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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공정성과 심리적 계약이 신뢰와 불신을 매개로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Justice and Psychological Contract on Turnover Intention as Mediated by Trust and Distrus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8, 2017년, pp.115 - 126  

김도균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양해술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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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과 불확실성으로 대표되는 급격한 변화 속에서, 조직에 대한 신뢰는 조직의 성공에 직결되는 요소로 인정받고 있다. 본 연구는 신뢰와 불신을 차별적 개념으로 선정하고, 조직공정성과 심리적 계약, 신뢰와 불신, 이직의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조직공정성은 불신에, 심리적 계약은 신뢰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불신만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신뢰와 불신이 하나의 차원이 아닌 두 개의 분리된 개념이라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또한 조직공정성은 이직의도에 직접효과가 없었고, 불신을 매개로 하는 간접효과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신뢰와 불신의 차별적 효과를 규명한 점에서 이론적, 실무적 차원에서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rganizational trust is recognized as a factor that is directly linked to the organization's success in the sudden change represented b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uncertainties. This study selected trust and distrust as separate concepts and verifi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org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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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신뢰와 불신을 구별되는 개념으로 선정하 고, 신뢰와 불신에 조직 차원의 결정에 해당되는 조직공 정성과 심리적 계약이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조직공정성과 심리적 계약 위반, 신뢰와 불신,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조직공정성과 심리적 계약이 신뢰와 불신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둘째 신뢰와 불신이 구성원의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조직공정성, 심리적 계약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 모형에서 신뢰와 불신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증적 결과는 급변하는 환경에서 조직에 대한 신뢰와 불신에 영향을 주는 차별적인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방안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측면에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신뢰와 불신을 구별되는 개념으로 선정하 고, 신뢰와 불신에 조직 차원의 결정에 해당되는 조직공 정성과 심리적 계약이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조직공정성과 심리적 계약 위반, 신뢰와 불신,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조직공정성과 심리적 계약이 신뢰와 불신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둘째 신뢰와 불신이 구성원의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조직공정성, 심리적 계약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 모형에서 신뢰와 불신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신뢰와 불신의 선행요인으로 조직과의 교 환관계에서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조직공정성과 심리적 계약을 설정하고, 조직공정성과 심리적 계약이 신뢰와 불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신뢰와 불신을 구별되는 개념으로 선정하고, 조직공정성과 심리적 계약이 신뢰와 불신에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조직공정성과 심리적 계약, 신뢰와 불신,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공정성과 심리적 계약, 신뢰와 불신, 이직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 신뢰와 불신이 매개효과를 보이는지, 그리고 신뢰와 불신이 구별된 개념으로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에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가설을 도식화하면 [Fig.
  • 셋째, 본 연구는 신뢰와 불신이 구성원의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수의 연구들에서 조직 및 상사에 대한 신뢰가 조직몰입과 직무 만족 등 조직 효과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혔다 [33].
  • 이처럼 신뢰와 불신을 별개의 차별화되는 개념으로 분리한 연구들(McAllister, Pang, Tan & Ruan, 2006; Moon & Rhee, 2011)의 주장을 받아들여 본 연구도 신뢰 와 불신을 각각의 차원으로 구분해 살펴보고자 한다[12, 13].
  • 첫째, 조직공정성과 심리적 계약이 신뢰와 불신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많은 선행 연구들에서 조직공정성과 심리적 계약이 조직에 대한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 조직공정성은 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 조직공정성은 불신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 : 심리적 계약은 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4 : 심리적 계약은 불신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5 : 조직공정성은 이직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6 : 심리적 계약은 이직의도에 부적인 영향 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7 : 신뢰는 이직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8 : 불신은 이직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직의도를 지닌 구성원이 많을수록 근로의욕 저하 및 생산성 하락 등 조직의 성과에 많은 부정 적 영향을 미치며, 이직이 발생하는 경우 대체인력 채용 과 교육에 투입되는 금전적 손실도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직 의도는 조직의 유효성을 나타내는지 표에 해당되기 때문에[22, 23], 본 연구도 신뢰와 불신의 결과요인으로 이직 의도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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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공정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조직공정성(organizational justice)은 조직 내 모든 제도 및 의사결정이 어느 정도 공정하게 실시되고 있는가에 대한 구성원의 지각을 의미하며[14], 일반적으로 분배 적 공정성, 절차적 공정성, 상호작용 공정성으로 구분된다. 먼저 분배 공정성은 조직에서 자원의 분배에 관한 것으로 교환이론(exchange theory)에 바탕을 두고 조직으로부터 받게 되는 보상이나 근무평가 등에 대한 공정성을 의미한다.
조직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데 있어 경영진의 비중이 매우 큰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조직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데 있어 경영진의 비중은 매우 크다.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정책이나 제도를 설계하고 결정하는 역할을 하기 때 문이다. 하지만 조직에 대한 신뢰를 경영진, 상사, 동료에 대한 신뢰로 구분하여 측정한 김범열과 조범상(2008)의 연구에서 경영진에 대한 신뢰 수준은 상사나 동료들에 비해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8].
신뢰는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인공지능과 로봇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실업의 위협과 높은 이직율로 대변되는 상호선택의 관계에 있는 기업과 구성원들의 관계에서 직원들의 이직은 조직의 효과성에 직결되는 요소이며, 이직의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조직에 대한 믿음이 선행되어야만 한다. 특히 신뢰는 급변하는 외부 환경에서 조직이 생존하고, 적응하고, 변화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수많은 경영혁신 활동이나 각종 규범 및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생존을 이끄는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고 있다. Fukuyama(1995)는 신뢰를 ‘공동체의 구성원들과 집단이 보편적인 규범과 협력을 기반으로 예 측할 수 있고 정직한 행동을 할 것이라는 믿음과 기대’라고 정의하면서[1], 이러한 신뢰는 단순히 윤리적 가치를 뛰어넘어 사회적 자본으로서 경쟁력을 높이고 경제적 번영을 가져오는 필수 요소라고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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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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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P. Y. Ahn, H. S. Ya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rust on Creative Behav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Issue 7, pp. 147-157, 2014. 

  4. J. B.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uthentic Leadership in the Age of Convergence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Revolved around Effect of Tuned from Confidence of Super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Issue 12, pp. 125-134, 2015. 

  5. G. A. Bigley, & J. L. Pearce, "Straining for shared meaning in organization science: Problems of trust and dis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3, No. 3, pp. 405-421, 1998. 

  6. R. C. Mayer, J. H. Davis, & F. D. Schoorman, "An integrative model of organizational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0, No. 3, pp. 709-734, 1995. 

  7. R. J. Lewicki, D. J. McAllister, & R. J. Bies, "Trust and distrust: New relationships and realiti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3, No. 3, pp. 438-458, 1998. 

  8. B. Y. Kim, & B. S. Cho, "Conditions of trusted workplace", LG Business Insight, No. 2008.05.21, pp. 2-19, 2008. 

  9. A. K. Mishra, "Organizational responses to crisis: The Centrality of Trust", In R. M. Kramer, & T. R. Tyler (Eds.), Trust in organizations: Frontiers of theory and research, Sage Publications, pp. 261-287, 1996. 

  10. S. B. Sitkin, & N. L. Roth, "Explaining the limited effectiveness in legalistic remedies for trust, distrust", Organization Science, Vol. 4, No. 3, pp. 367-392, 1993. 

  11. F. D. Schoorman, R. C. Mayer, & J. H. Davis, "An integrative model of organizational trust: Past, present, and futur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32, No. 2, pp. 344-354, 2007. 

  12. D. J. McAllister, K. Pang, H. H. Tan, & Y. Ruan, "Social dynamics of paranoia and distrust in team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cademy of Management, Atlanta, 2006. 

  13. B. Moon, & Y. Rhee, "Two different faces of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s in public relations: Measurement of the negative relational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5, No. 5, pp. 416-447, 2011. 

  14. H. G. Kim, "A Study on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Organizational Justice, Organizational Trus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 41, No.2, pp. 69-94, 2007. 

  15. J. A. Colquitt, "On the dimensionality of organizational justice: a construct validation of a measur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6, No. 3, pp. 386-400, 2001. 

  16. D. M. Rousseau, "Schema, promise and mutuality: The building blocks of the psychological contract",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74, No. 4, pp. 511-541, 2001. 

  17. K. M. Lee,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Contract Violation on Employee"s Job Attitude and Behavior: Focusing Moderating Effects of Negative Affectivity",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Vol. 44, pp. 267-286, 2006. 

  18. I. R. Macneil, "Relational contract: What we do and do not know", Wisconsin Law Review, No. 1985, pp. 483-526, 1985. 

  19. S. L. Robinson, M. S. Kraatz, & D. M. Rousseau, "Changing obligations and the psychological contract: A longitudinal stud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7, No. 1, pp. 137-152, 1994. 

  20. D. M. Rousseau, & J. McLean Parks, "The contracts of individuals and organization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 15, pp. 1-43, 1993. 

  21. W. H. Mobley, "Intermediate linkages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employee turnove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62, pp. 237-240, 1977. 

  22. H. J. Ju, & J. G. Kim, "The Influence of Convergence Corporate Cultural Management Activities up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Issue 8, pp. 191-206, 2015. 

  23. K. C. Kwon, and H. S. Yang,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Variables of Coaching Leadership, Job Characteristic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Convergence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Issue 5, pp. 247-262, 2016. 

  24. S. H. Yoon, & K. Y. Hong, "A study on the Influence for the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nd Trust on Equity Perception of Work Place in the Travel Agent Employees: Focused on the Travel Agencies in Seoul",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Vol. 5, No. 1, pp. 157-190, 2001. 

  25. S. B. Cho, "The Effects of hotel restaurants employee"s Perceived Fairness of the Rewards on the Reliability and the Service Quality: Focused on the deluxe hotel restaurants employees in Seoul",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0, No. 2, pp. 279-291, 2006. 

  26. S. L. Robinson, "Trust and breach of the psychological contract",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41, No. 4, pp. 574-599, 1996. 

  27. S. H. Kwag, & M. H. Kim, "A Study on Effects of Psychological Contract Violation on Counterproductive Work Behavior: The Mediating Role of Trust",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3 No. 4, pp. 2219-2249, 2010. 

  28. S. W. Hong, A study on the antecedents and outcomes of trust and distrust in team organization, Doctoral degree, Myongji University, 2010. 

  29. S. L. Robinson, & D. M. Rousseau, "Violating the psychological contract: Not the exception but the norm",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15, pp. 245-259, 1994. 

  30. C. G. Lee, & D. J. Lee, "An Empirical Study on Relationships between Organizational Justice and Employee's Attitude: Investigating a moderation effect of job burnout",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5 No. 8, pp. 3375-3395, 2012. 

  31. J. H. Rhee, & I. B. Choi, "Realationship among Organizational Justice, Trus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Vol. 12, No. 1, pp. 93-112, 2004. 

  32. W. H. Turnley, & D. C. Feldman, "Re-examining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contract violations: Unmet expectations and job dissatisfaction as mediator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21, No. 1, pp. 25-42, 2000. 

  33. H. K. Moon, B. K. Choi, & E. Y. Nae, "Review of Trust Research Trends and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Direction in Korea",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40, No. 1, pp. 139-186, 2011. 

  34. D. W. Kim, C. M. Park, "The Mediating Role of Trus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ustice and Performance in Organization", The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Vol. 16, No. 1, pp. 47-66, 2012. 

  35. J. Cho, "The effects of trust/distrust on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IPC) and the moderating roles of individual propens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7, No. 3, pp. 107-115, 2007. 

  36. J. Y. Choo,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justi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Doctoral degree, Hanyang University, 2017. 

  37. J. H. Han, H. S. Yang,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 Variables of Person-Environment Fit,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Innovative Work Behav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0, pp. 225-240, 2016. 

  38. Jung-Im Kim, Bo-Ram Choi, "Convergence Study on Emotional Labor, Stress Response and Turnover Intention of Call-center Work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39-146, 2015. 

  39. H. S. Lee, and J . H. Lim, "SPSS 16.0 manual." Paju, Bobmunsa, 2009. 

  40. B. D. Na, J. G. Kim, "The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Convergence and Work-Family Conflic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8, pp. 207-220, 2015. 

  41. J. F. Hair, W. C. Black, B. J. Babin, and R. E. Anderson, "Multivariate data analysis (7th Edition)."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Prentice Hall, 2009. 

  42. J. H. Kim, S. H. Hong, and B. D. Choo, "Application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Management Studies: A Critical Review."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36, No. 4, pp. 897-923, 2007. 

  43. Y. H. Cho, "The relationship employee- organization relationship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tecedents, maintenance strategies, and outcomes of relationships", Doctoral degree, Hanyang Universit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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