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능형 전력망(스마트 그리드) 적용을 통한 에너지 절감 및 CO2 감축 효과 분석
Analysis of Energy Savings and CO2 Emission Reductions via Application of Smart Grid System 원문보기

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39 no.6, 2017년, pp.356 - 370  

박수환 (가톨릭대학교 환경공학과) ,  한상준 (가톨릭대학교 환경공학과) ,  위정호 (가톨릭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국내 환경에서 설정된 가정 하에 지능형 전력망 기술이 지능형 송배전, 소비자, 전력서비스, 신재생 에너지 및 운송 등의 5가지 분야에 적용될 경우 2030년까지의 연도별 국내 에너지 절감 및 $CO_2$ 감축 효과와 그 상대적 기여도를 예측, 분석하였다. 2030년 지능형 전력망 운용에 따른 총 에너지 절감량은 103,121 GWh로 계산되며 이는 당해 소비전력량 전망치의 약 13.1%로 2025년 이후 이 비율은 약 10% 이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를 토대로 계산된 2030년 $CO_2$ 배출 감축량은 5,538만 $tCO_2$로 계산되었고 이는 당해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인 3억 1,500만 $tCO_2$에 17.6%에 해당하는 값이다. 이러한 $CO_2$ 배출 감축량은 에너지 절감량과는 다르게 해가 거듭될수록 전체 배출 감축량에 대한 그 비율이 감소하는데 이는 향후 온실가스 배출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석탄화력 발전량의 지속적인 증가와 국가의 목표 배출 감축 속도가 매우 빠르게 설정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2030년 5가지 각 분야에서의 에너지 절감 및 $CO_2$ 배출 감축 기여 비율은 지능형 소비자 44.37%, 신재생 에너지 29.16%, 전력서비스 20.12%, 송배전 5.11%, 운송 1.24%로 계산되고 시간에 따른 상대적 에너지 절감 속도는 지능형 소비자 분야가 가장 빠르며 신재생 에너지 및 전력서비스로 순서를 이룬다. 송배전 분야에서의 절감 속도는 송배전 손실률 향상의 한계 때문에 낮고, 전기자동차 예상 보급 대수의 증가율이 낮아 운송 부분의 절감 속도가 가장 느리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ergy savings and $CO_2$ emission reductions obtainable from the situation that the Smart Grid system (SGs) is assumed to be applied in Korea up to 2030 is quantitatively analyzed with many reported data. For calculation, SGs is divided into five sectors such as Smart Transmission 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능형 전력망은 어떠한 분야에서 사용되는가? 따라서 이러한 지능형 전력망은 전력, 통신, 건축, 가전기기, 전력서비스, 신재생 에너지,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EV)및 전기기관차(Electric Locomotive, EL) 분야 등 다양한 산업과 연계되어 운용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능형 전력망과 연계될 이러한 국내 산업들을 지능형 송배전(Smart Transmission and Distribution, ST&D), 지능형 소비자(Smart Consumer, SC), 지능형 전력서비스(Smart Electricity Service, SES), 지능형 신재생 에너지(Smart Renewable Energy, SRE) 그리고 지능형 운송(Smart Transportation, ST) 등 5대 분야로 체계화하여 각 분야에서 추진될 시나리오를 만들어 지능형 전력망 구축을 단계별로 진행하고 있다.
지능형 전력망은 국내에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지능형 전력망에 대한 정의는 국가 기관별로 다소 차이가 있는데, 국내에서는 관련 국가로드맵에 따라 기존의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전력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전력망을 의미한다.14)
지능형 전력망은 기존 전력망과는 다른 몇 가지 특성은 무엇인가? 이처럼 지능형 전력망은 기존 전력망과는 다른 몇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우선,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 간에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함으로써 망 운영에 대한 소비자들의 적극적 참여를 가능하게 한다.15) 또한, 지능형 전력망은 기존의 중앙 집중화된 대규모 발전 방식뿐만 아니라 신재생 에너지 등을 통한 분산 발전과의 연계가 가능하며 지능화된 시스템을 통한 자가복구(Self-healing) 등을 통해 보다 고품질의 전력을 제공하여 신뢰성을 확보하고 에너지 운영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다.1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Kim, S., Chun, J. and Chun, Y., "Study on the Separation of $CO_2$ from Flue Gas Using Polysulfone Hollow Fiber Membrane," J. Korean Soc. Environ. Eng., 36(2), 147-152 (2014). 

  2. Dong, J. I., "Waste Eco-Energy and GHGs Reduction Technologies in the Era of Climate Change," J. Korean Soc. Environ. Eng., 30(12), 1203-1206(2008). 

  3. Kim, H. S., "Greenhouse Gas Mitigation Policies and National Emission Targets of Korea," J. Korean Soc. Environ. Eng., 32(9), 809-817(2010). 

  4. Kim, J. S., Lee, K. B., Lee, I. H. and Kim, S. D., "Analysis of Energy Consumption Pattern and Greenhouse Gas Emission in the Academic Facility," J. Korean Soc. Environ. Eng., 34(9), 604-612(2012). 

  5. Jeong, Y. J., Li, K. C., Kim, T. O. and Hwang, I. J., "Estimation of Greenhouse Gas Emissions (GHG) Inventory and Reduction Plans for Low Carbon Green Campus in Daegu University," J. Korean Soc. Environ. Eng., 36(7), 506-513 (2014). 

  6. Joongboo Ilbo, http://www.joongboo.com/?modnews&actarticleView&idxno1114325, October(2016). 

  7. Electronic Times Internet, http://www.etnews.com/201609030-00012, September(2016). 

  8. Ministry of Environment, https://www.me.go.kr/home/web/board/read.do?boardMasterId1&boardId534080&menuId286, June(2015). 

  9. EPRI (Electronic Power Research Institute), The Green Grid: Energy Savings and Carbon Emissions Reductions Enabled by a Smart Grid, EPRI, USA, pp. 1-11(2008). 

  10. PNNL (Pacific Northwest National Laboratory), The Smart Grid: An Estimation of the Energy and $CO_2$ Benefits, PNNL, USA, pp. 3-27(2010). 

  11. Digital Daily, http://ddaily.co.kr/m/m_article.html?no58844, January(2010). 

  12. Sung, J. Y., An Analysis of the Smart Grid Industry Effect on Local Employment,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pp. 6-21(2013). 

  13.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http://www.motie.go.kr/motie/ne/presse/press2/bbs/bbsView.do?bbs_seq_n782 22&bbs_cd_n81, August(2013). 

  14. MKE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Smart Grid National Roadmap, MKE, Korea, pp. 1-69(2010). 

  15. KEEI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Analysis of Smart Grid Effect on Energy Saving and Green House Gas Reductions, MKE, Korea, pp. 5-6(2010). 

  16. KEEI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Government's Role for Promoting Competition and Mediating Interests among Smart Grid Market Participants, MKE, Korea, pp. 5-8(2011). 

  17. ERIK (Electrical Industry Research Institution of Korea), Status on the Smart Grid Industry, ERIK, Korea, pp. 4-9(2013). 

  18. Doh, Y. M., Kim, S. J., Hoe, T. W., Park, N. S., Kim, H. H., Hong, S. K., Seo J. H. and Jeon, J. A., "A Trend Analysis of Smart Grid Technology: The Convergence of Electric Power Network and IT Technologies," ETTRENDS, 24(5), 74-86(2009). 

  19. KSGA (Korea Smart Grid Association), Report of AMI Technology Trend in Smart Grid, KSGA, Korea, pp. 9- 69(2012). 

  20. Kim, Y. K., Rue, S. M. and Kim, N. K., "Smart Grid Technology Trend and Business Analysis," KIITM, 12(1), 9-17 (2014). 

  21. KEEI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Plan for EMS Industry Development, KEEI, Korea, pp. 5-90(2013). 

  22. Kim, H. Y., Jeong, J. S., Cha, W. S., Shin, G. S. and Kim, S. T., "Technical Trends of AMI and HEMS for Smart Grid Implementation," ETTRENDS, 28(2), 11-19(2013). 

  23. Jeong, S. J., Lee, S. H. and Kim, S. H., "Effect of Smart Grid on Earth Environment and National Power Industry," in Proceedings of the KIIT Summer Conference, KIIT, pp. 545-549(2014). 

  24. Sung, D. K., Song, N. O., Ko, K. S., Cha, J. Y., Bae, K. Y. and Jang, H. S., "Convergence of Power System Technology and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in Smart Grid," Commun. KIISE, 31(3), 10-21(2013). 

  25. Cho, H. S., "Energy Management System (EMS) based on Energy Storage System (ESS)," in Proceedings of the KIEE Autumn Conference, KIEE, pp. 257-259(2014). 

  26. Park, C. K., Choi, D. Y. and Kim, H. J., "Analysis of the Impact of Smart Grids on Managing EVs' Electrical Loads," J. Digital Convergence, 11(11), 767-774(2013). 

  27. KRRI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Korea Rail Technology: Entry of Railway Industry into Overseas and Smart Grid, KORAIL, Korea, pp. 80-85(2010). 

  28. KRRI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Korea Rail Technology: Strategies for Optimum Utilization of Electric Railway Power Energy, KORAIL, Korea, pp. 30-39(2010). 

  29. Korea Power Exchange, https://www.kpx.or.kr/www/contents.do?key222. 

  30. Wee, J. H. and Choi, K. S., " $CO_2$ emission and avoidance in mobile applications," Renew. Sust. Energ. Rev., 14(2), 814- 820(2010). 

  31. KEEI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Yearbook of Energy Statistics, KEEI, Korea, pp. 126-177(2015). 

  32. Cho, B. O., Kim, S. J. and Kim, J. S., "An Analysis on Korean Nuclear Power's Contribution to the GHG Emission Reduction and the Economic Effect," Korean Soc. Environ. Eng., 19(4), 203-214(2010). 

  33. KEPCO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Statistics of Electric Power in Korea, KEPCO, Korea, pp. 16-171(2016). 

  34. MOTIE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The 7th Basic Plan for Long-term Electricity Supply and Demand, MOTIE, Korea, pp. 1-97(2015). 

  35. Korea Electronic Power Corporation, https://home.kepco.co.kr/ kepco/KE/I/htmlView/KEIAHP00103.do?menuCdFN01020103. 

  36. MOTIE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Direction of Supply of Smart Meter and Energy Storage System, MOTIE, Korea, pp. 1-12(2013). 

  37. Electronic Times Internet, http://www.etnews.com/2014120-3000300, December (2014). 

  38.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http://www.motie.go.kr/motie/ne/presse/press2/bbs/bbsView.do?bbs_seq_n158371&bbs_cd_n81, July (2016). 

  39. NIPA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Report on the Status of EMS Instruction in 2013, NIPA, Korea, pp. 1-5(2014). 

  40. DigitalTimes,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4011502019932614005, January(2014). 

  41. KEA (Korea Energy Agency), New & Renewable Energy Statistics 2014, KEA, Korea, pp. 22-23(2015). 

  42. KORAIL (Korea Railroad), Statistical Yearbook Railroad, KORAIL, Korea, pp. 1460-1463(2009). 

  43. KEMCO (Korea Energy Management Corporation), 2013 Vehicle Fuel Economy and $CO_2$ Emissions: Data and Analysis, KEMCO, Korea, pp. 22-257(2014). 

  44. KEMCO (Korea Energy Management Corporation), 2015 Vehicle Fuel Economy and $CO_2$ Emissions: Data and Analysis, KEMCO, Korea, pp. 22-232(2015). 

  45. MOTIE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The 3rd Eco-friendly Vehicle Development and Supply Plan, Korea, pp. 6-15(2015). 

  46. KRRI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Calculation of Standard Fuel Consumption via Analysis of Major Railway Parts, KORAIL, Korea, pp. 128-132(2013). 

  47. Newsprime,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html?no63852, September(2008). 

  48.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http://www.ts2020.kr/ind/prt/InqDetNANNewsData.do?bbsCd203&bbsSn8161, December(2015). 

  49. KORAIL (Korea Railroad), Statistical Yearbook of Railroad, KORAIL, Korea, pp. 10-1082(2015). 

  50.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http://www.me.go.kr/home/web/board/read.do?boardMasterId1&boardId483180&menuId286, February(2015). 

  51.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http://www.me.go.kr/home/web/board/read.do?boardMasterId1&boardId601900&menuId286, January(2016). 

  52. Greenhouse Gas Inventory and Research Center, https://www.gir.go.kr/home/board/read.do?pagerOffset0&maxPageItems10&maxIndexPages10&searchKey&searchValue&menu Id36&boardId33&boardMasterId2&boardCategoryId, December (2015). 

  53. Korea Government Interagency, GHG Emission Reduction Goals, Korea, pp. 25(2014). 

  54. NABO (National Assembly Budget Office), Nation's GHG Reduction Target Evaluation for Post-2020 and Analysis of Measures to Secure Overseas Emission Rights), NABO, Korea, p. 66(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