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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측방 제트가 아음속 유도탄 종방향 공력특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Side Jets to the Longitudinal Aerodynamics of Subsonic Missile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0 no.3, 2017년, pp.393 - 404  

고범용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  허기훈 (국방과학연구소 제1기술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de jet effect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missile was investigated using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methods. A couple of side jets were injected toward outward downstream at mid point of missile body. Cold air jet was used in the wind tunnel test, and cold and hot jet were used i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측방제트는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는가? 이와는 다르게 일부 유도탄에서는 동체 중앙에서 제트를 발사하는데, 자유류 방향에 수직하거나, 후퇴각을 가지고 분사되기도 한다. 측방제트(side jet)라고 부르는 이 제트는 롤 모멘트 제어에 사용되기도 하고[1], 유도탄의 측추력을 얻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하며[2], 추진력을 얻기 위하여 사용되기도 한다. Fig.
측방제트가 유도탄 공력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주로 사용한 방법은 무엇인가? 측방제트가 유도탄 공력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고전적으로 풍동시험(WTT, Wind Tunnel Test)이 주로 사용되었다[8]. 다만 풍동시험의 특성상 저온 공기를 매질로 하는 제트가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실제 비행환경과의 상사성을 유지하기 위한 풍동시험 조건의 결정이 중요하다.
측방제트가 의도치 않는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는 무엇이 있는가? 측방제트는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을 야기하기도 한다[3]. 특히 제트가 꼬리날개 앞쪽에서 분사되는 경우, 동체 후방부 및 꼬리날개 공력특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4]. 동체 중앙에서 횡방향으로 발사된 제트는 제트 주위 흐름을 봉쇄(blockage)하여 국부 영역 속도를 감속하기도 한다[5]. 이와 반대로, 제트의 빠른 속도로 인하여 제트 인접 영역 자유류를 유입(entrainment)하여 국부 영역 속도를 가속하기도 한다. 이러한 감속과 가속은 제트의 분사방향과 자유류 흐름이 불어오는 방향의 상대 각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이에 따라 제트가 유도탄 공력특성에 끼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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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G. Malejko, et al., "Jet Interaction Effect on the Precision Guided Mortar Munition(PGMM)," Proceedings of the Army Science Conference(26th), ADM002187, Dec., 2008. 

  2. C. W. Peterson, "Experimental Characterization of Supersonic Spin Motor Nozzle Flow," AIAA Paper 2004-1295, Jan. 2004. 

  3. F. W. Spaid, et al., "Aerodynamic Interference Induced by Reaction Controls," AGARD-AG-173, Dec., 1973. 

  4. S. J. Beresh, "Aerodynamic Origin of Jet/Fin Interaction on a Full-Scale Flight Vehicle Configuration," AIAA Paper 2007-673, Jan., 2007. 

  5. Min-Gyu Kim, Kwang-Seop Lee, "Analysis of the Interaction Between Side Jet and Supersonic Free Stream Using K-factor,"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 15, No. 1, 2012. 

  6. S. Srinivas Prasad, K. Durga Rao, R. K. Sharma, G. V. Ramana Murty, "Effect of Lateral Jet Interaction with External Flow at Positive and Negative Incidence," IJEIT, Vol. 3, Issue 1, July 2013. 

  7. Robert E. Kelly and Leonardo S. de B. Alves, "A Uniformly Valid Asymptotic Solution for a Transverse Jet and Its Linear Stability Analysis," Phil. Trans. R. Soc. A, Vol. 366, pp. 2729-2744, 2008. 

  8. F. Sourgen, et al., "Substitution of Hot-Gas Lateral Jets by Cold-Gas Jets in Supersonic Flows," Journal of Spacecraft and Rockets, Vol. 48, No. 1, 2011. 

  9. G. J. Brauckmann, et al., "Rocket Plume Scaling for Orion Wind Tunnel Testing," AIAA Paper 2011-13236, June, 2011. 

  10. Kyoung Tai Kang, Eunseok Lee and Soogab Lee, "Numerical Investigation of Jet Interaction for Missile with Continuous Type Side Jet Thruster," IJASS, Vol. 16, 2015. 

  11. M. N. Rhode, et al., "Aerodynamic Testing of the Orion Launch Abort Tower Separation with Jettison Motor Jet Interactions," AIAA Paper 2011-3342, June, 2011. 

  12. Eugene S. Love, Carl E. Grigsby, Louise P. Lee, and Mildred J. Woolding,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Studies of Axisymmetric Free Jets," NASA-TR-R-6, 1959. 

  13. M. Pindzola, "Jet Simulation in Ground Test Facilities," AGARDograph 79, Nov., 1963. 

  14. J. E. A. John, "Gas Dynamics," Prentice Hall, 2nd Edition, 1984. 

  15. S. S. Chin, "Missile Configuration Design," McGraw-Hill Book Company, 1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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