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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수용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중국사례를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Acceptance of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A Case of Chinese Us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8, 2017년, pp.1 - 13  

진로 (건국대학교 신산업융합학과) ,  이동명 (건국대학교 신산업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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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중국 사례를 중심으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서비스 특성(즉시 접속성, 경제성, 보안성), 사회적 특성(주관적 규범, 이미지), 개인적 특성(자기 효능감, 개인 혁신성, 적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과 수용의도를 연구변수로 도입하여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서 최종 43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23.0을 이용하여 제기된 연구가설을 검증했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서비스 특성, 사회적 특성, 개인적 특성은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research model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use of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in China. Our research model includes the service factors(instant connectivity, economic and security), social factors(subjective norms and image), the user's indi...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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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술수용모델의 정보기술시스템 수용에 관한 여러 연구들에서 사회적 영향은 중요한 외부 선행변수로 사용되었다[12][28].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사회적 영향이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사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하고 사회적 영 향 요인을 주관적 규범과 이미지로 채택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지난 10년 전부터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중국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와 관련하여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며 요인들 간 인과관계가 무엇이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연구결과를 바 탕으로 관련 국내 기업에게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도입 및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그러나 지금까지의 전자결제 서비스 관련 선행 연구들을 보면 기존의 온라인 뱅킹, 모바일 뱅킹, 모바일 금융 등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으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에 대한 연구들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지난 10년 전부터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중국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와 관련하여 어떤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며 요인들 간 인과관계가 무엇이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연구결과를 바 탕으로 관련 국내 기업에게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도입 및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3-2. 개인적 특성 중 개인 혁신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2. 개인적 특성 중 개인 혁신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개인적 특성 중 자기 효능감은 지각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1. 개인적 특성 중 자기 효능감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3. 개인적 특성 중 적합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사회적 특성 중 이미지는 지각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2. 사회적 특성 중 이미지는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사회적 특성 중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1. 사회적 특성 중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서비스 특성 중 경제성은 지각된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2. 서비스 특성 중 경제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지각된 용이성은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지각된 유용성은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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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수용모델이 결정요인에 대한 설명을 제공할 때 사용하는 두 개의 신념의 정의는 무엇인가? 기술수용모델은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이라는 두 개의 중요 신념을 통하여 정보 기술 수용의 결정요인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지각된 용이성은 개인이 특정 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어렵지 않거나 많은 노력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믿는 정도 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지각된 유용성은 개인이 특성 정보시스템을 사용하여 업무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라고 믿는 정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핀테크란 무엇인가? 핀테크란 금융과 기술의 합성어로 모바일 결제 및 송금, 자산관리, 크라우드 펀딩 등 금융과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된 기술을 의미하며, 은행, 금융투자, 금융데이터분석, 지급결제서비스 등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많은 기업들을 핀테크 기업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핀테크 기업은 글로벌 대기업부터 신생 벤처기업까지 범위가 매우 넓으며, 핀테크에 대한 투자 규모도 2015년 120억 달러로, 2014년에 비해 50% 늘어나는 등 최근 핀테크 기업에 대한 투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4].
기술수용모델을 통해 예측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의 수용현상을 가장 잘 설명한 이론은 Davis[9]가 제안한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이다. 기술수용모델은 기존의 합리적 행동이론을 바탕으로 정보기술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정보기술 사용자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하여 개발된 모형으로서 신념, 태도, 의도, 행위순으로 연결되는 관계성을 통해 정보기술 수용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 기술수용모델은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이라는 두 개의 중요 신념을 통하여 정보 기술 수용의 결정요인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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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진로, 이동명,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수용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중국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춘계학술대회, pp.199-200, 2016. 

  2. 2016 Annual Chinese Third-PartyMobile Payment Market Research Report, Big Date-Resarch, 2017. 

  3. eMarketer, China Boasts World's Largest Proximity Mobile Payments Market, June 7, 2016. 

  4. 홍장원, 내일의 핀테크, 매경출판, 2016. 

  5. 김소담, 양성병,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시에 대한 이용자의 수용저항 요인에 관한 연구: 카카오페이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pp.379-385, 2015. 

  6. 조은영, 김희웅, "핀테크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활성화 방안," 정보화정책, 제22권, 제4호, pp.22-44, 2015. 

  7. 노승훈, 권태경, "국내 모바일 환경 간편 결제 서비스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pp.695-698, 2014. 

  8. 김수현, 안암, "Alibaba 모바일 결제 서비스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국사례," 한국콘텐츠학회, 제15권, 제12호, pp.517-524, 2015. 

  9.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10.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2000. 

  11. V. Venkatesh, M. G. Morris, G. B. Davis, and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27, No.3, pp.425-478, 2003. 

  12. 김경규, 류성렬, 김문오, 김효진, "모바일 웹 브라우징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자기 효능감과 사회적 영향,"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제16권, 제1호, pp.149-168, 2009. 

  13. 손승혜, 최윤정, 황하성,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초기 이용자들의 스마트폰 채택 행동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2호, pp.228-251, 2011. 

  14. 서순식, "확장된 정보기술수용모델(TAM)을 기반으로 디지털교과서 수용 및 활용 탐색," 한국정보교육학회, 제15권, 제2호, pp.265-275, 2011. 

  15. 배두환, "스마트폰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신뢰, 자기효능감, 플로우와기술수용모델을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2호, pp.47-68, 2013. 

  16. L. F. Pitt, R. T. Watson, and C. B. Kavan, "Service Quality: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rterly, Vol.19, No.2, pp.173-187,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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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유일, 신선진, 소순후, "모바일뱅킹서비스 수용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제13권, 제2호, pp.67-8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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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김형준, 정철호, "모바일 뱅킹 서비스의 상품특성과 사용자특성이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업교육연구, 제21권, pp.215-246, 2008. 

  21. 권순창, 박정희, "디지털 스토리지 이용이 개인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산회계학회, 촌계학술대회, pp.27-39, 2008. 

  22. 한상일, "인터넷 뱅킹 채택의 결정요인," 산업경제연구, 제17권, 제6호, pp.2405-2428, 2004. 

  23. 오은해, "SNS의 수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SNS의 주요 특성에 관한 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제31권, 제3호, pp.47-73, 2012. 

  24. 최영남, 김근형, 오성렬, "사용자류형을 조절변수로 스마트폰헬스케이서비스 수용의도의 구조모형," 한국콘텐츠학회, 제15권, 제9호, pp.541-554, 2015. 

  25. V. Venkatesh and S. A. Browon,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Personal Computers in Homes: Adoption Determinants and Emerging Challenges," MIS Quarterly, Vol.25, No.1, pp.71-102, 2001. 

  26. I. Ajzen, Attitudes, Personality and Behavior, McGraw-Hill Education, England, 2005. 

  27. G. C. Moore and I. Benbasat,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Adopting an Information Technology Innova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2, No.3, pp.192-222, 1991. 

  28. 양희동, 문윤지, "정보기술 수용에 있어서 사용자 특성과 정보기술 특성에 따른 사회적 영향의 차이,"경영정보학연구, 제15권, 제2호, pp.97-120, 2005. 

  29.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Freeman, New York, 1997. 

  30. R. Agarwal and J. Prasad,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ts of User Perceptions in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Vol.22, No.1, pp.15-29, 1998. 

  31. 손승혜, 최윤정, 황하성,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초기 이용자들의 스마트폰 채택 행동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55권, 제2호, pp.227-251, 2011. 

  32. 유신정, 이연준, "사용자 특성과 지각된 인식이 개인화 앱의 사용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안드로이드 런처 앱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48권, pp.93-104, 2015. 

  33. Akamai, The status of internet development report, 2017. 

  34. The mobile security risk report, 360,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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