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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19 no.2, 2014년, pp.55 - 65
양정화 (경상대학교 경영학과) , 김세범 (경상대학교 경영학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brand evid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effect of customer satisfaction on brand verdict in case of hospital management. To achieve this objective, 250 hospital customers were surveyed in Busan and Gyeongnam province. Of these, 220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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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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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ker(1995)는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진 환경 하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을 달성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다고 하였는가? | Kotler(2008)는 ʻ마케팅의 핵심은 브랜드의 효과적인 구축에 달려 있으며, 브랜드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것은 마케팅의 시작이자 끝ʼ이라고 하였다. 한편, Aaker(1995)는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진 환경 하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달성하려면 반드시 브랜드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 하였다. 이러한 것을 입증하듯 현대의 마케팅 경쟁은 브랜드 전쟁을 방불케 하고 있으며, 오늘날 전 세계의 기업 들은 자사의 브랜드를 귀중한 자산으로 여기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저마다 강력한 브랜드파워를 구축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
브랜드 증거란 무엇인가? | 서비스 산업에서 브랜드는 하나의 중요한 집합체로 구성하고 있는데, 이는 브랜드 증거로 판매전이나 소비하는 동안 구매활동 이후의 감정과 이미지가 고객의 기억 속에 각인되는 등, 고객에 의해서 경험되어지는 모든 것을 말한다. 즉, 브랜드의 구성요소인 브랜드 명(brand name), 지각된 가격(perceived price), 서비스 환경(servicescape), 핵심서비스(core services), 직원 서비스(employer services), 감정(feeling), 자아 이미지 일치(self-image-congruence) 등으로 기업의 상품을 인지하고 구입하고 평가한다(Grace, & O` Cass, 2005). | |
병원 브랜드 증거로 지각된 가격과 자아 이미지와의 일치 등, 2개 차원은 제외한 이유는 무엇인가? | (2005)의 연구에서 제시된 브랜드 명, 서비스 환경, 핵심 서비스, 직원 서비스, 감정 등, 5개 차원들을 본 연구에 적용하였고, 지각된 가격과 자아 이미지와의 일치 등, 2개 차원은 본 연구에서 제외하였다. 그 이유는 건강보험의 실시로 의료비용이 전보다 많이 하향이 되었지만 의료서비스수준과 가격에 결부시켜 고려할 때 아직도 많은 부담이 존재한다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고, 호텔, 레스토랑등 서비스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몸이 불편한 고객들이 이용하기에 외형적인 요소인 자아이미지일치에 대한 인지능력은 상대적으로 낮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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