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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마켓의 UX설계를 위한 사용자의 주시빈도 분석
Analysis of the User's Visual Attention Frequency for UX Design of Online Market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0 no.11, 2016년, pp.2079 - 2084  

하종수 (Department of Broadcasting & Imaging, Kyungnam College of Information & Technology) ,  반재훈 (Department of IT Business, Kosi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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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자인 트렌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사용자 경험 디자인으로 바뀌는 추세로서 웹사이트의 인터페이스 설계 시 사용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을 디자인에 반영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메인 화면 구성 시 사용자경험 중심의 디자인을 적용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먼저 대표적인 온라인마켓을 선정하여 메인화면을 구성하는 정보요소를 분석한다. 그리고 사용자의 주시빈도를 측정하는 시선추적방법을 이용하여 메인화면과 와이어프레임을 비교하며 시간에 따른 주시빈도의 변화를 확인하고 이를 분석한다. 실험의 결과 온라인 마켓의 메인 화면 설계 시 중요한 정보를 이미지나 움직이는 이미지로 가운데에 배치시켜 이용자의 주시를 집중시키는 것이 효율적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designing the interface of the web site, we must consider what users want and need in the design, because design trends are recently changing from user interface design to user experience design. In this paper, we present the method to apply the user experience design when designing the main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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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오픈마켓의 메인화면은 영역별로 구분되어 있으며 다양한 배너를 배치하여 매출을 극대화 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대한민국 온라인 오픈마켓 점유율 상위 3곳의 메인화면과 그 메인화면의 와이어 프레임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주시영역 및 주시 빈도를 비교한다. 이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유리한 영역과 시각탐색에 유리한 패턴을 파악하여 메인 화면 구성시 사용자경험 중심의 디자인을 적용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오픈마켓의 효율적 화면 설계를 위해 대표적인 온라인 오픈마켓 메인화면 폴랫폼과 와이어 프레임의 비교 및 주시 시간에 따른 시각탐색 형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첫 번째 와이어프레임 비교분석 실험결과에서는 와이어프레임은 시각탐색이 가운데에 집중하는 경향과 시선이 고정되어 시각탐색 활동이 적은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대한민국 온라인 오픈마켓 점유율 상위 3곳의 메인화면과 그 메인화면의 와이어 프레임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주시영역 및 주시 빈도를 비교한다. 이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유리한 영역과 시각탐색에 유리한 패턴을 파악하여 메인 화면 구성시 사용자경험 중심의 디자인을 적용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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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사이트 디자인시 사용자의 경험을 반영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웹사이트 디자인시 사용자의 경험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사용성을 측정해야 하는데 이러한 방법으로는 온라인 사용성 조사, 실험실 원격 사용성 조사, 전문가 리뷰, 포커스그룹, 웹트래픽 측정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사용성을 측정을 위해 사용자의 주시빈도 측정하는 시선추적방법(Eyetracking)을 이용한다.
주시빈도를 측정하는 시선추적방법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사용성을 측정을 위해 사용자의 주시빈도 측정하는 시선추적방법(Eyetracking)을 이용한다. 이 방법은 사용자의 시각형태를 파악하여 사용자의 의도와 목적을 측정하는 정교한 방법을 제공한다[2-5].
최근 웹사이트 디자인 트렌드 추세는 어떻게 바뀌고 있는가? 최근 디자인 트렌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UI design)에서 사용자 경험 디자인(UX design)으로 바뀌는 추세인데 이는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혹은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체험하는 경험을 추가한 상호교감적인디자인 방법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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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R. Unger, C. Chandle, A Project Guide to UX Design, Seoul, Wikibooks, 2013. 

  2. J.S. Ha, "Analysis of the visual trajectory of the wire frame of the major web portal sites," The 37th Spring Conference of KIICE, pp. 196-199, 2016. 

  3. M. M. Neumann, C. Acosta, D. L. Neumann, "Young Children's Visual Attention to Environmental Print as Measured by Eye Tracker Analysis",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 49, no. 2 , pp. 157-167, Jun. 2014. 

  4. N. Cooke, M. Russell, A. Meyer, "Evaluation of Hidden Markov Models Robustness in Uncovering Focus of Visual Attention from Noisy Eye-Tracker Data," ETRA '04 Proceedings of the 2004 symposium on Eye tracking research & applications, pp. 56-56, 2004. 

  5. T. S. da Silva, M. S. Silveira, O. C. Melo, L. C. Parzianello, "Understanding the UX Designer's Role within Agile Team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l. 8012, no. 1, pp. 599-609, Jul. 2013. 

  6. J. F. Engel, R. D. Blackwell, P. W. Miniard, Consumer Behavior (8th ed), New Jersey, The Dryden Press, 1995. 

  7. W. P. Hawk, C. Tenopir, "Users' interaction with World Wide Web resources An exploratory study using a holistic approach", Information Processing & Management, vol. 36, no. 2, pp. 229-251, Mar.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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