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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 특성이 옴니채널 전략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nsumer Characteristics Using Online Shopping on Omni-Channel Strategy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9 no.2, 2017년, pp.173 - 180  

오형술 (강원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조수연 (한양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유정상 (가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mni-channel strategy is an innovative paradigm for integrated information distribution of inventory, sales, operations, marketing, delivery, pickups and returns in supply chain management. Recently the distribution strategy faces new challenges with the advent of mobile distribution channels. So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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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장에서 살펴본 옴니채널 전략 유형에 근거하여 [Figure 2]와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소비자 특성이 옴니채널 전략의 구매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첫째, 옴니채널의 본 논문에서는 먼저, 국내외의 옴니채널 구축 동향 및 전략에 관한 사례를 조사한다. 다음으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특성에 관한 설문조사를 통해 어떤 요인들이 옴니채널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살펴보며, 이를 통해 바람직한 옴니채널 전략 방향을 제시한다.
  • 후)태블릿PC,">태블릿 PC, SNS 등의 일상화로 인해 유통구조가 옴니채널로 자연스럽게 변화해가면서 국내에서도 다수의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옴니채널 전략이 구축, 실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통구조의 옴니채널로의 변화가 공급사슬관리(SCM)를 위한 재고정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사전적 연구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옴니채널 전략 사례를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다수의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옴니채널 전략이 구축, 실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유통구조의 옴니채널로의 변화가 공급사슬관리(SCM)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사전적 연구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옴니채널 전략 사례를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옴니채널 구축 전략과 후)구매 이유가">구매이유가 구매유형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한다. 셋째,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군이 옴니채널의 구매유형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한다. 넷째, 온라인 쇼핑의 이용 유무가 옴니채널의 후)전략유형에">전략 유형에 근거하여 [Figure 2]와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소비자 특성이 옴니채널 전략의 구매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첫째, 옴니채널의 모바일특성으로 인해서 성별과 연령이 구매유형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가설 설정

    • 가설">같다. 가설 A와 B는 성별과 연령에 따라 옴니채널 구매유형이 동일하다는 가설을 수립하고, 옴니채널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검정한다. 가설 C는 옴니채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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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통에서 ‘옴니(Omni)’라는 용어는 무슨 의미인가? 유통에서 ‘옴니(Omni)’라는 용어는 기업에서 구축, 운영하고 있는 모든 유통 인프라에 존재하는 채널들을 다 연결하여 이를 통해 고객에게 접근하는 것으로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서로를 유기적으로 통합한 새로운 유통 패러다임을 의미한다. 옴니채널의 구조적 특징을 기존의 멀티채널(Multi-Channel)과 비교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016년 유통 구조의 쇼핑별 추세는 어떠한가? 기존의 오프라인 소비는 이미 온라인과 모바일 유통으로 교체되거나 혼합되어 진화하고 있다. 유통시장의 패러다임 전환 상황을 2016년도 기준으로 살펴보면, 2016년도 전체 소매판매액이 전년 대비0.97% 증가하는 동안 2016년도 4분기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분기 대비 19.0%, 모바일 쇼핑은 36.7% 증가하였다.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 증가와 함께 소비자의 구매행위도 [Figure 1]처럼 기업의 유통 전략과 운영에 따라서 변화하고 있다.
옴니채널 유통 구조는 멀티채널과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는가? 멀티채널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분배구조를 가지며, 옴니채널과 가장 큰 차이점은 멀티채널에 존재하는 한 채널에서 다른 채널을 통해 제품을 구매할 수는 없다는 점과 각 채널이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서로 경쟁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반해, 옴니채널 유통 구조에서는 다양한 판매 채널이 참여를 하고, 고객은 유통 구조내의 모든 채널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 프로세스에 대한 모든 정보는 각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동기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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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istensen, C. M., & Raynor, M. E.(2003). The innovator's solution. Boston : Harvard Business School Publishing Corporation. 

  2. Statistics Korea(2017). December 2016 and Annual Online Shopping Trends. 

  3. Kourimsky, H., & Berk, M. (2014). The Impact of Omni-Channel Commerce on Supply Chains [White paper]. Retrieved February 10, 2017, from itelligence group : https://itelligencegroup.com/wp-content/usermedia/WP_hybris_EN_2014_10_V01_CPM.pdf 

  4. 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2014). Global Retail Trendand Domestic Retail Industry Outlook. 

  5. Neslin, S. A., Grewal, D., Leghorn, R., Shankar, V., Teerling, M. L., Thomas, J. S., & Verhoef, P. C.(2006),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in multichannel customer management. Journal of Service Research, 9(2),95-112. 

  6. Rigby, D.(2011), The Future of Shopping. Harvard Business Review, 89(12),65-76. 

  7. Oh, J. A.(2016), An Analysis on the Omni-Channel Strategy of Distribution Enterprise in Domestic and Internationa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25(5),111-120. 

  8. Lee, S. Y.(2015), A Study on Omni Channel Case and Strategy in Domestic Large-scale Distribut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21(4),477-488. 

  9. Yoon, J. W.(2003), A Study of Influencing Consumer Value Factors for Choice of Internet Shopping Channel. Master dissert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eoul, S.Korea. 

  10. Ha, K.O., Lee, J.H. and Hwang, S.H. A Study on Consumer's Shopping Channel Choice according to Consumer Purchase Characteristics.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20(4),177-199. 

  11. Choi, Hyun Jun.(2007), Online-offline Store Selection according to Consumer's Characteristics Centering around Product Attributes, Consumer's Personality, Perceived Time Pressure. Master dissertation. Chung Ang University, Seoul, S.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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