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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Mg Alloy(AZ61) 마찰교반용접 조건에 따른 용접부의 온도와 기계적 특성변화
Temperature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Welded Joints Under Friction Stir Welding Conditions of Mg Alloy (AZ61)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6 no.4, 2017년, pp.378 - 386  

이우근 (New Transportation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정석 (New Transportation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선승주 (New Transportation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iction stir welding was performed using six welding conditions to evaluate the mechanical properties and microstructure of the welded zone based on its temperature change in the extruded plate of magnesium alloy AZ61. The welded zone temperature was measured using a thermocouple, and the maximum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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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많이 연구되지 않은 마그네슘 합금 AZ61의 압출 판재 맞대기 용접에 대한 용접부의 온도 변화에 따른 용접부의 기계적 특성 및 미세조직을 평가하기 위해 6가지의 용접 조건을 설정하여 마찰교반용접을 실시하였다. 시편에 열전대를 설치하여 용접시 발생하는 온도를 측정하고, 기계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용접부의 인장시험을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Z61 마그네슘합금 마찰교반용접부의 온도를 측정하여 용접부의 발생온도에 따른 용접부의 기계적 특성 변화와 미세조직 변화를 평가하여 향후 마그네슘합금 적용 구조물 접합에 적합한 용접온도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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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SW 공법은 무엇인가? FSW 공법은 고상 접합 기술로 1991년 영국의 The Welding Institute (TWI)에서 개발되었다[12]. FSW는 마찰열만을 열원으로 소재의 융점 이하의 온도에서 재료를 접합시키기 때문에 기존의 전기아크용접 방법들에 비해 용접부의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다.
마그네슘 합금의 단점은 무엇인가? 또한 마그네슘 합금은 가장 가벼운 상용 금속으로 전자파에 대한 차폐성과 진동흡수성이 우수하고 기계가 공성과 금형 수명이 우수하다[3]. 하지만, 산화성이 크고 폭발에 대한 위험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내식성 및 내열성이 떨어진다. 이러한 이유로 마그네슘 합금을 기존의 TIG, MIG 용접 방법으로는 용접부의 기계적 특성을 모재대비 절반정도의 수준을 갖는다.
FSW가 기존의 전기아크용접 방법들에 비해 용접부의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이유는 무엇인가? FSW 공법은 고상 접합 기술로 1991년 영국의 The Welding Institute (TWI)에서 개발되었다[12]. FSW는 마찰열만을 열원으로 소재의 융점 이하의 온도에서 재료를 접합시키기 때문에 기존의 전기아크용접 방법들에 비해 용접부의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다. 또한, 화염이나 기공 및 용접잔해가 남지 않아 용접 후 특별한 표면 처리가 필요 없을 뿐만 아니라 레이저 용접에 비해 단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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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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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Yu, L. N., Nakata, K., Liao, J., 2009, Microstructural Modification and Mechanical Property Improvement in Friction Stir Zone of Thixo-molded AE42 Mg alloy, J. Alloy. Compd., 480:2 340-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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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Woo, W., Choo, H., Brown, D. W., Liaw, P. K., Feng, Z., 2006, Texture Variation and its Influence on the Tensile Behavior of a Friction-stir Processed Magnesium Alloy, Scr. Mater., 54:11 1859-18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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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Choi, I. Y., Kang, Y. J., Kim, A., & Ahn, K. S., 2013, Development of the Two-piece Aluminum Wheels Using the Friction Stir Weld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22:4 7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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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Muhsin, J. J., Tolephih, M. H., & Muhammed, A. M., 2012, Effect of Friction Stir Welding Parameters (rotation and transverse) Speed on the Transient Temperature Distribution in Friction Stir Welding of AA 7020-T53, ARPN Journal of Engineering and Applied Sciences, 7:4 436-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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