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단계(朱丹溪)의 하월복음재내론(夏月伏陰在內論)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concept of hidden Yin in summer by Zhu Danxi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30 no.3, 2017년, pp.95 - 108  

은석민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concept of hidden Yin in summer by Zhu Danxi deals with the relationship between summer heat disease and hidden yin inside of human body. This paper attempts to ponder upon the clinical issues around which the discussions regarding the topic unfolded, and upon the texts on which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丹溪의 夏月伏陰在內論을 이해함에 있어 당시에 暑病에 대한 치료가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었는지에 대한 고찰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이를 위해 丹溪가 비판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暑病 처방들의 등장과 暑病理論 상의 伏陰의 원류적 의미를 살펴본 다음 丹溪의 주장을 계승한 의가들을 통해 그 논의의 실제적 의의를 더 깊이 살펴보고자 한다.
  • 여름에 체내에 陰寒의 伏陰이 실제 있는 상태에서 또 陰寒의 기운이 침습했다면 溫熱之劑를 쓰는 것이 타당할 수 있겠지만, 丹溪는 여름에 陰寒의 伏陰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지 않고 단지 陰虛의 상태일 뿐이라고 하는 것이므로 이 때 溫熱之劑를 쓰는 것은 陰虛인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라고 보는 것이다. 결국 丹溪는 기존의 것과는 다른 새로운 개념의 伏陰을 논한 것인데, 이와 관련하여 暑病理論에서 伏陰이 본래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에 대해 다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어 丹溪에 의해 새로운 伏陰 개념이 나온 이후의 추가적인 논의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丹溪의 夏月伏陰在內論과 그 전후의 관련 논의들이 어떤 문헌적 근거를 바탕으로 전개되었는지 살펴보면서, 伏陰과 暑病의 상관성에 대한 논의가 의학이론에서 어떤 원리적인 면의 함의를 지니는 것인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丹溪의 夏月伏陰在內論의 주요 주장과 그 문헌적 근거, 丹溪 이전의 暑病論治에 있어 溫熱之劑의 사용과 伏陰 개념의 전개, 丹溪의 논의에 대한 비판 등을 차례로 살펴본 다음, 暑病에 대한 伏陰 관련 논의가 의학이론의 일반적 원리의 면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인지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 이상의 내용을 통해 丹溪가 강조하고 있는 것은, 세상 사람들이 여름에는 체내에 伏陰이 있다고 하면서 溫熱한 약들을 많이 쓰고 있지만, 伏陰은 사실 陰冷의 의미로 이해되면 안 되고 虛의 의미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丹溪는 여름에 玉龍丸, 大順散, 桂苓丸 등의 溫熱한 성격의 처방들이 남용되고 있음을 비판하고자 한 것이다. 이와 같은 丹溪의 관점은 계절에 따른 몸의 변화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기본적으로 『素問.
  • 이에 이 연구에서는 丹溪의 夏月伏陰在內論과 그 전후의 관련 논의들이 어떤 문헌적 근거를 바탕으로 전개되었는지 살펴보면서, 伏陰과 暑病의 상관성에 대한 논의가 의학이론에서 어떤 원리적인 면의 함의를 지니는 것인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丹溪의 夏月伏陰在內論의 주요 주장과 그 문헌적 근거, 丹溪 이전의 暑病論治에 있어 溫熱之劑의 사용과 伏陰 개념의 전개, 丹溪의 논의에 대한 비판 등을 차례로 살펴본 다음, 暑病에 대한 伏陰 관련 논의가 의학이론의 일반적 원리의 면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인지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0) 여름에 陰寒의 氣가 체내에 있음을 고려할 때 찬 성질의 白虎湯은 신중하게 쓰여야 한다고 본 것이다. 한편으로 朱肱은 伏陰이란 표현을 계절의 변화에 의한 것이 아니라 내적인 요인으로 臟腑에 虛寒이 생겨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하기도 했던 것을 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夏月伏陰在內論란? 朱丹溪의 夏月伏陰在內論은 여름에 인체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伏陰의 문제를 다룬 것으로서, 그의 저작인 『格致餘論』에서 찾아볼 수 있다. 丹溪 이전에는 暑病을 다스림에 있어 여름에는 체내에 陰寒으로서의 伏陰이 발생한다는 관념을 따라 溫熱한 성격의 처방을 쓰는 일이 많았는데, 丹溪는 이를 비판하면서 여름의 伏陰을 陰虛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주장했던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Zhu DX. Gezhiyulun. JinyuanSidajiaYixuequanshu. Tianjin. Tianjin Science and Technology Press. 1996. 朱丹溪. 格致餘論. 金元四大家醫學全書. 天津. 天津科學技術出版社. 1996. 

  2. HuangdineijingSuwen. Beijing. TCM Ancient Books Publishing House. 1997. 黃帝內經素問. 北京. 中醫古籍出版社. 1997. 

  3. Wang B. ChongguangbuzhuHuangdineijingSuwen. Beijing. Academy Press. 2004. 王?. 重廣補注黃帝內經素問. 北京. 學苑出版社. 2004. 

  4. Zhang YS. Yixueqiyuan. ZhangYuansuYixuequanshu. Beijing. China Press of TCM. 2006. 張元素. 醫學啓源. 張元素醫學全書.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6. 

  5. Li DY. NeiwaishangBianhuolun. JinyuanSidajiaYixuequanshu. Tianjin. Tianjin Scienence and Technology Press. 1996. 李東垣. 內外傷辨惑論. 金元四大家醫學全書. 天津. 天津科學技術出版社. 1996. 

  6. Li DY. Piweilun. JinyuanSidajiaYixuequanshu. Tianjin. Tianjin Scienence and Technology Press. 1996. 李東垣. 脾胃論. 金元四大家醫學全書. 天津. 天津科學技術出版社. 1996. 

  7. Taipinghuiminhejijufang. Beijing. People's Medical Publishing House. 2007. 太平惠民和劑局方. 北京. 人民衛生出版社. 2007. 

  8. Zhu G. Leizhenghuorenshu. Seoul. Namsandang. 1987. 朱肱. 類證活人書. 서울. 남산당. 1987. 

  9. Zhu DX. Danxixinfa. JinyuanSidajiaYixuequanshu. Tianjin. Tianjin Science and Technology Press. 1996. 朱丹溪. 丹溪心法. 金元四大家醫學全書. 天津. 天津科學技術出版社. 1996. 

  10. Wang L. Mingyizazhu. Beijing. Academy Press. 2010. 王綸. 明醫雜著. 北京. 學苑出版社. 2010. 

  11. Yang SY. Renzhaizhizhifang. Shanghai. The Second Military Medical University Press. 2006. 楊士瀛. 仁齋直指方. 上海. 第二軍醫大學出版社. 2006. 

  12. Luo TY. Weishengbaojian. LuoTianyiYixuequanshu. Beijing. China Press of TCM. 2006. 羅天益. 衛生寶鑑. 羅天益醫學全書.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6. 

  13. Wang L. Yijingsuhuiji. Shanghai. Shanghai Pujiang Education Press. 2011. 王履. 醫經溯?集. 上海. 上海浦江敎育出版社. 2011. 

  14. Liu C. Yujiweiyi. LiuChunYixuequanshu. Beijing. China Press of TCM. 1999. 劉純. 玉機微義. 劉純醫學全書.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1999. 

  15. Sun YG. Yizhixuwei. SunYiguiYixuequanshu. Beijing. China Press of TCM. 1999. 孫一奎. 醫旨緖餘. 孫一奎醫學全書.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1999. 

  16. Zhang JY. Jingyuequanshu. ZhangJingyueYixuequanshu. Beijing. China Press of TCM. 2002. 張景岳. 景岳全書. 張景岳醫學全書.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2. 

  17. Zhang JY. Leijing. ZhangJingyueYixuequanshu. Beijing. China Press of TCM. 2002. 張景岳. 類經. 張景岳醫學全書.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2. 

  18. Huang FZ. Mingyizhizhang. Beijing. China Press of TCM. 2006. 皇甫中. 明醫指掌.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6. 

  19. Chen SD. Bianzhenglu. Beijing. China Press of TCM. 2011. 陳士鐸. 辨證錄.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11. 

  20. Yan YQ, Wu JX, Qian JX. A Study on the Literature of Sheng Mai Powder of Past Dynasties. China Journal of Chinese Materia Medica. 1989. 14(5). 嚴永淸, 吳建新, 錢健雄. 生脈散的歷代文獻考査. 中國中藥雜誌. 1989. 14(5). 

  21. Zhang TY, Yang J. A New Study on "leaving time and following symptom". Jiangsu Journal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2016. 48(5). 張同遠, 楊進. "舍時從證"新析. 江蘇中醫藥. 2016. 4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