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병원 브랜드아이덴티티의 필요성과 서비스가치 관련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Recognition of Customers on Necessity of Hospital Brand Identity and Service Valu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8, 2017년, pp.551 - 559  

이영환 (동주대학교 보건의료행정과) ,  하오현 (학교법인 춘해병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비자들에게 병원에 대한 긍정적 감정이나 감정적 공감을 형성화하기 위한 효율적인 홍보내용을 제시하고자 병원 브랜드아이덴티티의 필요성과 서비스가치와의 관련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 병원의 홍보내용인 브랜드아이덴티티에 대한 필요성은 시설환경, 의료서비스 특성화부문, 병원의 규모, 의사의 명성 순으로 인식하고 있었는데, 실질적인 병원이용이 낮은 경우에 병원의 홍보내용인 브랜드아이덴티티의 필요성을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병원브랜드아이덴티티의 서비스가치와의 관련성에 병원 홍보내용인 브랜드아이덴티티에 대한 필요성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병원의 규모와 의사의 명성에 대한 필요성이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따라서 중소병원들이 소비자들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이고 감정적인 공감을 형성할 수 있는 홍보내용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의견을 고려하여 각 병원들이 갖고 있는 고유한 특색을 찾아내는 과정이 중요할 것이며, 이러한 작업은 효율적 마케팅을 위해 가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find out recognition of customers on association between necessity of Hospital Brand Identity and service value, to suggest efficiency contents of public relations(PR) for give shape to positive emotion or emotional empathy about hospital. The result of study, necessity of Brand Id...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셋째, 병원 브랜드아이덴티티의 서비스가치와의 관련성에 병원 브랜드아이덴티티의 필요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다.
  •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들과 긍정적 감정이나 감정적 공감을 형성하기 위한 병원의 효율적인 홍보내용을 살펴보기 위하여 병원 브랜드아이덴티티의 필요성과 서비스가치에 대해 소비자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들에게 병원에 대한 긍정적 감정이나 감정적 공감을 형성화하기 위한 효율적인 홍보내용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첫째, 소비자들이 병원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이나 감성을 자극하고 형성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병원 브랜드아이덴티티의 필요성에 대해 소비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기관이 공급자와 소비자의 관계를 관행적인 방식에서 탈피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의료시장의 환경은 사회적 가치와 생활양태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의료소비자가 의료서비스에 대해 능동적인 소비자의 위치로 바뀌어가고 있기 때문에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른 의료이용자들의 욕구와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의료기관들에서는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관계를 지금까지 관행적으로 이루어져왔던 방식에서 탈피 할 필요성이 있다[8].
브랜드아이덴티티는 어떤 것들이 결합된 용어인가? 브랜드아이덴티티는 기업이 고객들에게 바람직한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한 것으로, 서비스 측면과 기업적 측면을 포괄하는 개념이다[1]. 즉, 브랜드아이덴티티는 외부고객들이 직·간접적인 경험에 의한 브랜드(Brand) 의미와 그 기업의 정체성·주체성·일치성·통일성·동질성 등을 의미하는 아이덴티티(Identity)를 결합한 것으로[2], 브랜드아이덴티티는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와 비전, 특성, 차별성, 가치에 대해 구체적으로 표현하여 보여주는 것이다[3].
병원선택요인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은 무엇인가? 병원선택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들에서는 소비자들이 병원선택요인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이 ‘주위사람들을 통해서’라고 하였다. 그러나 주위사람들을 통해서 얻게 되는 병원정보는 주관적이며 불확실한 정보일 가능성이 높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홍성민, "디자인 참여자 중심의 건축설계과정 모델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0권, 제12호, pp.79-88, 2004. 

  2. 손일권, 브랜드아이덴티티, 서울: 경영정신, pp.190-211, 2003. 

  3. Kapferer J-N, 뉴 패러다임 브랜드 매니지먼트, 김앤김북스, pp.186-237, 2009. 

  4. 이주형, 브랜드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한 공간 마케팅 기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89-90, 2014. 

  5. 이명식, 구자룡,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에 따른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6권, 제3호, pp.99-123, 2003. 

  6. 이은주, 병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자산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5-15, 2015. 

  7. 김정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지역축제 발전방안의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6-15, 2013. 

  8. 하오현, 정용모, "의료소비자들의 병원정보 이용 목적과 획득한 정보의 실용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376-385, 2014. 

  9. M. R. Bowers and J. A. Taylor, "Product Line Management in Hospitals: An Exploratory Study of Managing Change," Hospitals and Health Services Administration, Vol.35, pp.365-375, 1990. 

  10. 강민홍, 조광민,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선택요인과 구매 만족도 관계에서 브랜드아이덴티티의 매개효과 검증,"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2호, pp.251-268, 2014. 

  11. 권현창, "효과적인 브랜드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브랜드디자인 개발사례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5호, pp.117-130, 2013. 

  12. 전성애, "브랜드아이덴티티 형성을 위한 광고 표현전략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2호, pp.477-486, 2009. 

  13. 김지우, 하미경, "캠퍼스의 브랜드아이덴티티가 캠퍼스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2호, pp.195-204, 2014. 

  14. 정병국, "브랜드인지도가 브랜드선호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1호, pp.213-225, 2009. 

  15. 최원수, 권제경, "브랜드아이덴티티의 전략적 접근에 관한 사례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4호, pp.235-248, 2009. 

  16. 이정구, 병원의 네트워크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부산 예치과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32-41, 2001. 

  17. 김민정, 공공의료기관의 아이덴티티 통합을 위한 디자인 개발 연구: 서울특별시립병원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9-12, 2013. 

  18. 이영환, 중소병원 브랜드아이덴티티의 구성요인과 상대적 중요도, 부산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5-29, 2016. 

  19. J. C. Anderson and J. A. Narus, "Business Marketing: Under What Customer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 Vol.76, No.6, pp.53-55, pp.58-65, 1998. 

  20. C. Hakserver, B. Render, R. S. Russel, and R. G. Murdick, Service Management and Operation, Pretince Hall, 2000. 

  21. 김병진, 의료기관 선택과정 만족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85-90, 2010. 

  22. 임환열, 황인경, 서인식, "지방의료원 의료소비자의 서비스가치. 브랜드이미지, 재이용의도 간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304-317,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