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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병원 브랜드 증거가 고객만족과 브랜드 판단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Brand Evidence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Verdict in Hospital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9 no.2, 2014년, pp.55 - 65  

양정화 (경상대학교 경영학과) ,  김세범 (경상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brand evid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on brand verdict in case of hospital management. To achieve this objective, 250 hospital customers were surveyed in Busan and Gyeongnam province. Of these, 220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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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 중소병원 브랜드 증거를 통한 고객만족이 브랜드 판단과의 관계 형성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고 있는 가를 살펴보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본다면 첫째, 브랜드 증거 구성요소 즉 브랜드 명, 서비스 환경, 핵심서비스, 직원 서비스 및 감정과 고객만족 간의 관계를 밝히고 이들 관계가 브랜드 판단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즉, 브랜드 증거는 해당 차원이 서비스 브랜드의 우수성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예를 들어, 고객에 의해서 잘 알려진 중요한 브랜드는 그 브랜드 명 자체가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 것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지각 된다(하동현, 2009 ;박은진, 2008).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 증거의 7가지요소 중 브랜드 명, 서비스 환경, 핵심서비스, 직원서비스, 감정 등 5가지 요소로 고객만족, 브랜드 판단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한편, Engel 과 Blackwell(1982)은 선택된 대안이 사전에 갖고 있던 신념과 일관성을 가진다는 평가로 고객만족을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Oliver(1997)와 박은진(2008) 및 하동현(2009)의 연구를 바탕으로 고객만족을 고객의 병원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으로 보고 브랜드 증거와 브랜드 판단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 내의 브랜드 증거 구성요소가 고객만족에, 브랜드 증거로 인한 고객만족은 브랜드 판단에 어떠한 영향 관계를 미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부산 경남 지역에 소재한 중소 병원 일반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설문기간은 2013년 10월 6일부터 2013년 11월 15일까지 총 배포 회수된 설문지는 250부이며, 이중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된 220부 만 본 연구논문 분석에 사용되었다.
  • <그림 1>과 같이 (박은진, 2008 ; 하동현, 2009)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브랜드 증거 구성요소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브랜드 증거 구성요소로 인한 고객만족은 브랜드 판단이라는 결과변수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명, 서비스 환경, 핵심 서비스, 직원 서비스, 감정으로 구성된 브랜드 증거가 고객만족과 브랜드 판단에 어떠한 영향관계를 미치고 있는지를 연구 하였고, 연구결과를 통하여 얻은 학술적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5개의 요인으로 구성된 브랜드 증거가 고객만족과 브랜드 판단에 어떠한 영향관계를 미치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며, 그 결과 브랜드 증거의 구성 요소 대부분이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의료서비스 산업이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전환되어가는 시점에서 브랜드 증거를 통해 고객만족을 촉진 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통해 어느 정도 연구목적을 달성했다고 생각되지만 다음과 같이 몇 가지 한계점이 있다.

가설 설정

  • H1a : 브랜드 증거 구성요소 중 브랜드 명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 브랜드 증거 구성요소 중 서비스 환경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c : 브랜드 증거 구성요소 중 핵심 서비스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d : 브랜드 증거 구성요소 중 직원 서비스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e : 브랜드 증거 구성요소 중 감정은 고객만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고객만족은 브랜드 판단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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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aker(1995)는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진 환경 하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을 달성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하였는가? Kotler(2008)는 ʻ마케팅의 핵심은 브랜드의 효과적인 구축에 달려 있으며, 브랜드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것은 마케팅의 시작이자 끝ʼ이라고 하였다. 한편, Aaker(1995)는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진 환경 하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달성하려면 반드시 브랜드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 하였다. 이러한 것을 입증하듯 현대의 마케팅 경쟁은 브랜드 전쟁을 방불케 하고 있으며, 오늘날 전 세계의 기업 들은 자사의 브랜드를 귀중한 자산으로 여기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저마다 강력한 브랜드파워를 구축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브랜드 증거란 무엇인가? 서비스 산업에서 브랜드는 하나의 중요한 집합체로 구성하고 있는데, 이는 브랜드 증거로 판매전이나 소비하는 동안 구매활동 이후의 감정과 이미지가 고객의 기억 속에 각인되는 등, 고객에 의해서 경험되어지는 모든 것을 말한다. 즉, 브랜드의 구성요소인 브랜드 명(brand name), 지각된 가격(perceived price), 서비스 환경(servicescape), 핵심서비스(core services), 직원 서비스(employer services), 감정(feeling), 자아 이미지 일치(self-image-congruence) 등으로 기업의 상품을 인지하고 구입하고 평가한다(Grace, & O` Cass, 2005).
병원 브랜드 증거로 지각된 가격과 자아 이미지와의 일치 등, 2개 차원은 제외한 이유는 무엇인가? (2005)의 연구에서 제시된 브랜드 명, 서비스 환경, 핵심 서비스, 직원 서비스, 감정 등, 5개 차원들을 본 연구에 적용하였고, 지각된 가격과 자아 이미지와의 일치 등, 2개 차원은 본 연구에서 제외하였다. 그 이유는 건강보험의 실시로 의료비용이 전보다 많이 하향이 되었지만 의료서비스수준과 가격에 결부시켜 고려할 때 아직도 많은 부담이 존재한다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고, 호텔, 레스토랑등 서비스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몸이 불편한 고객들이 이용하기에 외형적인 요소인 자아이미지일치에 대한 인지능력은 상대적으로 낮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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