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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이 온라인쇼핑과 해외직접구매에 미치는 영향 : 택배물류기업의 과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Facilitating Factors of B2C eCommerce on the Online Shopping and the Overseas Direct Purchase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8 no.2, 2016년, pp.27 - 51  

정석모 ,  박승락 (청주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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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과 온라인쇼핑시장 및 해외직접구매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물류기업들의 물류운영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을 도출하고, 전자상거래 촉진요인과 국내 온라인쇼핑 및 해외직접구매와의 인과관계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B2C 전자상거래 시대 우리나라 택배서비스기업들의 과제 및 성공적 물류운영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들이 국내 온라인쇼핑거래액 및 해외직접수입 실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두 가지 ARDL 모형을 설정하였다. 모형의 분석결과, 신용카드 이용건수, 가구당 처분가능소득, 환율, 실질GDP, 정보통신 부문 설비투자, 초고속인터넷가입자수, 인터넷 프로토콜 IPV4 보유수, 15세 이상 인구 등의 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온라인 모바일 기술 및 국민들의 경제수준이 고양됨에 따라 B2C 전자상거래 기업 및 물류기업들은 최적의 택배 물류서비스 수행을 위한 고도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correlations between the facilitating factors of the B2C e-commerce and the online shopping and the overseas direct purchase for the purpose of suggesting the successful logistics operational strategies for the domestic parcel delivery service companies.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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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계열상관의 문제를 적절하게 조정할 필요성이 있다. 동 회귀방정식의 변수 중 시차 1의 차분된 로그값 SALES를 삭제하여 회귀식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새로운 모형의 추정결과 오차 ECT(-1)에 대한 계수가 -0.
  • 그러나 전자상거래 촉진요인과 국내 온라인쇼핑거래 및 해외직접구매 실적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분석한 후, 택배서비스기업의 물류운영전략을 제시한 연구는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촉진요인과 온라인쇼핑 및 해외직접구매 간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규명한 후, 그 시사점으로서 B2C시대 물류기업의 과제 및 큰 틀에서의 운영전략을 제시하고 있는 본 논문은 차별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이러한 상황에서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에 따른 택배물류시장 및 해외직접구매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본 논문은 우리나라 B2C전자상거래 촉진요인과 온라인쇼핑시장 및 해외직접구매의 영향관계를 통합적으로 분석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국내 물류기업의 물류운영전략을 모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택배산업의 성장 및 그에 따른 환경에서의 향후 운영전략에 큰 원인적 영향을 제공하고 있는 국내 B2C 전자상거래 촉진요인과 온라인쇼핑거래 및 해외직접구매와의 상관관계를 고찰하고, 그 상관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전자상거래 촉진요인과 택배시장의 영향관계에 대한 기존의 선행연구는 일부 존재하고 있다(이우승, 2004; 서갑성·장기영, 2007; 송승훈, 2011; 이정세, 2014; Huirong, 2014).

가설 설정

  • 첫째, 서비스의 개선 및 유연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온라인 소비자의 요구조건에 따라 당일배송이나 고객의 배송 시간 및 장소의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는 유연한 배송체계를 확립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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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품질 노동력을 유인하기위한 택배기업의 노력은 무엇인가? 유통 및 물류의 수요가 증가함으로써 이제 택배기업은 창고설비 및 운영생산성을 증대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직률이 높은 산업특성 상 택배기업은 고품질 노동력을 유인하기 위해 각종 인센티브 제공과 함께 유통센터 및 창고 네트워크를 개선하고 있다. 그런데, 택배산업은 막대한 시설 및 장비 투자가 필요한 인프라 산업이다.
소비자의 소비형태는 어떻게 바뀌고 있는가? 인터넷의 발달과 경제 환경 변화로 인해 소비자의 소비형태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최근 TV 홈쇼핑, 통신판매, 인터넷쇼핑몰과 같은 온라인 시장 및 모바일 쇼핑의 성장과 국민소득 증가에 따라 편리성 위주의 라이프스타일로 변화하고 있다.
해외로부터 상품을 직접 구매한 금액의 추이는 어떻게 되는가? 관세청이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가 해외로부터 상품을 직접 구매한 금액은 2010년 2억 7400만 달러에서 2014년 15억 4500만 달러로 크게 증가했다. 또한 한국온라인쇼핑협회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쇼핑 시장 규모는 2010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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