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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 6061 합금의 마찰교반용접 시 접합변수가 강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Joining Factors on Strength of Al 6061 Alloy in FSW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21 no.5, 2017년, pp.86 - 91  

강대민 (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대열 (대한상공회의소 부산인력개발원) ,  박경도 (대한상공회의소 부산인력개발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iction Stir Welding (FSW) is useful technique to join aluminum alloy with energy efficient and environment friendly. In this paper, the design of experiment with three-way factorial design was adopted for optimum conditions of welding variables in the FSW of Al 6061 alloy. Tools of shoulder diam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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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6061 알루미늄 합금의 마찰교반 용접시 중요한 용접 변수인 공구의 숄더지름, 공구의 회전속도와 이송속도를 변수로 선정하여 실험계획법8,9)을 이용하여 용접 변수가 용접부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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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루미늄 합금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그러나 알루미늄 합금은 강판에 비해 열전도 및 비열이 높고 전기저항이 낮아 발열은 어려운 반면 방열은 쉬워 일반 용접으로는 접합이 어려운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존 아크 용접법에 비해 용접 변형이 적고 흄(fume)과 스패트(spatter)가 발생하지 않아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장점을 지닌 고상용접법인 마찰교반용접(Friction Stir Welding, FSW)의 적용이 시도되고 있다1-4). 이러한 마찰교반용접법은 1991년 영국의 TWI(The Welding Institute)에서 개발된 기술로서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본을 중심으로 꾸준히 발전하고 있으며, 적용 재료는 알루미늄합금으로 출발하여 비철금속뿐만 아니라 탄소강, 스테인리스강에까지 사용 범위가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6061 알루미늄 합금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실험에서 사용되는 6061 알루미늄 합금은 기계적 강도가 높아 경량, 고 강도를 요구하는 자동차용 범퍼 등에 사용되며, Mg과 Si의 함량이 많고 인성과 피로강도를 개선하기 위해 Mn, Cr, Cu량도 증가된 6000계열 Al-Mg-Si 합금이다. 이러한 시판용 6061 알루미늄 합금의 마찰교반용접 실험을 위해 두께 2 mm의 판재를 가로길이 100 mm, 세로길이 150 mm의 판재로 정밀하게 가공하여 맞대기 용접에 사용하였다.
수송기기의 경량화를 위한 소재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들어 지구 환경 보호와 에너지 절감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자동차, 항공기, 철도차량, 선박 등 각종 수송기기의 경량화를 위한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수송기기의 경량화를 위한 소재로는 현재 알루미늄 합금, 마그네슘 합금 및 티타늄 합금 등의 비철합금 소재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알루미늄 합금은 많은 분야에서 경량 재료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알루미늄 합금은 강판에 비해 열전도 및 비열이 높고 전기저항이 낮아 발열은 어려운 반면 방열은 쉬워 일반 용접으로는 접합이 어려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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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 K. Jang and S. H. Shin, 2001, "A Development of Optimizing Tools for Friction Stir Welding with 2mm Thick Aluminum Alloy using a Milling Machine", J. Kor. Soc. Mar. Eng, Vol. 25, No. 4, pp. 791-796. 

  2. D. M. Kang, K. D. Park and D. Y. Lee, 2014, "Optimization Friction Stir Welding of Al 6061 Alloy using Statistical Analysis", J. Adv. Comput. Intell. Intell, Vol. 18, No. 5, pp. 752-754. 

  3. J. S. Noh, H. J. Kim, W. S. Chang and K. S. Bang, 2004, "Evaluation of Joint Properties of Friction Stir Welded AZ31B Mg Alloy", The Journal of KWS, Vol. 22, No. 3, pp. 56-61. 

  4. H. J. Kim, C. K. Cheon, S. H. Kim and W. S. Chang, 2006, "Microstructures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Friction Stir Welded Dissmilar Joint of AZ31B/A6061", Journal of KWS, Vol. 24, No. 4, pp. 6-10. 

  5. S. K. Jang and S. H. Shin, 2001, "A Development of Optimizing Tools for Friction Stir Welding with 2mm Thick Aluminum using a Milling Mach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5, No. 4, pp. 91-96. 

  6. Won, S. T., Kim, W. K. and Goo, B. C., 2010, "Mechanical Properties of Joints according to Welding Methods and Sensitivity Analysis of FSW's Welding Variables for A6005 Extruded Alloy of Rolling Sto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3, No. 2, pp. 131-138. 

  7. S. W. Kim, W. B. Lee, D. W. Kim, Y. M. Yeon and S. B. Jeong, 2003, "The Joints Properties of Friction Stir Welded 5052Al Alloy", KWS 2003-Autumn, pp. 69-71. 

  8. D. M. Kang, K. D. Park, and Y. S. Jung, 2013, "Thermal and Mechanical Analysis on Friction Stir Welding of AZ31 Magnesium Alloy by the Finite Element Method", J. Kor. Soc. Power. Syst. Eng, Vol. 17, No. 4, pp. 64-71. 

  9. D. M. Kang, J. S. Jang, K. D. Park and D. Y. Lee, 2016, "The Joints Characteristics of Al 5052 Aluminium Alloy in Friction Stir Welds", J. Kor. Soc. Power. Syst. Eng, Vol. 20, No. 3, pp. 51-56. 

  10. S. H. Park, 2003, "Design of Experiments", Min Yeong Sa, pp. 181-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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