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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에서 나타난 젠더표현 연구
The study of the gender's expression in the animation advertising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7, 2017년, pp.103 - 123  

유소의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예술학과) ,  박성원 (호서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초록

최근 다수한국화장품 브랜드에서 남성 BB Cream을 출시하는 등 화장품은 여성전용이 아니라 많은 남성도 사용하기 시작 하였다. 연예인 김기수는 여성 화장품 메이크업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많은 인기를 끌었다. 지금 현대사회에서 남성과 여성의 젠더 스테레오타입은 2차원대립성 성별 다문화로 발전하고 있다. 2016년 서울 강남역 화장실 살인사건을 시발점으로 사회에서 여성 혐오 인식에 대한 화제도 거론되기 시작 하였다. 이 사건으로 페미니즘운동이 다시 일어났고 사회적으로 젠더 문제에 대한 관심도 점차 높아졌으며 사람들은 사회 건설의 주요한 남녀평등화 문제를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현상을 통하여 대중들은 사회생활 중 스테레오타입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것을 희망하고 있고 애니메이션 광고도 남녀 젠더 스테레오타입이 남성에 치우쳐 있던것으로부터 변화되기 시작하면서 남녀 캐릭터 성별 다양화와 내용전환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애니메이션 광고가 번영하던 초기 광고들의 내용은 남성의 시각을 중심으로 스테레오타입화해서 캐릭터를 표현하였으며 남성 캐릭터를 미화하고 권력과 지위를 짊어지게 하였다. 광고 속 여성은 대부분 종속관계 역할을 맡았지만 페미니즘 운동이 부흥하면서 여성은 자아가치관과 사회평등성에 대해 욕구가 생겨나기 시작 하였다. 이런 현상들은 애니메이션 광고가 남녀 캐릭터를 디자인할 때 예전 전통을 깨뜨리고 스테레오타입이 변화된 새로운 남녀 캐릭터를 디자인하는데 영향을 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젠더 스테레오 타입의 네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60년대 Rosenkrantz,et al.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별 정의 관념에 대한 조사를 연구방법론으로 사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광고 중에서 남녀 성별 표현을 조사한 결과 애니메이션 광고 중의 남녀 이미지 성별표현의 변화는 사회문화의 영향 하에 변화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 변화하고 있는 사회 현상에 따라 애니메이션 광고도 대중 성향에 맞는 작품을 구성 한다면 더욱 쉽게 대중과 소비자들에게 받아들일 수 있고 인정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회배경 속에서 새로운 사상과 양성에 관한 토론을 애니메이션 광고에 응용하여 남녀 캐릭터를 디자인 한다면 애니메이션 광고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개척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인지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some of the brands of cosmetics in Korea have launched the BB Cream only for man. Cosmetics is not only necessary for woman and it has been accepted by the male. A programme hosted by 김기수 is aimed to teach the female how to make up. As a result, the comprehension of the gender an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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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0년대 Rosenkrantz, et al.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별 정의 관념에 대해 연구 조사를 하였다.(도표3)방법은 남녀 학생들이 보편적인 묘사 방법으로 남성과 여성을 형용하는 단어를 사용하게 한다.
  • 이 광고들은 서로 부동한 배경과 년도에 따라 남,녀 캐릭터들이 부각된 이미지도 달랐고 나타내는 의미도 다르다.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이 네가지 사례를 자세히 비교 분석하여 그 분석 결과를 통해 지금 이 시대의 애니메이션 광고에 어떤 의견과 변화를 줄 수 있는지 연구해 볼 것이다.
  • 본문은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에서 나타난 젠더표현을 연구하고자 한다. 첫째, 많은 자료를 통해 젠더, 스테레오타입과 젠더스테레오타입,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바탕으로 시대별 작품을 분석한다.
  • 셋째, 1970년 ~ 최근 빠르게 발전한 애니메이션 광고의 남녀캐릭터의 젠더표현과 그 변화를 연구하고자 한다. 분석방법으로는 시대별로 제작된 성별특성이 뚜렷한 남녀 캐릭터의 애니메이션 광고작품을 선택하고 시대별, 광고별 남녀 캐릭터 젠더특성과 특징 및 표현방법을 연구한다.
  • 첫째, 많은 자료를 통해 젠더, 스테레오타입과 젠더스테레오타입,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바탕으로 시대별 작품을 분석한다. 작품 중에 창조된 남녀 캐릭터의 성공원인을 분석하고 내포된 성별이론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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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젠더는 어떻게 형성되었나? 젠더(gender)는 인류생리특징(즉 생물학)의 기초 위에 시대의 변화와 사회문화의 발전에 따라 형성된 것이다. 젠더는 문화와 관련이 있다.
젠더 스테레오타입의 주요 구성요소는 외모, 인격정 특성, 역할행동, 직업으로 이들이 상호작용을 함을 보여줄 수 있는 예시는? 이들은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 예를 들면 젠더의 스테레오타입 영향 하에 만약 한사람이 여성의 외모를 가진다면 사람들은 이는 당연히 여성의 아담하고 우아함을 드러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성격에서도 여성의 감성적인 면과 부드러움 그리고 민감함 등 성격 특성을 가져야 하며 일상생활 속에서 세심하게 , 청결하며 바느질도 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에 교사나 의무요원 등 직업에 부합된다.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한사람의 여성행동의 관찰을 통해 그 여성의 성격과 직업을 도출해 낼 수 있다. 때문에 성격과 직업은 또한 상호상보적인 것이다.
스테레오타입이란? 스테레오타입(stereotypes)이란 사회상에서 어느 한 단체의 특징에 대한 귀납, 요약의 총합이다. 이는 사실 근거가 있는 것이 아니고 또한 개인적 차이를 고려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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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nn Rosamund Oakley, Sex, gender and society, No.16, 1976. 

  2. 진창현, TV 광고에 나타난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관한 연구, 2009, vol.11, no.4, pp. 29-63 (35pages),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insiIdINS000000307&sereArticleSearchBean.sereId001035&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389964 

  3. Kimberley J. Duff, THINK Social Psychology 2012 Edition. 

  4. http://www.pdfdrive.net/social-psychology-11th-edition-e1877002.html 

  5. Hilton, J. L. & von Hippel, W. Annual Review of Psychology, 1996, 47th, pp. 237-271. 

  6. 영화사전, 2004. 9. 30, propaganda,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49718&cid42617&categoryId42617 

  7. 艾?明, ?告故事?性?――中外?告中的?女形象, 1999. http://blog.tianya.cn/blogger/post_show.asp?BlogID116175&PostID1281272 (Jean Kilbourne, Deadly Persuasion: Why Women and Girls Must Fight the Addictive Power of Advertising, [Z]. 재인용) 

  8. Armstrong, J. Scott, Persuasive Advertising, 2010. http://www.doc88.com/p-2886920333851.html 

  9. 이현진, TV 광고에 나타난 여성 스테레오타입 이미지의 변화, 2007. 국회도서관 (청구기호 302.23 ㅇ953t), http://dlps.nanet.go.kr/SearchDetailView.do?cnKDMT1200714421&sysidn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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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戴??, 解析大??媒?性?的刻板印象化表?-??告中的性?表??起, 2005. http://www.ixueshu.com/document/7b29ec4ef913b397318947a18e7f938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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