$\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린캠프 청소년 참가자의 숲체험 참여동기에 따른 정서적 변화
The Emotional Changes of the Green Camp Adolescent Participants According to Participative Motivation of Forest Activities 원문보기

韓國林學會誌 =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v.106 no.2, 2017년, pp.230 - 239  

장진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  이연희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  하시연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숲체험 캠프인 '그린캠프'에 참가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프로그램 참가 전 후 창의적 인성 변화 등을 분석하여 그 차이를 확인하였다. 청소년들이 그린캠프에 참가한 동기는 '모험 흥미', '숲체험', '신체건강증진', '휴식', '주변 권유' 등 총 5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각 요인별 만족도 평균을 비교한 결과 '모험 흥미' 요인의 평균이 4.303으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숲체험' 요인 4.287, '휴식' 요인 3.970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만족도는 '캠프에 사용된 교재 또는 교구'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4.530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캠프 내용(4.410)', '진행자(4.229)', '진행방법(4.036)', '진행장소(3.952)', '진행시간(3.843)'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동기요인별 만족도 중 '숲체험' 요인은 유의수준 0.05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프로그램 참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린캠프 참가자의 창의적 인성 변화는 프로그램 참가 전 평균 3.687에서 참가 후 평균 3.773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t=-2.218, p=0.029). 본 연구는 청소년 숲체험 교육의 참여동기에 따른 만족도 분석을 통해 개선점을 도출하고, 창의적 인성 변화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숲체험을 중심으로 하는 산림교육 활성화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ticipative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f adolescents participating in Green Camp which was the field centered forest experience camp as analyzing the factor of the participative motivation and its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Al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그린캠프 참가 여고생들을 대상으로 숲체험프로그램의 참여동기 요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만족도 변화와 프로그램을 통한 창의적 인성 변화를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2016년 7월부터 8월까지 국립산음자연휴양림에서 3박 4일간 그린캠프에 참가한 여고생 83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2015년 「인성교육진흥법」이 제정되면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학교에 인성교육 의무가 부여되었고, 정부는 이를 포함하는 인성교육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인성교육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으로 정의된다(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2015). 이와 같은 인성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사회에서 장기적인 차원에서의 교육과 단순히 학교 교육과정이나 학생 지도 수준을 넘어서 사회전체의 합의와 노력을 이끌어내기 위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Ministry of Education, 2015).
산림청에서 산림교육 시설을 조정하고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산림청은 이와 같은 산림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산림교육 시설을 조성하고 산림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숲에서 체험하고 학습하면서 산림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하고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청소년 시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인성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사회에서 장기적인 차원에서의 교육과 단순히 학교 교육과정이나 학생 지도 수준을 넘어서 사회전체의 합의와 노력을 이끌어내기 위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Ministry of Education, 2015). 실제로 청소년 시기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사고의 성숙 및 또래로부터의 인정에 민감할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독립과 정체감을 형성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Park, 2001).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습득, 자아정체감 형성 및 발달과업을 수행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Choi, J.h., Choi, M.H., Moon, G.H., Oum, M.R. and Kim, K.W. 2015. Evaluation of Visitor's Satisfaction and Improvement Proposal in Saneum Natural Recreation Fores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9(4): 53-66. 

  2. Eom, M.S., Ha, S.Y. and Lee, Y.H. 2015. Effect of Forest Experience on Female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s toward Forest,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State-Trait Anxiety.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9(4): 45-52. 

  3. Hah, J.H. 2001. The study of validation of Creative Personality Scale (CPS) by age and development of creative personalit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5(3): 323-351. 

  4. Jeon, S.H. 2014. The Development of Project-based Art Program for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5. Jo, E.J. 2011. Effects of the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in the Forest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Creativeness of Young Children. Korean National Ope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Graduate School. 

  6. Kang, K.R. and Lee, K.C. 2010. Study on Operating Strategy for Recreation Forests through Comparing the Level of User Satisfaction according to Cluster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8(1): 39-48. 

  7. Kim, J.H. and Lee, K.H. 1999. An Educational Effects on Camp Style Forest-environment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2(2): 52-59. 

  8. Kim B.W. 2009. Reason for Attending Ecological Experience Expo and Research Concerning the Level of Satisfaction Among Attendees: With Emphasis on the 2008 HamPyeong World Butterfly/Insect Expo.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3(1): 301-319. 

  9. Kim, J.H. 2004. The effects of organized camp group counseling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and friendship through forest experience. Yeungnam University. 

  10. Kim, J.H. 2012. The Changes of Attitudes Related to Science and Creativity Character of Students in the High School Science Club Through The Creative Experience Learning Programs. Pusan National University. 

  11. Kim, J.J. 2009. A Study on Young Children's Curiosity and Nature-Friendly Attitude Shown Through Their Nature Experiential Activities. Korean Joural of Children's Media 8(2): 259-278. 

  12. Kim, J.Y. 2010. Effects of improvisation Dance on Sociality.Companionship.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as well as Creativity and Originality/Personality of 6th Graders at Elementary School. Wonkwang University. 

  13. Kim, N.J. and Lim Y.S. 2012. The Verification Of Intervening Effect Of Youth Activ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8): 219-240. 

  14. Kim, Y.S., Kim G.H., Tuananh N. and Park, S.H. 2011. A Study on Student's Creative Activities Program in High School - Focusing on Experiencing and Volunteering the Aged Society of the Agrarian Area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17(1): 195-223. 

  15. Korea Forest Service. 2011. Forest Education Promotion Act. 

  16. Ministry of Education. 2015.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17.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Study on Establishment a five-year Comprehensive Plan of Character Education, in Korea. 

  18. Moon, Y.L. and Choi, I.S. 2010. General Introduction of Creativity and Character. The paper of symposium. Inha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pp.21-29. 

  19. Im, H.J. 2014. The effect of dance classes on creative personality and emotional stability of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20. Lee, I.S. 2008. An influence of forest experience activity on child's language expression and nature-friendly attitude. Sungshin Women's University. 

  21. Lee, J.Y. 2012. The Effect of the Satisfaction of the Visitors' Using National Natural Recreational Forest in Gangwondo on the intention to revisit.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47(3): 325-344. 

  22. Park, A.H. 2001. Causal relation among adjustments in family and college, individuation and egoidentity in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0(1): 161-173. 

  23. Ryu, S.Y. and Kim, M.H. 2012. Psychological Healing Effect through Ecological Experience: A Case Study of Green-Camp Participants in 2012.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7(5): 157-176. 

  24. Seong, B.H. and Choi, Y.S. 2016. Analysis on the Influencing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of Ecological Experiences: Focused on Differences by Ecological Experience Infrastructure. Journal of Tourism Studies 28(3): 55-78. 

  25. Suh C.H. 2004. A Study on the User's Motivation and Satisfaction for the Recreation Forest.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8(3): 29-46. 

  26. Shin, C.K., Hwang, E.H. and Kim, E.Y. 2015. An Analytical Study on the Operation and Actual State of the Free-Semester Program. Asian Journal of Education 16(3): 27-55. 

  27. Shin, W.S., Yeoun, P.S. and Lee, J.H. 2007. The Impact that a Forest Experience Influences on a Human Mental State St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1(3): 37-4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