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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프로펠러의 케비테이션 침식 저항 향상을 위한 Ni-P 무전해 도금층 형성 및 열처리를 통한 미세조직 제어
Electroless Ni-P Plating and Heat Treatments of the Coating Layer for Enhancement of the Cavitation Erosion Resistance of Vessel Propellers 원문보기

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7 no.8, 2017년, pp.409 - 415  

김영재 (경북대학교 금속신소재공학과) ,  손인준 (경북대학교 금속신소재공학과) ,  이승훈 (경북대학교 금속신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enhanced cavitation erosion resistance of vessel propellers, an electroless Ni-P plating method was introduced to form a coating layer with high hardness on the surface of Cu alloy (CAC703C) used as vessel propeller material. An electroless Ni-P plating reaction generated by Fe atoms in the Cu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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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i-P 무전해 도금법을 활용하여 프로펠러 표면에 균질한 나노 결정질 코팅층을 형성함으로써 프로펠러의 수명 및 효율향상을 위한 기초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실제 프로펠러 소재와 유사한 조성의 Cu 합금 (CAC703C)을 모재로 사용하여 표면에 Ni-P 무전해 도금층을 형성하고 수직로를 이용하여 진공 분위기에서 열처리를 진행하여 열처리 전, 후의 Ni-P 도금층의 조직 변화를 관찰하였으며, ASTM G32 규격으로 진행한 캐비테이션 실험을 통해 도금층의 미세조직과 캐비테이션 저항성과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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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전해 도금법의 특성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이용되고 있는 무전해 도금법 (electroless plating)은 형성된 도금막의 균일성, 높은 경도, 우수한 내마모성 및 내식성 등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수요가 계속 증가 되고 있다. 또한 무전해 도금법은 전해 도금법과 달리 복잡한 형상의 표면에 균질한 도금층 생성이 가능하고, 조업 변수 (도금액의 온도, pH 그리고 도금액의 교반 속도 등)의 제어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침식과 부식으로 인한 손상을 줄여주는 프로펠러 코팅 방법 중 무전해 도금법의 장점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이용되고 있는 무전해 도금법 (electroless plating)은 형성된 도금막의 균일성, 높은 경도, 우수한 내마모성 및 내식성 등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수요가 계속 증가 되고 있다. 또한 무전해 도금법은 전해 도금법과 달리 복잡한 형상의 표면에 균질한 도금층 생성이 가능하고, 조업 변수 (도금액의 온도, pH 그리고 도금액의 교반 속도 등)의 제어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5-7)
선박의 프로펠러가 부식 및 erosion이 촉진되어 수명이 단축되고 유지, 보수에 많은 비용이 소모되는 이유는? 선박의 프로펠러는 다량의 염소 이온과 해양 부유물 등이 포함되어 있는 해수에 노출되어 있는 환경적 요인 때문에 부식 및 erosion이 촉진되어 수명이 단축되고 유지, 보수에 많은 비용이 소모되고 있다. 또한 고속으로 회전하는 날개 끝에서 캐비테이션 현상이 발생하여 부품 표면에 심각한 침식, 부식을 발생시켜 프로펠러의 구조 안정성 및 효율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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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 J. Kim, J. Korean Inst. Surf. Eng. 44, 105 (2011). 

  2. S. J. Kim and S. J. Lee, Corros. Sci. Tech., 10, 101 (2011). 

  3. J. S. Kim and H. S. Kim. J. Korean Inst. Surf. Eng., 39, 26 (2006). 

  4. G. Kear, B. D. Barker, K. R. Stokes and F. C. Walsh, Corros. Sci., 47, 1694 (2005). 

  5. S. O. Lee and K. H, Yong, J. Korean Inst. Surf. Eng., 4, 23 (1990). 

  6. J. K. Kim and S. Y. A, Korean Inst. Met. Mater., 9, 36 (1998). 

  7. C. J. Lin and K. C. Chen, Wear 261, 1390 (2006). 

  8. T. Yamasaki, H. lzumi and H. Sunada, Scripta Met., 15, 177 (1981). 

  9. K. Parker, Plating, 61, 834 (1974). 

  10.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G-32, ASTM 115 (1992). 

  11. K. Z. Yu and F. G. Hammitt, Wear 86, 299 (1983). 

  12. S. Munsterer and K. Kohlhof, Surf. Coat. Technol. 74-75, 642 (1995). 

  13. W. H. Huang, K. C. Cheng and J. L. He, Wear 252, 459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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