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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보도와 문화홍보 : 독일 언론의 한류보도 프레임 분석
Reporting on Hallyu and Cultural Public Relations : Analysis of News Frame on Hallyu in the German Medi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8, 2017년, pp.312 - 324  

남일우 (강원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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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독일의 주요 일간지와 시사주간지가 대중문화 한류를 어떻게 보도하고 있으며, 어떤 프레임을 사용하는지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독일 언론의 한류보도에서 나타난 외형적 내용적 특징, 보도태도 및 보도프레임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2009년부터 2014년까지 독일의 3대 일간지 FAZ, SZ, Die Welt와 양대 시사주간지 Der Spiegel 및 Focus였으며, 대중문화 한류로써는 영화, 드라마, K-pop, 대중문화공연, 한류스타, 한류정책 등 6가지로 한정하였다. 분석 결과, 독일 언론에 보도된 한류기사는 총 78건으로 아직 상당히 적었으며,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성공한 2012년에 가장 많이 보도되었다. 한류기사는 영화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K-pop이었으나 드라마는 1건도 없었다. 그럼에도 한류보도는 대부분 긍정적인 보도경향을 나타냈고, 형식적으로도 심층적 분석 및 해설을 하는 주제중심적 프레임을 상당히 많이 사용하였으며, 내용적으로 볼 때는 문화적 흥미 프레임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따라서 독일에서 한국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상 공중인 독일 언론에게 적합한 한류 정보를 제공하는 '미디어화된 문화홍보'를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ow German newspapers and magazines report Korean mass culture, specifically what content on Hallyu (Korean wave) was present and what news frames were used. External characteristics, the content attributes, report trend, and news frames on Hallyu in the German media were analyze...

주제어

표/그림 (1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인들에게 독일은 유럽의 어느 국가보다도 가깝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역설적으로 독일이라는 나라는 우리에게 ‘멀고도 가까운 나라’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독일은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지만, 역사적으로 130년 전부터 한국과 교류를 해왔으며 정치적으로도 같은 분단국의 아픔을 공유하였으며 경제적으로 한국의 경제발전에 많은 지원을 하였기 때문에, 이런 면에서 한국인들에게 독일은 유럽의 어느 국가보다도 가깝게 느껴지는 나라이다. 하지만 문화적으로 한국과 독일은 서로 ‘멀고도 먼 나라’이다.
흔히 일본을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흔히들 일본을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한다. 이는 우리가 일본을 아시아에 있는 이웃 나라로써 지리적, 문화적, 경제적으로는 가깝지만 역사적 관점과 정서적으로는 상당한 거리감이 있다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역설적으로 독일이라는 나라는 우리에게 ‘멀고도 가까운 나라’라고 할 수 있다.
홍보학계에서 말하는 국가홍보의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홍보학계에서 국가홍보의 가장 좋은 방법은 문화적 교류를 통한 홍보라고 한다. 요즘 정치외교학계에서 문화와 같은 소프트파워를 통한 해외홍보, 즉 ‘공공외교’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지만, 국제홍보 영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문화를 통한 홍보효과가 많은 성공사례를 통해서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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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이영남, "Hallyu und der koreanische Film in Deutschland," 세계문학비교연구, 제30집, 봄호, pp.385-391, 2010. 

  2. 한국국제교류재단, 2015 지구촌 한류현황 II-유럽/아프리카.중동, 한국국제교류재단, pp.63-64, 2015. 

  3. A. Schneppen, "Im Zeichen der Generation K," Die Welt, 2014.3.26. 

  4.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13 KOTRA 국가정보독일, 동향/연구보고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13. 

  5. 김은준, 김수정, "일본과 중국 언론인들의 반한류 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pp.802-813, 2016. 

  6. 양은경, "동아시아 문화정체성의 형성과 텔레비전의 소비," 한국방송학보, 제20권, 제3호, pp.198-238, 2006. 

  7. 윤경원, 나미수, "일본 청소년들의 한국 대중문화수용과 문화적 정체성,"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1호, pp.7-46, 2004. 

  8. 정수영, "일본 내 한류 지형의 탐색 및 한류 수용자의 문화적 실천에 관한 연구," 미디어, 젠더 & 문화, 제20호, pp.207-239, 2011. 

  9. 이기형, "탈지역적으로 수용되는 대중문화의 부상과 한류현상을 둘러싼 문화정치," 언론과 사회, 제13권, 제25호, pp.189-213, 2006. 

  10. 손승혜, "학술 논문의 메타 분석을 통해 본 한류 10년," 언론과 사회, 제17권, 제4호, pp.122-153, 2009. 

  11. E. Goffman, Frame analysis. An essay on the organization of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1974. 

  12. R. M. Entman, "Framing. Toward Clarification of a Fractured Paradigm," Journal of Communication, Vol.43, No.4, pp.51-58, 1993. 

  13. H. A. Semetko, H. Boomgarden and C. De Vreese, "Effects of issue news framing on public support for turkish membership in the EU,"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Annual Meeting, pp.1-41, 2006. 

  14. 이동훈, 김원용, 프레임은 어떻게 사회를 움직이는가. 프레임 이론과 커뮤니케이션, 삼성경제연구소, 2012. 

  15. S. Iyengar, Is anyone responsible?: How television frames political issues,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1. 

  16. H. A. Semetko and P. M. Valkenburg, "Framing European politics. A content analysis of press and television news," Journal of communication, Vol.50, No.2, pp.93-109, 2000. 

  17. 신진호, "중국 내 한류에 관한 고찰 - 최근의 한중 언론보도를 중심으로," 중국어문학논집, 제34호, pp.221-244, 2005. 

  18. 김범송, "중국의 한류 열풍과 혐한류 현상에 대한 담론 - 한중 언론의 한류 견해와 주장을 중심으로," 한중인문학연구, 제25집, pp.337-361, 2008. 

  19. 유세경, 이석, 정지인, "중국 일간지의 "한류" 보도에 나타난 프레임 분석,"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57호, pp.202-226, 2012. 

  20. 정수영, 유세경, "중국과 일본의 주요 일간지에 실린 대중문화 한류 관련 뉴스 분석," 언론정보연구, 제50권, 제1호, pp.121-156, 2013. 

  21. 유세경 외, 해외 언론의 한류보도 분석 연구,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정주제 연구보고서 2012-15, 2012. 

  22. 최수진, "한류에 대한 미 중 언론보도 프레임 및 정서적 톤 분석: 싸이의 강남스타일 이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8권, 제2호, pp.505-577, 2014. 

  23. 오대영, 서정민, 중동 언론의 한류보도 분석 연구, 2013 한류 융합과제연구,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연구보고서, 2013. 

  24. M. Kunczik, Die manipulierte Meinung. Nationale Image-Politik und internationale Public Relations, Koeln, Wien: Boehlau, 1990. 

  25. L. A. Festinger, Theory of Cognitive Dissonance,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1957. 

  26. R. B. Zajonc, "Attitudinal effects of mere expos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9, No.2, pp.1-27, 1968. 

  27. 이종주, "한류관여도와 국가 및 관광이미지 그리고 방문의도와의 영향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pp.454-46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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