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ni-channel strategy is an innovative paradigm for integrated information distribution of inventory, sales, operations, marketing, delivery, pickups and returns in supply chain management. Recently the distribution strategy faces new challenges with the advent of mobile distribution channels. Socia...
Omni-channel strategy is an innovative paradigm for integrated information distribution of inventory, sales, operations, marketing, delivery, pickups and returns in supply chain management. Recently the distribution strategy faces new challenges with the advent of mobile distribution channels. Social media with countless apps imposes additional stress on supply chain operations. Due to these changes, distribution network in supply chain is changing naturally and rapidly from multi-channel to omnni-channel platform. Recently numerous domestic distributors establish and adapt this new supply chain optimization tool as a part of seamless flow of movements of goods from one channel to other channels.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present a preliminary findings on how omnni-channel affects the supply chain management. A survey is used to ascertain in the degree of omnni-channel implementation and statistical evidence is provided to test sets of hypothesis. The results of the questionnaire showed that consumers' purchasing styles differed by gender, age, purchase purpose, and product type. In particular, women consider purchasing experience in omni-channel to be important. As food and household goods can be conveniently shipped, consumers prefer online purchasing it. Conversely, consumers tend to favor omni-channel strategy in connection with offline experience in IT products.
Omni-channel strategy is an innovative paradigm for integrated information distribution of inventory, sales, operations, marketing, delivery, pickups and returns in supply chain management. Recently the distribution strategy faces new challenges with the advent of mobile distribution channels. Social media with countless apps imposes additional stress on supply chain operations. Due to these changes, distribution network in supply chain is changing naturally and rapidly from multi-channel to omnni-channel platform. Recently numerous domestic distributors establish and adapt this new supply chain optimization tool as a part of seamless flow of movements of goods from one channel to other channels.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present a preliminary findings on how omnni-channel affects the supply chain management. A survey is used to ascertain in the degree of omnni-channel implementation and statistical evidence is provided to test sets of hypothesis. The results of the questionnaire showed that consumers' purchasing styles differed by gender, age, purchase purpose, and product type. In particular, women consider purchasing experience in omni-channel to be important. As food and household goods can be conveniently shipped, consumers prefer online purchasing it. Conversely, consumers tend to favor omni-channel strategy in connection with offline experience in IT produc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2장에서 살펴본 옴니채널 전략 유형에 근거하여 [Figure 2]와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소비자 특성이 옴니채널 전략의 구매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첫째, 옴니채널의
본 논문에서는 먼저, 국내외의 옴니채널 구축 동향 및 전략에 관한 사례를 조사한다. 다음으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특성에 관한 설문조사를 통해 어떤 요인들이 옴니채널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살펴보며, 이를 통해 바람직한 옴니채널 전략 방향을 제시한다.
후)태블릿PC,">태블릿 PC, SNS 등의 일상화로 인해 유통구조가 옴니채널로 자연스럽게 변화해가면서 국내에서도 다수의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옴니채널 전략이 구축, 실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통구조의 옴니채널로의 변화가 공급사슬관리(SCM)를 위한 재고정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사전적 연구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옴니채널 전략 사례를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다수의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옴니채널 전략이 구축, 실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유통구조의 옴니채널로의 변화가 공급사슬관리(SCM)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사전적 연구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옴니채널 전략 사례를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옴니채널 구축 전략과
후)구매 이유가">구매이유가 구매유형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한다. 셋째,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군이 옴니채널의 구매유형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한다. 넷째, 온라인 쇼핑의 이용 유무가 옴니채널의
후)전략유형에">전략 유형에 근거하여 [Figure 2]와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소비자 특성이 옴니채널 전략의 구매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첫째, 옴니채널의 모바일특성으로 인해서 성별과 연령이 구매유형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가설 설정
가설">같다. 가설
A와 B는 성별과 연령에 따라 옴니채널 구매유형이 동일하다는 가설을 수립하고, 옴니채널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적으로 검정한다. 가설 C는 옴니채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제안 방법
후)가설A는">가설 A는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옴니채널 구매유형이 동일한지를 검정하였다. 결과적으로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옴니채널
후)가설B는">가설 B는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옴니채널 구매유형이 연령대에 상관없이 동일한지를 검정하였다. 결과적으로 ‘연령대에 따라 선호하는 옴니채널
후)가설C는">가설 C는 옴니채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구매 목적에 상관없이 선호하는 옴니채널 구매유형이 동일한지를 검정하였다. 결과적으로 ‘구매 목적에 따라 선호하는 옴니채널
후)가설D는">가설 D는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 종류에 상관없이 선호하는 옴니채널 구매유형이 동일한지를 검정하였다. 결과적으로 ‘구매 제품 종류에 따라 선호하는 옴니채널
본 논문에서는 먼저, 국내외의 옴니채널 구축 동향 및 전략에 관한 사례를 조사한다. 다음으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특성에 관한 설문조사를 통해 어떤 요인들이 옴니채널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살펴보며, 이를 통해 바람직한 옴니채널 전략 방향을 제시한다.
후)사용 정도를">사용정도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고려하는 소비자들의 구매행위 특성은 기존연구에서 고려한 항목과 현재 활용되는 옴니채널 전략을 고려하여 설계하였으며, 내용은 [Table 3]과 같다.
이승영은 국내 대형 유통업체의 옴니채널 사례 및 전략에 관한 주요 서비스를 분석하고, 전략적 포지셔닝과 대응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연구와 전문지, 간행물, 기사를 토대로 확보한 자료를 옴니채널전략 구축의 마케팅(Marketing), 주문(Order), 운영(Operation), 할당(Allocation), 배송(Delivery), 통합(Integration) 단계의 프로세스를 따라서 구분하며, 각 단계별로 옴니채널 전략 구축 사례와 방법을 소개한다.
후)사전 지각,">사전지각, 쇼핑성향, 인터넷 사용정도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고려하는 소비자들의
후)공급사슬 관리(SCM)에">공급사슬관리(SCM)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사전적 연구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옴니채널 전략 사례를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옴니채널 구축 전략과 실행 방법의 체계적인 분류를 통해 수립한 연구모형 및 가설에 대한 통계적 검증으로부터 옴니채널을 강화할 수 있는 전략을 도출하였다.
후)공급사슬 관리(SCM)에">공급사슬관리(SCM)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사전적 연구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옴니채널 전략 사례를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옴니채널 구축 전략과 실행 방법의 체계적인 분류를 통해 수립한 연구모형 및 가설에 대한 통계적 검증으로부터 옴니채널을 강화할 수 있는 전략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에서 제시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한 설문조사는 전국에 거주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2016년 10월 한달 동안 모바일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조사에 응답해준 사람은
성능/효과
후)대립 가설이">대립가설이 채택되었다. 20대와 30대는 옴니채널 구매유형 중 항목 4(매장체험-온라인구매)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40대와 50대 이상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옴니채널
후)생활용품이음의">생활용품이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IT제품은 항목 1(온라인구매-택배수령)에서 높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항목 3(온라인 정보확인-매장구매), 4(매장체험-온라인구매), 5(매장구매-택배수령)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결과적으로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옴니채널 구매유형이 다르다’는 대립가설이 채택되었으며, 남성과 여성은 독립적으로 구매유형을 선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셋째,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군이 옴니채널의 구매유형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한다. 넷째, 온라인 쇼핑의 이용 유무가 옴니채널의 구매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규명한다. 마지막으로 동일한 조건으로 구매할 경우 온라인 쇼핑의 이용 유무가 채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한다.
후)1(온라인 구매-택배수령)에서">1(온라인구매-택배수령)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옴니채널 구매이유 항목 1(즐거움)을 선택한 소비자는 옴니채널 구매유형 항목 3(온라인정보확인-매장구매)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옴니채널 구매이유 항목 3(편리성)을 선택한 소비자는 옴니채널 구매유형 항목 3(온라인 정보확인-매장구매)에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특히, 옴니채널
후)배송받을">배송 받을 수 있도록 편리성을 강화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반대로 IT 제품이나 기기들은 오프라인 체험과 연계한 옴니채널 전략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편리하게 체험하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옴니채널 전략의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대립 가설이">대립가설이 채택되었다. 옴니채널 구매유형 항목 1(온라인구매-택배수령)에서 식품과 생활용품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IT제품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옴니채널
후)4(매장체험-온라인 구매)에서">4(매장체험-온라인구매)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40대와 50대 이상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옴니채널 구매유형 항목 1(온라인구매-택배수령)은 40대와 50대 이상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20대와 30대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20대와 30대에서 옴니채널 전략을 보다 잘 이해하고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기업은 40대 이상 연령을 대상으로 더 적극적인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
후)대립 가설이">대립가설이 채택되었다. 옴니채널 구매이유 항목 1(즐거움)을 선택한 소비자는 옴니채널 구매유형 항목 1(온라인구매-택배수령)에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옴니채널 구매이유 항목 3(편리성)을 선택한 소비자는 옴니채널 구매유형 항목 1(온라인구매-택배수령)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옴니채널
후)정보확인-매장 구매)에서">정보확인-매장구매)에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특히, 옴니채널 구매유형 항목 4(매장체험-온라인구매)에서는 옴니채널 구매이유 항목 2(가격)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옴니채널 구매이유 항목 3(편리성)에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통계적 의미는 오프라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즐거움과 온라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배송의 편리성을 동시에 고려한 옴니채널 전략의 중요성을
후속연구
후)검정 결과를">검정결과를
정리하면, 식품과 생활용품은 편리하게 배송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온라인 구매를 선호한다는 점에서 체험보다는 편리성을 강조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반대로 IT 제품은 오프라인 체험과 연계한 옴니채널 전략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편리하게 체험하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옴니채널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통에서 ‘옴니(Omni)’라는 용어는 무슨 의미인가?
유통에서 ‘옴니(Omni)’라는 용어는 기업에서 구축, 운영하고 있는 모든 유통 인프라에 존재하는 채널들을 다 연결하여 이를 통해 고객에게 접근하는 것으로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서로를 유기적으로 통합한 새로운 유통 패러다임을 의미한다. 옴니채널의 구조적 특징을 기존의 멀티채널(Multi-Channel)과 비교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016년 유통 구조의 쇼핑별 추세는 어떠한가?
기존의 오프라인 소비는 이미 온라인과 모바일 유통으로 교체되거나 혼합되어 진화하고 있다. 유통시장의 패러다임 전환 상황을 2016년도 기준으로 살펴보면, 2016년도 전체 소매판매액이 전년 대비0.97% 증가하는 동안 2016년도 4분기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분기 대비 19.0%, 모바일 쇼핑은 36.7% 증가하였다.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 증가와 함께 소비자의 구매행위도 [Figure 1]처럼 기업의 유통 전략과 운영에 따라서 변화하고 있다.
옴니채널 유통 구조는 멀티채널과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는가?
멀티채널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분배구조를 가지며, 옴니채널과 가장 큰 차이점은 멀티채널에 존재하는 한 채널에서 다른 채널을 통해 제품을 구매할 수는 없다는 점과 각 채널이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서로 경쟁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반해, 옴니채널 유통 구조에서는 다양한 판매 채널이 참여를 하고, 고객은 유통 구조내의 모든 채널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 프로세스에 대한 모든 정보는 각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동기화된다.
참고문헌 (11)
Chistensen, C. M., & Raynor, M. E.(2003). The innovator's solution. Boston : Harvard Business School Publishing Corporation.
Statistics Korea(2017). December 2016 and Annual Online Shopping Trends.
Kourimsky, H., & Berk, M. (2014). The Impact of Omni-Channel Commerce on Supply Chains [White paper]. Retrieved February 10, 2017, from itelligence group : https://itelligencegroup.com/wp-content/usermedia/WP_hybris_EN_2014_10_V01_CPM.pdf
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2014). Global Retail Trendand Domestic Retail Industry Outlook.
Neslin, S. A., Grewal, D., Leghorn, R., Shankar, V., Teerling, M. L., Thomas, J. S., & Verhoef, P. C.(2006),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in multichannel customer management. Journal of Service Research, 9(2),95-112.
Rigby, D.(2011), The Future of Shopping. Harvard Business Review, 89(12),65-76.
Oh, J. A.(2016), An Analysis on the Omni-Channel Strategy of Distribution Enterprise in Domestic and Internationa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25(5),111-120.
Lee, S. Y.(2015), A Study on Omni Channel Case and Strategy in Domestic Large-scale Distribut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21(4),477-488.
Yoon, J. W.(2003), A Study of Influencing Consumer Value Factors for Choice of Internet Shopping Channel. Master dissert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eoul, S.Korea.
Ha, K.O., Lee, J.H. and Hwang, S.H. A Study on Consumer's Shopping Channel Choice according to Consumer Purchase Characteristics.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20(4),177-199.
Choi, Hyun Jun.(2007), Online-offline Store Selection according to Consumer's Characteristics Centering around Product Attributes, Consumer's Personality, Perceived Time Pressure. Master dissertation. Chung Ang University, Seoul, S. Kore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