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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관여도와 국가 및 관광지 이미지 그리고 방문의도와의 영향관계
Effect Relationship among Korean Wave Involvement, National and Tourist Destination Image and Visit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454 - 466  

이종주 (백석문화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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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대중문화가 아시아를 시작으로 하여 세계로 퍼져나가는 현상을 한류라 한다. 한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소프트 파워로 대한민국의 국가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며 한류의 확산은 국가 경쟁력의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한류는 또한 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특정장소를 방문하고자 하는 행동을 증가시키며 새로운 관광형태를 만들기도 한다. 한국대중문화의 관심의 정도에 따라 일반적으로 관광객의 한국에 대한 인식, 태도 및 행동양상이 매우 달라질 수 있는데 이를 한류관여도라 한다. 본 연구는 중요한 영향력을 가진 한류를 단순히 한류가 아닌 한류관여도의 측면에서, 첫째, 한류관여도가 국가 이미지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다. 둘째, 국가 이미지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확인해 본다. 셋째, 한류관여도가 한국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다. 양적분석을 활용한 가설검증 결과 한류관여도는 국가 이미지, 관광지 이미지 그리고 한국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고, 국가 이미지는 관광지 이미지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wave refers to the spread of Korean popular culture from China to all over the world. The Korean wave has been improving the national image and creating a new brand value for Korea as a symbolic soft power. Its spread has been operating as a kind of energy that is fueling national compe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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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첫째, 한류관여도가 국가 이미지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다. 둘째, 한류관여도가 한국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다. 셋째, 국가 이미지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확인해 본다.
  • 대한민국의 경제, 사회, 문화 및 정치적 이웃이며 2015년 가장 많은 한국배우가 진출하여 활약하고 있는 중국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본 연구는 중국 젊은이들의 한류관여도가 한국의 국가 이미지와 관광지 이미지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 및 영향력의 차이의 확인을 통해 한류관여도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국가 및 관광지 이미지 제고방안 및 전략을 도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데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첫째, 한류관여도가 국가 이미지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다. 둘째, 한류관여도가 한국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다.
  • 둘째, 한류관여도가 한국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다. 셋째, 국가 이미지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확인해 본다.
  • 한류에 관한 관광분야의 연구는 주로 경제적 효과 연구로 첫째, 한류 및 한류스타가 국가 이미지[5][6] 및 관광지 이미지[7][8]에 미치는 영향 연구, 둘째, 한류가 관광객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9]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는 한류 및 한류스타가 국가 이미지 및 관광지 이미지 그리고 관광객 태도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한다.
  • 한류에 관한 연구의 흐름을 한은경(2005)은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4]. 첫째, 한류를 문화 인류학적인 이슈로 보는 한류의 발생 원인에 대한 연구이다. 둘째, 경제적 측면의 연구로 한류로 인한 한국의 국가 이미지 상승과 더불어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 한국제품 선호현상 그리고 시장 확대 및 한국기업 이미지 홍보에 관한 연구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한류관여도는 국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한류관여도는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국가 이미지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국가의 사회적 이미지는 정서적 이미지 중 역동적 이미지 요인에 영향을 미쳤다. 가설 4 한류관여도는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 가설 4 한류관여도는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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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란 무엇인가? 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해외로 전파되어 인기리에 소비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 영화, 가요 뿐 만이 아니라 패션, 문화의 파생상품들까지 전파되어 한국관련 상품들에 대한 선호현상들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모든 현상들을 한류라고 한다.
한류관여도의 영향력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김세도ㆍ서상호(2011)는 중국인들의 한국 드라마에 대한 관심의 유형을 7가지로 구분하였고 관심정도에따라 한국 TV 드라마의 수용력에 차이기 있음을 확인하였다[10]. 어떤 대상에 대한 관심의 정도인 관여도는 사람들의 인식, 태도 및 행동양상을 매우 달라지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한류의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한류관여도의 영향력을 확인하는 것은 필요하다. 하지만 한류관여도에 대한 연구는 석사학위논문으로 한류관여도와 관광이미지에 관한 연구[11]와 한류스타 관여도가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12] 그리고 연구논문으로 한류관여도의 의료관광 속성 및 행동의도에 관한 영향 연구[13]와 지각된 위험과 한류문화관여도가 한국의료관광서비스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14]등이 있을 뿐이다.
한은경(2005)에 의하면, 한류에 관한 연구의 흐름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한류에 관한 연구의 흐름을 한은경(2005)은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4]. 첫째, 한류를 문화 인류학적인 이슈로 보는 한류의 발생 원인에 대한 연구이다. 둘째, 경제적 측면의 연구로 한류로 인한 한국의 국가 이미지 상승과 더불어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 한국제품 선호현상 그리고 시장 확대 및 한국기업 이미지 홍보에 관한 연구이다. 한류에 관한 관광분야의 연구는 주로 경제적 효과 연구로 첫째, 한류 및 한류스타가 국가 이미지[5][6] 및 관광지 이미지[7][8]에 미치는 영향 연구, 둘째, 한류가 관광객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9]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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