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중문화가 아시아를 시작으로 하여 세계로 퍼져나가는 현상을 한류라 한다. 한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소프트 파워로 대한민국의 국가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며 한류의 확산은 국가 경쟁력의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한류는 또한 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특정장소를 방문하고자 하는 행동을 증가시키며 새로운 관광형태를 만들기도 한다. 한국대중문화의 관심의 정도에 따라 일반적으로 관광객의 한국에 대한 인식, 태도 및 행동양상이 매우 달라질 수 있는데 이를 한류관여도라 한다. 본 연구는 중요한 영향력을 가진 한류를 단순히 한류가 아닌 한류관여도의 측면에서, 첫째, 한류관여도가 국가 이미지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다. 둘째, 국가 이미지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확인해 본다. 셋째, 한류관여도가 한국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다. 양적분석을 활용한 가설검증 결과 한류관여도는 국가 이미지, 관광지 이미지 그리고 한국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고, 국가 이미지는 관광지 이미지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한국의 대중문화가 아시아를 시작으로 하여 세계로 퍼져나가는 현상을 한류라 한다. 한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소프트 파워로 대한민국의 국가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며 한류의 확산은 국가 경쟁력의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한류는 또한 대중매체를 통해 접한 특정장소를 방문하고자 하는 행동을 증가시키며 새로운 관광형태를 만들기도 한다. 한국대중문화의 관심의 정도에 따라 일반적으로 관광객의 한국에 대한 인식, 태도 및 행동양상이 매우 달라질 수 있는데 이를 한류관여도라 한다. 본 연구는 중요한 영향력을 가진 한류를 단순히 한류가 아닌 한류관여도의 측면에서, 첫째, 한류관여도가 국가 이미지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다. 둘째, 국가 이미지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확인해 본다. 셋째, 한류관여도가 한국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다. 양적분석을 활용한 가설검증 결과 한류관여도는 국가 이미지, 관광지 이미지 그리고 한국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고, 국가 이미지는 관광지 이미지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The Korean wave refers to the spread of Korean popular culture from China to all over the world. The Korean wave has been improving the national image and creating a new brand value for Korea as a symbolic soft power. Its spread has been operating as a kind of energy that is fueling national competi...
The Korean wave refers to the spread of Korean popular culture from China to all over the world. The Korean wave has been improving the national image and creating a new brand value for Korea as a symbolic soft power. Its spread has been operating as a kind of energy that is fueling national competition. The Korean wave creates a new type of tour and increases tourists' intention to visit special places revealed indirectly through mass media. People can vary highly in terms of awareness, attitude and behavioral pattern according to the degree of care for and interest in something. This is called involvement. Three hypotheses were established to study the effect of the Korean wave in terms of involvement. First of all, it confirms whether the Korean wave involvement affects national image and image as a tourist destination. Second, it confirms whether national image affects Korea's image as a tourist destination. Third, it confirms whether the Korean wave involvement affects intention to visit Korea. The certification results of these hypotheses confirm that the Korean wave affects national image, Korea's image as a tourist destination, and intention to visit Korea. The national image also partly affects its image as a tourist destination.
The Korean wave refers to the spread of Korean popular culture from China to all over the world. The Korean wave has been improving the national image and creating a new brand value for Korea as a symbolic soft power. Its spread has been operating as a kind of energy that is fueling national competition. The Korean wave creates a new type of tour and increases tourists' intention to visit special places revealed indirectly through mass media. People can vary highly in terms of awareness, attitude and behavioral pattern according to the degree of care for and interest in something. This is called involvement. Three hypotheses were established to study the effect of the Korean wave in terms of involvement. First of all, it confirms whether the Korean wave involvement affects national image and image as a tourist destination. Second, it confirms whether national image affects Korea's image as a tourist destination. Third, it confirms whether the Korean wave involvement affects intention to visit Korea. The certification results of these hypotheses confirm that the Korean wave affects national image, Korea's image as a tourist destination, and intention to visit Korea. The national image also partly affects its image as a tourist dest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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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첫째, 한류관여도가 국가 이미지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다. 둘째, 한류관여도가 한국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다. 셋째, 국가 이미지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확인해 본다.
대한민국의 경제, 사회, 문화 및 정치적 이웃이며 2015년 가장 많은 한국배우가 진출하여 활약하고 있는 중국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본 연구는 중국 젊은이들의 한류관여도가 한국의 국가 이미지와 관광지 이미지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 및 영향력의 차이의 확인을 통해 한류관여도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국가 및 관광지 이미지 제고방안 및 전략을 도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데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첫째, 한류관여도가 국가 이미지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다. 둘째, 한류관여도가 한국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다.
둘째, 한류관여도가 한국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한다. 셋째, 국가 이미지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확인해 본다.
한류에 관한 관광분야의 연구는 주로 경제적 효과 연구로 첫째, 한류 및 한류스타가 국가 이미지[5][6] 및 관광지 이미지[7][8]에 미치는 영향 연구, 둘째, 한류가 관광객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9]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는 한류 및 한류스타가 국가 이미지 및 관광지 이미지 그리고 관광객 태도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한다.
한류에 관한 연구의 흐름을 한은경(2005)은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4]. 첫째, 한류를 문화 인류학적인 이슈로 보는 한류의 발생 원인에 대한 연구이다. 둘째, 경제적 측면의 연구로 한류로 인한 한국의 국가 이미지 상승과 더불어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 한국제품 선호현상 그리고 시장 확대 및 한국기업 이미지 홍보에 관한 연구이다.
가설 설정
가설 1 한류관여도는 국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한류관여도는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국가 이미지가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국가의 사회적 이미지는 정서적 이미지 중 역동적 이미지 요인에 영향을 미쳤다. 가설 4 한류관여도는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가설 4 한류관여도는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인지적으로 평가되는 이미지는 목적지 속성에 대한 지식이나 믿음을 구성요소로 하여 형성되며 정서적으로 평가 되는 이미지는 목적지에 대한 느낌으로 형성된다[43]. 관광지 이미지를 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으로 보는 연구들도 있지만 본 논문에서 관광지 이미지는 인지적 및 정서적 이미지로 구분하여 본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관광지의 정서적 이미지 변수 10개를 도출한 후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요인적재치가 낮은 1개의 변수를 제거하고 요인분석을 재실시하여 2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요인 1은 재미 이미지, 요인 2는 역동적 이미지라 명명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추출된 설문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변형하였다. 본 설문은 5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었고 변수를 측정하기 위해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 대상은 중국 장쑤성 양주에 거주하는 20-30대의 젊은이들이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관광지의 인지적 이미지 변수 16개를 도출한 후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3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요인 1은 관광환경 이미지, 요인 2는 관광 다양성 이미지, 요인 3은 관광합리성 이미지라 명명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관광지의 정서적 이미지 변수 10개를 도출한 후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요인적재치가 낮은 1개의 변수를 제거하고 요인분석을 재실시하여 2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국가 이미지에 관해 도출된 12개의 항목을 요인분석하여 요인적재치가 낮은 1개의 요인을 제거한 후 요인분석을 재실시하여 3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요인 1은 정치적 이미지, 요인 2는 사회적 이미지, 요인 3은 경제적 이미지라 명명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추출된 설문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변형하였다. 본 설문은 5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었고 변수를 측정하기 위해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한류관여도에 관해 도출된 3개의 항목을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1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요인명은 한류관여도라 명명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한민국의 경제, 사회, 문화 및 정치적 이웃이며 2015년 가장 많은 한국배우가 진출하여 활약하고 있는 중국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본 연구는 중국 젊은이들의 한류관여도가 한국의 국가 이미지와 관광지 이미지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 및 영향력의 차이의 확인을 통해 한류관여도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국가 및 관광지 이미지 제고방안 및 전략을 도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데 연구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설문은 5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었고 변수를 측정하기 위해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 대상은 중국 장쑤성 양주에 거주하는 20-30대의 젊은이들이다. 20-30대의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이유는 젊은이들은 비교적 타국가와 문화에 대해 호기심이 많으며 이로 인해 다수의 한류에 대한 접촉경험이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다.
20-30대의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이유는 젊은이들은 비교적 타국가와 문화에 대해 호기심이 많으며 이로 인해 다수의 한류에 대한 접촉경험이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다. 설문지는 2016년 2월 1일부터 3월 5일까지 약 300부를 배포하였고 이 중 250부가 회수 되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거한 후 최종적으로 214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사람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전체 응답자 중 남성 96명, 여성 118명이고, 연령별로는 20대 192명, 30대 22명이다. 기혼 156명, 미혼 56명, 기타 2명이다.
기혼 156명, 미혼 56명, 기타 2명이다. 중학교 졸업자는 6명, 고등학교 졸업자는 18명, 전문대학교 졸업자는 86명, 대학교 졸업이상은 104명이다. 직업은 회사원 22명, 자영업 10명, 주부 8명, 전문직 32명, 판매/서비스 26명, 학생이 78명이고, 기타 38명이다.
설문지는 2016년 2월 1일부터 3월 5일까지 약 300부를 배포하였고 이 중 250부가 회수 되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거한 후 최종적으로 214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문항의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해 Cronbach`s alpha 값을 활용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alpha 값이 0.
6 이상이면 일반적으로 신뢰 할 수 있다. 설문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고, 요인적 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각회전 중 Varimax 방식을 선택하였다.
설정된 가설 분석을 위해 SPSS 20.0을 이용하여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ANOVA 그리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고, 요인적 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각회전 중 Varimax 방식을 선택하였다. 요인적재량이 0.
인구ㆍ통계적 특성 중 성별과 한국방문경험 유무는 T-test를 실시하였고 그 외의 특성은 ANOVA 분석을 실시하여 한류관여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성별(.
이론/모형
권혁정(2010)은 국가 이미지를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그리고 문화적 차원들과 함께 그 국가 구성원인 국민 이미지까지도 포함하는 다양한 요소들이 광범위하게 포함될 수 있는 것으로 파악하였다[36]. 본 논문은 국가 이미지 구성변수를 Steven Penrod(1983), 안종석(2005), 권혁정(2010)의 연구에서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차이분석결과 성별, 한국 방문경험 및 의료관광유형에 따라 한류관여도의 차이가 존재하였다. 가설 1 한류관여도는 모든 국가 이미지 요인(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쳤다. 가설 2 한류관여도는 관광지 이미지 중 모든 인지적 이미지 요인(관광환경, 관광다양성, 관광합리성 이미지) 에 영향을 미쳤다.
가설 1 한류관여도는 모든 국가 이미지 요인(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쳤다. 가설 2 한류관여도는 관광지 이미지 중 모든 인지적 이미지 요인(관광환경, 관광다양성, 관광합리성 이미지) 에 영향을 미쳤다. 한류관여도는 관광지 이미지 중 모든 정서적 이미지 요인(재미, 역동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쳤다.
한류관여도는 관광지 이미지 중 모든 정서적 이미지 요인(재미, 역동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쳤다. 가설 3 국가의 정치적 및 사회적 이미지는 관광지의 인지적 이미지 중 관광환경 요인에 영향을 미쳤다. 국가의 사회적 이미지는 관광지의 인지적 이미지 중 관광 다양성 이미지에 영향을 미쳤다.
인구ㆍ통계적 특성 중 성별과 한국방문경험 유무는 T-test를 실시하였고 그 외의 특성은 ANOVA 분석을 실시하여 한류관여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성별(.001), 한국방문경험(.001) 및 의료관광유형(.000)에 따른 한류관여도의 차이가 존재하였다. 여성(2.
둘째, 높은 교육수준과 시민의식, 주변국과의 우호적인 관계 그리고 민주적이며 도덕적인 국가란 이미지는 관광지의 환경 이미지에 영향을 미쳤다. 이는 한국 관광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을 위해서는 먼저 중국인들에게 사회 및 정치적인 측면에서의 한국에 대한 긍정적이며 안정적인 인식이 선행되어져야 함을 보여준다.
셋째, 방문국의 정치체재 및 윤리에 관련한 국가의 정치 이미지와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질서유지를 하는데 관련된 사회적 이미지는 각각 관광지가 즐겁고 재미있으며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관광객에게 제공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는 관광객의 관광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구축 이전에 관광의 지속적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치 및 사회체재의 안정이 선행되어져야 함을 말해 준다.
전체적으로 낮은 한국방문만족도를 높여서 더욱 많은 중국인이 방한 할 수 있도록 관광상품의 질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가 요구된다. 셋째, 의료관광분야에 따라 한류관여도의 평균의 차이가 나타났다. 중증질환/수술은 생명과 직결되는 매우 중대한 의료행위이기에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과는 큰 관계는 없다고 생각된다.
장정희 서선희(2009)는 한국음식점 방문빈도를 가지고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의 정도를 구분하였다[57]. 연구결과 한국음식관여도가 추천의도,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고호석·양진연(2015)은 한류가 관광객 행동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9].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차이분석결과 성별, 한국 방문경험 및 의료관광유형에 따라 한류관여도의 차이가 존재하였다. 가설 1 한류관여도는 모든 국가 이미지 요인(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쳤다.
한류관여도와 국가 이미지 중 경제적 이미지를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식의 설명력은 20.8%이고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확률 .000으로 한류관여도는 경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한류관여도와 국가 이미지 중 사회적 이미지를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식의 설명력은 35.2%이고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확률 .000으로 한류관여도는 사회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한류관여도와 국가 이미지 중 정치적 이미지를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식의 설명력은 17.3%이고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확률 .000으로 한류관여도는 정치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한류관여도와 방문의도를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식의 설명력은 39.1%이고 유의수준 .05에서 유의 확률 .006으로 한류관여도는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한류관여도와 인지적 이미지 중 관광다양성 이미지를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식의 설명력은 37.2%이고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확률 .000으로 한류관여도는 관광다양성 이미지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한류관여도와 인지적 이미지 중 관광합리성 이미지를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식의 설명력은 31.2%이고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확률 .000으로 한류관여도는 관광합리성 이미지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한류관여도와 인지적 이미지 중 관광환경 이미지를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식의 설명력은 34.2%이고유의수준 .05에서 유의확률 .000으로 한류관여도는 관광환경 이미지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한류관여도와 정서적 이미지 중 역동적 이미지를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식의 설명력은 36.8%이고유의수준 .05에서 유의확률 .000으로 한류관여도는 역동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한류관여도와 정서적 이미지 중 재미 이미지를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식의 설명력은 22.0%이고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확률 .000으로 한류관여도는 재미 이미지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이로 인해 중국은 지역적 특색이 매우 강하다. 설문의 대상이 장쑤성 양주에 거주하는 비교적 외국문화 및 새로운 것에 대한 적극적인 호기심과 수용 자세를 갖춘 20-30대의 젊은이들이었기에 다른 연령대의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중국인들에게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존재한다.
중국관광객들의 한국방문만족도가 낮다고는 하지만 방한 경험은 한류관여도를 높이는데 의미가 있다. 전체적으로 낮은 한국방문만족도를 높여서 더욱 많은 중국인이 방한 할 수 있도록 관광상품의 질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가 요구된다. 셋째, 의료관광분야에 따라 한류관여도의 평균의 차이가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란 무엇인가?
한류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해외로 전파되어 인기리에 소비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 영화, 가요 뿐 만이 아니라 패션, 문화의 파생상품들까지 전파되어 한국관련 상품들에 대한 선호현상들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모든 현상들을 한류라고 한다.
한류관여도의 영향력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김세도ㆍ서상호(2011)는 중국인들의 한국 드라마에 대한 관심의 유형을 7가지로 구분하였고 관심정도에따라 한국 TV 드라마의 수용력에 차이기 있음을 확인하였다[10]. 어떤 대상에 대한 관심의 정도인 관여도는 사람들의 인식, 태도 및 행동양상을 매우 달라지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한류의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한류관여도의 영향력을 확인하는 것은 필요하다. 하지만 한류관여도에 대한 연구는 석사학위논문으로 한류관여도와 관광이미지에 관한 연구[11]와 한류스타 관여도가 한국 음식에 대한 인식,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12] 그리고 연구논문으로 한류관여도의 의료관광 속성 및 행동의도에 관한 영향 연구[13]와 지각된 위험과 한류문화관여도가 한국의료관광서비스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14]등이 있을 뿐이다.
한은경(2005)에 의하면, 한류에 관한 연구의 흐름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한류에 관한 연구의 흐름을 한은경(2005)은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4]. 첫째, 한류를 문화 인류학적인 이슈로 보는 한류의 발생 원인에 대한 연구이다. 둘째, 경제적 측면의 연구로 한류로 인한 한국의 국가 이미지 상승과 더불어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 한국제품 선호현상 그리고 시장 확대 및 한국기업 이미지 홍보에 관한 연구이다. 한류에 관한 관광분야의 연구는 주로 경제적 효과 연구로 첫째, 한류 및 한류스타가 국가 이미지[5][6] 및 관광지 이미지[7][8]에 미치는 영향 연구, 둘째, 한류가 관광객 태도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9]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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