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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쇼핑에서 옵트인의 절차적 복잡성 연구: 아이트래커(eyetracker) 기반 시각적 주의의 조절효과
The complexity of opt-in procedures in mobile shopping: Moderating effects of visual attention using the eyetracke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8, 2017년, pp.127 - 135  

김상후 (강원대학교 심리학과) ,  김예랑 (강원대학교 심리학과) ,  양병화 (강원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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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모바일 쇼핑에서 개인정보 노출을 염려하지만 동시에 그로 인한 절차 복잡성에 따른 불편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에서 개인정보 사용에 관한 옵트인(opt-in) 절차의 복잡성이 위험지각, 호감도, 재구매 의도와 같은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쇼핑상황을 설정하는 가상의 모바일 웹사이트를 만들고, 개인정보 보호 동의절차의 복잡성을 조작하여 쇼핑행동을 측정하였다. 또한 시각적 주의의 양을 측정하기 위해 아이트래커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개인정보 사용에 관한 옵트인 절차의 복잡성은 위험지각, 호감도, 재구매 의도와 직접 관련되었고, 호감도와 재구매 의도에서 절차 복잡성의 효과는 시각적 주의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모바일 쇼핑에서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절차적 복잡성과 개인 정보 보호의 균형을 위한 이론적 및 실무적 함의를 다루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s tend to feel concern about disclosure of personal information and, at the same time, to avoid inconvenience of procedural complexity caused by the privacy protections. The purpose of current paper is to investigate relationships between opt-in procedural complexity and shopping behavior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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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시각적 주의의 양을 측정하기 위해 아이트래커(eyetracker)장비를 활용하여 시선이 머무는 횟수를 시각적 주의의 객관적 지표로 사용하였다[10].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바일쇼핑에서 옵트인 절차의 복잡성이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작용하는 시각적 주의의 조절효과를 밝히는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가 검증된다면, 모바일 웹사이트에서 소비자가 경험하는 프라이버시 패러독스를 해결하는 통찰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소비자들은 휴대폰을 이용한 원클릭 쇼핑이 가능하다는 커다란 장점에도 불구하고 그 만큼 개인정보 노출에 대한 염려도 증대하는 양면의 칼과 같은 프라이버시 패러독스를 경험한다. 본 연구는 실험적으로 모바일 쇼핑환경을 만들어 개인정보 이용을 위한 동의절차의 복잡성 수준을 조작하고 그에 따른 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프라이버시 패러독스가 모바일 쇼핑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즉 모바일 쇼핑행동에 있어 소비자들은 개인정보 보호차원에서 옵트인 절차의 복잡성을 수용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처럼 이용자가 정보노출에 대한 염려와 이용의 편의성 사이에서 경험하는 갈등, 즉 프라이버시 패러독스는 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쇼핑에서 더욱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몰 이용에 따른 옵트인 절차의 복잡성이 웹사이트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모바일 쇼핑에서 나타나는 프라이버시 패러독스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프라이버시 패러독스가 모바일 쇼핑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즉 모바일 쇼핑행동에 있어 소비자들은 개인정보 보호차원에서 옵트인 절차의 복잡성을 수용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소비자가 모바일 쇼핑과정에서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염려가 크다면 복잡한 옵트인 절차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와 의도를 보이는 반면, 편의성과 편익을 중요시 한다면 복잡한 옵트인 절차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와 의도를 보일 것이다.
  • 실험은 5개 제품 각각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으로 구성된다. 즉 무선적으로 제시되는 5개 제품에 대해 각각의 제품 사진과 상세설명을 보고 난 후, 쿠폰이 제시되고 이를 이용할지를 선택하고 구매화면에 이동하여 구입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본 실험에서 사용된 5개 제품은 실제 국내 최대의 포탈(네이버) 쇼핑몰에서 판매된 적이 있는 제품이며 상세설명은 실험목적에 맞도록 수정하였다.

가설 설정

  • 아이트래커(eyetracter)는 시각적 반응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소비자 연구에 자주 사용되는데[19], 특정 위치나 시자극에 응시횟수가 많고 응시시간(체류시간)이 길다는 것은 시각적 주의가 더 많이 할당되고 정보 처리 지연을 의미한다[9]. 그러므로 옵트인 절차의 복잡성 수준은 시각적 주의의 양(혹은 처리지연)과 상호작용, 즉 시각적 주의의 양은 옵트인 절차의 복잡성 효과를 조절할 것으로 가정된다. 이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관심자극영역에 대한 시각반응은 해당 사이트의 주요영역에 대한 시선 움직임을 시선고정횟수(FC:fixation count)로 측정한 것으로 자극에 대한 주의 집중과 정보처리의 깊이를 의미한다[10]. 본 연구의 맥락에서, 모바일 쇼핑몰을 이용하는 동안 피험자들은 동의 절차의 복잡성 수준(고/저)에 따라 쇼핑몰 사이트에 대한 시각적 주의의 양이 다를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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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라이버시 패러독스는 무엇인가? 따라서 소비자의 간편 쇼핑 욕구와 프라이버시 보호는 최적화된 쇼핑환경의 제공이라는 점에서 딜레마에 놓여 있다. 이처럼 온라인에서의 개인정보에 대한 염려와 (쇼핑목적의) 이용편의를 위한 정보의 투명성 간의 갈등상황을 프라이버시 패러독스(privacy paradox)라 한다[4,6].
웹페이지의 디자인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특히 웹페이지의 디자인은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편의성을 제공해야 하며 신용카드의 사용에 안전을 보장하는 설계가 중요하다[11,14]. 이는 오프라인에서 매장환경, 매장혼잡도, 점원친절도와 같은 대면 요소가 중요한 것과는 달리, 소비자들은 온라인 환경에서 최소한의 노력으로 시간을 단축하며 원하는 정보를 찾고 빠르고 안전하게 구매를 완료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15].
소비자의 간편 쇼핑 욕구와 프라이버시 보호가 딜레마를 겪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모든 정보가 공유되고 신속한 정보처리가 기본인 정보화시대에 소비자들은 원클릭 쇼핑과 같은 간편 절차를 원하고 있다. 그러나 개인정보의 노출로 인한 피해도 증가하면서 개인정보 사용의 동의절차를 까다롭게 설계하여 정보유출 및 프라이버시 침해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요구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간편 쇼핑 욕구와 프라이버시 보호는 최적화된 쇼핑환경의 제공이라는 점에서 딜레마에 놓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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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Mi-Hyang Shin. "Influences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and personal innovation of smartphone-based shopping mall on usefulness, ease-of-us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8, pp. 197-209, 2014. 

  2. Kye Won Suh, "Information privacy and the protection of personal information-focusing on framework act on the protection of personal information", World Constitutional Law Review, Vol. 11, pp. 195-232, 2005. 

  3. A. M. McDonald and L. F. Cranor, "The cost of reading privacy policies", Journal of Law and Policy, Vol. 4, No. 3, pp. 543-568, 2015. 

  4. N. F. Awad and M. S. Krishnan, "The personalization privacy paradox: An empirical evaluation of information transparency and the willingness to be profiled online for personalization", MIS Quarterly, Vol. 30, No. 1, pp. 13-28, 2006. 

  5. P. A. Pavlou, "State of the information privacy literature: Where are we now and where should we go?", MIS Quarterly, Vol. 35, No. 4, pp. 977-988, 2011. 

  6. P. A. Norberg, D. R. Horne and D. A. Horne, "The privacy paradox: Personal information disclosure intentions versus behavior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Vol. 41, No. 1, pp. 100-12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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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W. Hong, J. Y. Thong and K. Y. Tam, "The effects of information format and shopping task on consumers' online shopping behavior: A cognitive fit perspectiv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21, No. 3, pp. 149-184, 2004. 

  9. R. Radach, S. Lemmer, C. Vorstius, D. Heller and K. Radach, "Eye movements in the processing of print advertisements", The Mind's Eye: Cognitive and Applied Aspects of Eye Movement Research, pp. 609-632. 2003. 

  10. V. Venkatraman, J. W. Payne and S. A. Huettel, "An overall probability of winning heuristic for complex risky decisions: Choice and eye fixation evidence",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125, No. 2, pp. 73-87, 2014. 

  11. B. Hasan, "Perceived irritation in online shopping: The impact of website design characteristic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54, pp. 224-230, 2016. 

  12. V. Verma, D. Sharma and J. Sheth, "Does relationship marketing matter in online retailing? A meta-analytic approach",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44, No. 2, pp. 206-217, 2016. 

  13. Byunghwa Yang, Youngchan Kim, and Changjo Yoo, "The integrated mobile advertising model: The effects of technology- and emotion-based evalu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66, No. 9, pp. 1345-1352, 2013. 

  14. Seong-Hoon Lee, Dong-Woo Lee, "Fintech-conversions of finance industry based on IC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 97-102, 2015. 

  15. Y. E. Lee and I. Benbasat, "A framework for the study of customer interface design for mobile commerce",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8, No.3, pp. 79-102, 2004. 

  16. Ju Hee Kim and Jong Kyung Ha, "Purchases behavior and risk perception in cosmetics purchases at online shopping malls",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Vol. 19, No. 6, pp. 1003-1012, 2010. 

  17. Ki-Bong Kim, Jin-Young Yun, "Comparison and analysis on mobile payment in terms of security : Survey",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5, No. 3, pp. 15-2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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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Jung-suk Lee and Byunghwa Yang, "Visual attention of messages according to advertising models' body exposure level and focus on the exposed body area (FEBA): The moderating effect of message overlapping cue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6, No. 4, pp. 89-110, 2015. 

  20. Man-Soo Chung, "The effects of age and need for cognition on smart phone using behavior: A study of smart phone dependency, mobile application, privacy concern, and mobile ad avoidance",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5, No. 6, pp. 105-133, 2014. 

  21.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 46, No. 2, pp. 186-204, 2000. 

  22. S. L. Jarvenpaa and P. A. Todd, "Is there a future for retailing on the Internet", Electronic Marketing and the Consumer, Vol. 1, No. 12, pp. 139-154, 1997. 

  23. Jin-Hee Han, So-Hyun Jae, Bo-Hyun Kim and Jee-Sun Park, "Effects of consumer trust and perceived usefulness on mobile payments and online shopping website loyal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2, pp. 75-87,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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