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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혁신성이 소셜미디어 기반 스마트커머스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Acceptance of Social Media-based Smart Commerce Service through Personal Innovativenes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9 no.3, 2018년, pp.547 - 559  

이상옥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경영학) ,  이상호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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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개인의 혁신성소셜미디어 상에서 제공되는 스마트커머스 서비스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실증한 연구다. 연구자들은 개인의 혁신성이 감성 및 특성의 세분화된 요소인 심미성, 쾌락성, 경제성, 주관적 규범 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았다. 또한 감성 및 특성 변인들이 전기 기술 수용모형(TAM)과 후기 기술 수용모형(PAM)의 구매의도와 구전 의도 등의 변인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가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연구모형은 선행 연구에서 검증된 모형을 통합하여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공헌점이 있을 것으로 보았다. 연구자들은 본 연구가 e-커머스 및 소셜미디어 마케팅 분야에서 새롭게 대두되는 스마트커머스 서비스의 수용을 다룬 점에서 산업과 정책에 상당한 공헌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factors influencing acceptance of social media-based smart commerce service through personal innovativeness by quantitative empirical research method. Researchers have viewed that personal innovativeness affects the aesthetic criteria, hedonic value, economic value, and su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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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스마트커머스를 이용하는 개인의 혁신성이 심미성, 쾌락성 등의 감성적 가치 요인과 경제성, 주관적 규범 등의 개인적 가치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고 확인한다. 둘째, 감성적 가치 요인과 개인적 가치 요인이 기술수용모델의 지각된 용이 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고 확인한다. 셋째, 지각된 용이성은 TAM에서 검증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유희성에 영향을 미치고, 최종적으로 이용의도, 구매의도, 만족, 구전에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고 확인한다.
  • 이상과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개인의 혁신성은 새로운 서비스를 수용하는데 결정적인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 에서는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새롭게 부상하는 스마트커머스를 수용하는 소비자의 혁신성이 감성적 가치 요인과 개인 특성 가치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논의하고 실증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외생 변수는 기술 수용 모델의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또한 후기 기술 수용 모형을 이용한 선행연구에서는 신념 변수인 지각된 유희성도 같은 차원에서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를 통한 커머스의 수용 특성과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 다음과 같은 가설을 통해 감성적 요인과 개인 특성 가치 요인이 지각된 용이성을 통해 지각된 유용성과 유희성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고 실증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주관적 규범이나 경제성이란 개인의 특성 가치 요인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수용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스마트커머스 수용에 있어서 아래와 같은 가설을 통해 개인의 혁신성이 개인 가치 특성인 주관적 규범과 경제성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고 실증하고자 한다.
  • 이들은 기존 쇼핑 몰에서의 판매 방식과는 다르게 소셜미디어 이용자에게 짧은 영상 콘텐츠로 주의를 끌고, 후기 및 댓글 등 소비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빠르게 구매와 구전으로 연결하고 있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이처럼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나타나는 스마트커머스를 이용하는 모바일 소비자의 특성과 이들의 구매와 구전에 이르는 인지적 경로 과정의 주요 변인 간의 연결 모형을 제시, 실무적 함의를 도출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주제를 설정하고자 한다.
  • 셋째, 기술 수용모형의 변수인 지각된 유용성과 후기 기술 수용모형에 신념 변수인 지각된 유희성이 소비자의 태도와 행위 의도인 이용 의도와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이용 이도는 구매의 도에, 만족은 구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실증을 통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미디어를 통해 커머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혁신성, 감성가치 인식과 개인 특성을 연결하여 구매와 구전에 이르는 경로 모형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개인 특성에 있어 경제성 인식을 중시하지 않고, 주관적 규범을 중시한다는 점과 감성가치 인식을 심미성과 함께 쾌락적 추구 성향으로 설명하고 있는 점 등은 후학의 연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최근 페이스북 등의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하여 새롭게 등장하는 스마트커머스 서비스의 채택에 관한 정량적 실증 연구이다. 스마트커머스는 기존 e-커머스에서 기술적으로 진일보한 타겟 소비자 맞춤형 영상 및 이미지 등을 매개로 커머스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이 커머스 서비스와 상품을 채택하는데 있어서 개인의 혁신성이 구매의도와 구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연구이다.
  • 둘째, 감성적 가치 요인과 개인적 가치 요인이 기술수용모델의 지각된 용이 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고 확인한다. 셋째, 지각된 용이성은 TAM에서 검증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유희성에 영향을 미치고, 최종적으로 이용의도, 구매의도, 만족, 구전에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고 확인한다.
  • 쾌락성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껴지는 즐거움 과감각적 쾌락의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는 정서적 동기에서 구매행동을 하고, 소비 과정에서 즐거움과 환상 같은 좋은 느낌을 경험하고자 한다. 소비행위의 쾌락성은 소비자 행동의 인지적, 합리적 측면보다는 주관적이고 정서적인 측면에 더 가깝다.
  • 연구자들은 이와 같이 최근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에서 모바일 세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스마트커머스를 하고 있는 새로운 유형의 e-커머스 사업자 출현에 주목했다. 이들은 기존 쇼핑 몰에서의 판매 방식과는 다르게 소셜미디어 이용자에게 짧은 영상 콘텐츠로 주의를 끌고, 후기 및 댓글 등 소비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빠르게 구매와 구전으로 연결하고 있다.
  • 위와 같이 선행연구를 통해 전절에서 논의된 기술 수용모형의 변인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유희성이 이용의도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이용 의도는 구매의도, 만족은 구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아래와 같은 가설을 통해 논의하고 실증하고자 한다.
  • 첫째, 스마트커머스를 이용하는 개인의 혁신성이 심미성, 쾌락성 등의 감성적 가치 요인과 경제성, 주관적 규범 등의 개인적 가치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고 확인한다. 둘째, 감성적 가치 요인과 개인적 가치 요인이 기술수용모델의 지각된 용이 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고 확인한다.
  • 연구자들은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확산되는 스마트커머스의 채택과 구전에 이르는 요인인 개인의 혁신성을 선행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연구 모형을 검정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 서는 개인의 혁신성이 영향을 주는 매개변인으로 감성가치의 하위 변인, 개인 특성 변인, 전기기술 수용모형의 변인, 후기 기술 수용모형의 변인 등을 통합적으로 정리하여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이론적 공헌점이 분명하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최근 등장한 첨단 미디어 서비스의 수용성을 검정한 다는 측면에서 실무적인 공헌점도 있을 것으로 보았다.
  • 이와 같은 논의를 바탕으로 감성적 가치 요인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수용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정보 기술 관련 서비스 수용에서도 감성가치는 비중 있게 다루는 연구주제로서, 본 연구의 목적인 스마트커머스 수용에 있어서 아래와 같은 가설을 통해 개인의 혁신성이 감성가치인 심미성과 쾌락성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고 실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0: 스마트커머스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스마트커머스 사용자의 지각된 유희성은 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스마트커머스 사용자의 지각된 유희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스마트커머스 사용자의 이용 의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스마트커머스 사용자의 만족은 구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스마트커머스 사용자의 혁신성 요인은 심미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스마트커머스 사용자의 혁신성 요인은 쾌락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스마트커머스 사용자의 혁신성 요인은 주관적 규범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스마트커머스 사용자의 혁신성 요인은 경제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스마트커머스 사용자의 감성가치 요인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스마트커머스 사용자의 개인 특성 가치 요인은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스마트커머스 사용자의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스마트커머스 사용자의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희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스마트커머스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은 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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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적 혁신 성향의 소비자가 인지적 혁신 성향의 소비자와 달리 가지는 소비 경향은 무엇인가? 한편 감각적 혁신 성향의 소비자는 외부의 자극을 통한 새로운 느낌의 감성을 선호하는 경향을 지닌다[11]. 이들은 인지적 혁신 성향의 소비자들처럼 신제품 정보를 얻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여 분석하고 탐구하는 인지적 과정보 다는 색다른 즐거움과 흥분을 경험하기 위해 신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12]. 따라서 이들은 제품의 심미성과 쾌락적인 가치에 보다 더 초점을 둔다[13].
스마트커머스란 무엇인가? 정보통신 기술협회는 스마트커머스(Smart Commerce)를 “첨단 ICT의 발전으로 전자상거래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것을 의미 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경계를 허물고 쇼핑에서 유통, 마케팅 까지 아우른다”고 정의하였다. 또한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적극 활용해 정보를 획득하고 의견을 표출하며,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도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스마트폰의 기능 향상과 소셜 네트워크의 확대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은 무엇인가? 스마트폰의 기능 향상과 소셜 네트워크의 확대로 스마트해진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쇼핑몰뿐 아니라 소셜미디어, 각종 블로그, 가격비교 사이트, 해외 사이트 등 다양한 채널서 각종 정보 획득 및 상품 구입이 가능해지면서 단순한 상품 구입의 차원을 넘어 기업의 유통, 마케팅에 관여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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