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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의 재해분석을 통한 취약 구조부의 안전성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afety Improvement of Structural Weakness Using Accident Analysis for Vehicle-Mounted MEWP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9 no.1, 2017년, pp.15 - 25  

유용태 (삼성물산(주)) ,  서수은 (유한대학교 산업경영과) ,  유희재 (한국토지주택공사) ,  강경식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ndings were summarized as follows. The safety check by manufacturer showed that 6 of 13 companies are over the average occurrence of defects. It was expected that there would be a difference between manufacturing technology capability and production system of each manufacturer. Consequently,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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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거 재해분석을 통해 확인된 취약 구조부위에 대한 검증을 위해 사업장에서 사용 중인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를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자 한다.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 텔레스코프형, 관절지브형의 모든 유형을 대상으로 진행하였고 총 400대의 장비를 대상으로 점검을 실시하였으나 그 중 임대사 또는 운전원의 거부나 취소로 인한 45대를 제외하고 총 355대를 측정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의 점검이력을 위해 작업이 이루어지는 작업장명과 타입별 형식 분류 및 차량년식, 규격, 제작업체의 형식별 특징, 점검년월일, 점검부위, 상태, 조치내용, 점검자 기능개조 여부를 DB화 시켜 관리할 것을 제안한다. 아울러 준비 단계에서 체크리스트에 의한 과거결함 이력 데이터의 1차 결함 점검과 이들 이력 항목의 확인과 부위 상태별 조치를 확인케 하고 안전점검에서 이력데이터를 중심으로 점검을 실시하여 결과기록 및 운전원의 사실 확인을 통해 사후 관리가 되도록 점검프로세스의 적용을 권고한다. 이는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의 점검 결과에서도 붐, 아웃트리거, 턴테이블, 작업대, 볼트 등에서 기계적 결함이 발견됨을 볼 때 획일적 관리 점검에 의한 점검 관리에서 벗어나 작업 기기별 장비 점검관리 기준을 새롭게 마련하고 적용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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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의 설비결함 재해원인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하지만 이에 비례하여 건축물의 복잡하고 다양한 설계의 개발과 고층화에 따른 높은 성능의 장비 개발로 새로운 위험요인이 더욱 가중되면서 재해는 줄지 않고 있다.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의 설비결함 재해원인을 크게 설계상의 오류나 제조공정상의 오류, 사용상의 오류로 분류 할수 있다. 그러나 이는 명확하지 않고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쳐 발생되었는지를 찾아내기란 쉽지 않다.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는 건설기계관리법상 건설기계는 아니지만 건설현장에서 외벽 도장 공사, 외부 유리설치 등 건축물 외부에서의 고소작업을 요구하는 곳에 폭넓게 사용되는 건설장비이며 화물차량에 고소작업대를 장착한 특수장비 장착 차량으로 건설현장에서 많이 사용된다.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는 붐의 형태에 따라 텔레스코프형과 관절지브형으로 구분되어지는데 텔레스코프형은 일반적으로 고소에서의 작업을 위해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관절지브형은 복잡한 도심의 형태와 건설디자인의 비정형화로 다양한 형태의 작업을 요구하는데 사용된다. 아울러 이러한 기능을 안전하게 수행하기 위해 수많은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고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전사고가 줄어들지 않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의 붐과 아웃트리거 부위의 결함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부위별 분류를 통해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의 붐과 아웃트리거 부위가 가장 많은 결함이 발견되었고 실제 작업 시 각 구조부위 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작동되는 부위 이기 때문에 응력이 집중되어 결함이 발생되었다고 판단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붐과 아웃트리거 소재의 강성을 개선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아웃 트리거의 경우는 소재의 개선과 더불어 안전장치의 개선이 필요하다. 장비의 전도모멘트를 지탱하는 역할로 작업반경에 따른 하중에 의한 영향이 가장 크고 피로균열로써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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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yung-kwon Kang, (2014), "The reliability verification related with Non-destructive testing methods of the composite blades for wind power generation", Namseoul University 

  2. Hee-yang Go, (2015), "Prediction of system component reliability based on the types and distributions of failure", Kyonggi University 

  3. Kwan-young. Kim, (2007),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Dangerous Machines, Implements and the Equipment Inspection System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4. Sang-yeol Kim, (2008), "Residual Life Estimation for Crane via Propagation Analysis of Fatigue Crack", Pusan National University 

  5. Yong-chul Min (2015),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afety Working Procedure for Scissors Type Mobile Elevated Work Platform (MEWP)", Eulji University 

  6. Yong-jin Oh, (2013), "Analysis of Lifetime of a Truck Crane",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7. Jung-ho Cho, (2014), "A Empirical Study on Safety Improvement for Vehicle-mounted Elevated Work Platform", Myongji University 

  8. Man-chul Han, (2014), "A study on securing safety to prevent safety related accident of MEWP(Mobile elevated work platform)",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9. Kyung-goo Han, (2015), "A Basic Study on the Evaluation of Reliability of the Construction Equipments in Korea(Focused on the Damage Cases of Excavator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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