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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8, 2017년, pp.301 - 311
The current study investigated whether individual variation in motivational activation would predict the drug-use and interacts with discrete emotions to influence the responses to anti-drug advertisements. Motivational activation tendency indicates an individual's level to approach life-sustai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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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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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추구성향에게 나타날 수 있는 행위는 무엇인가? | 감각추구성향은 새롭고 흥분되는 자극을 찾아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는 경향을 의미한다[11]. 감각추구성향은 충동구매, 게임 중독, 과도한 음주, 난잡한 성관계 등 일탈 행위와 연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11-13]. 그래서 반사회적인 행위들을 감소시키기 위한 공익 광고의 표적 집단으로 자주 설정되었으며, 감성적인 측면에서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개인들에게 소구력이 높은 메시지를 설계하기 위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11]. | |
감각추구성향이란 무엇인가? | 사회적으로 금기시되거나 일탈적인 행위는 개인 성향과 연관된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와 관련하여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이 감각추구성향이다[1]. 감각추구성향은 새롭고 흥분되는 자극을 찾아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는 경향을 의미한다[11]. 감각추구성향은 충동구매, 게임 중독, 과도한 음주, 난잡한 성관계 등 일탈 행위와 연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11-13]. | |
마약퇴치 광고들 중 기쁨 광고는 어떤 모습을 묘사하였는가? | 기쁨 광고는 즐겁고 유쾌한 감성을 유도하였는데, 각각의 광고는 마약을 거절하여 성취하는 ① 편안함과 안락함, ② 날아오를 것 같은 기분, ③ 미래에 대한 희망, ④ 꿈의 성취를 묘사하였다. 슬픔 메시지는 힘없고 우울한 감성을 유도하였는데, 각각의 광고는 마약으로 인하여 ① 가족이나 친구를 잃은 외로운 처지, ② 착한 소년이었지만 집에서 버려진 상태, ③ 마약 남용하는 딸을 둔 엄마의 슬픔, ④ 마약으로 인하여 모든 것을 잃은음악 그룹의 상황을 묘사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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