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급증하는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을 바탕으로 스마트 홈서비스의 필요를 고찰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의 패턴에 따라 필요와 임의의 서비스를 대조해 보았을 때 향후 이용에 관한 실효성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1인 가구 설문조사를 통해 의, 식, 주, 행, 여가, 소통, 소비, 모바일라이프 등 8가지를 항목으로 선정하여 질문하였고, 1인 가구 특성화 질문을 추가로 넣어 앞으로의 서비스에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1인 가구의 20 30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고찰하여 경쟁력 있는 스마트 홈서비스가 제시될 것이며, 본 연구를 통하여 현재 급증하는 1인 가구의 스마트 홈서비스의 발전 방향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하며, 기존 방안 개선 및 발전 방향의 기로가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급증하는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을 바탕으로 스마트 홈서비스의 필요를 고찰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의 패턴에 따라 필요와 임의의 서비스를 대조해 보았을 때 향후 이용에 관한 실효성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1인 가구 설문조사를 통해 의, 식, 주, 행, 여가, 소통, 소비, 모바일라이프 등 8가지를 항목으로 선정하여 질문하였고, 1인 가구 특성화 질문을 추가로 넣어 앞으로의 서비스에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1인 가구의 20 30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고찰하여 경쟁력 있는 스마트 홈서비스가 제시될 것이며, 본 연구를 통하여 현재 급증하는 1인 가구의 스마트 홈서비스의 발전 방향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하며, 기존 방안 개선 및 발전 방향의 기로가 되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need for smart home service based on the lifestyle of a rapidly growing single household. When we compare the need and the arbitrary service according to the pattern of the lifestyle of the consumer, we try to analyze whether there is an effect on th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need for smart home service based on the lifestyle of a rapidly growing single household. When we compare the need and the arbitrary service according to the pattern of the lifestyle of the consumer, we try to analyze whether there is an effect on the future use. In the questionnaire survey of 1 person, 8 questions were selected such as food, state, line, leisure, communication, consumption, mobile life, Single household characterization question should be added so that concrete measures can be presented to future services. Competitive smart home services will be presented by examining the lifestyle of the 20th and 30th generation of single households, It is intended to be used as basic data on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of smart home service of the rapidly increasing single person households, and it is aimed to be a direction of improvement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existing pl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need for smart home service based on the lifestyle of a rapidly growing single household. When we compare the need and the arbitrary service according to the pattern of the lifestyle of the consumer, we try to analyze whether there is an effect on the future use. In the questionnaire survey of 1 person, 8 questions were selected such as food, state, line, leisure, communication, consumption, mobile life, Single household characterization question should be added so that concrete measures can be presented to future services. Competitive smart home services will be presented by examining the lifestyle of the 20th and 30th generation of single households, It is intended to be used as basic data on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of smart home service of the rapidly increasing single person households, and it is aimed to be a direction of improvement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existing pl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따라, 본 연구는 1인 가구를 위한 스마트 홈의 사용자 요구 또는 특성을 고려하여 전반적인 문제점을 파악하려 한다. 또 이러한 유형의 서비스에 관한 스마트 홈서비스 가이드라인을 개념화하여 디자인 발전 방향을 제안하고, 스마트홈 UX 디자인의 기초로 활용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1인 가구의 스마트 홈에 관한 향후 사용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그에 관한 필요 서비스를 파악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급증하는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그에 관한 스마트 홈 필요 서비스를 파악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이 스마트 홈서비스는 사용자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적합한 서비스를 적용해야 하며, 1인 가구의 필요를 추출하여 다양한 스마트 홈서비스 및 생태계가 구축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현재까지의 스마트 홈의 서비스는 아직 미미하며, 양적인 서비스에만 치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1인 가구를 위한 스마트 홈의 사용자 요구 또는 특성을 고려하여 전반적인 문제점을 파악하려 한다. 또 이러한 유형의 서비스에 관한 스마트 홈서비스 가이드라인을 개념화하여 디자인 발전 방향을 제안하고, 스마트홈 UX 디자인의 기초로 활용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추가 질문1) 1인 가구의 필요 및 특정 서비스 도출을 위해 만든 질문으로 해당 질문은 10가지 항목으로 가정하였다. [Table 2]
제안 방법
‘여가’는 5가지의 질문지로 작성하였으며, ‘여유형’, ‘활동형’, ‘자기계발형’, ‘소비형’, ‘문화생활형’으로 분류 하였다.
위의 10가지 항목 중 1) 몸이 아프거나 돌봐줄 사람이 없을 때 2) 택배와 같은 아무도 없을 시 누군가 방문했을 경우 3) 생필품 구입 시기에 바빠서 구입하지 못한 경우 불편 및 필요 사항을 알 수 있었다. 추가 질문 2) 1인 가구의 필요 서비스 조사 질문에서 기존 기술 및 문헌을 토대로 사용 가능한 서비스들을 가정하여 사용자들의 서비스의향을 물어 보았다. [Table 3]
20·30세대의 1인 가구의 관심사 및 필요를 알기 위해 정량조사를 하였다.
두 번째, 이를 위해 의, 식, 주, 행, 여가, 소통, 소비, 모바일라이프 등 8가지로 항목을 나누고, 1인 가구를 위한 특성화 질문 및 특성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설문의 구성은 ‘사용자의 가치 통계-스마트 홈에 관한 관심사-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1인 가구 특성화’ 4가지로 구성하였으며,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과 1인 가구 특성화 질문의 경우 현재 1인 가구의 필요와 불편사항을 찾기 위한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향후 사용자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첫 번째, 이론적인 배경과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해 스마트 홈서비스의 현황을 알아보았다.
해당 설문구성은 라이프스타일의 8가지의 항목과 추가 질문으로 1인 가구의 필요를 찾을 수 있는 질문으로 구성하였다[6].
성능/효과
‘소비’ 설문결과 사용자들은 [Q1) 비싸더라도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곳에서 구입한다]의 항목에서 ‘그렇다(28%)’, ‘보통이다(34%)’, ‘아니다(37%)’로 알 수 있었으며, [Q2) 제품을 구입 할 때, 에코 제품을 선호한다]에선 ‘그렇다(63%)’, ‘보통이다(32%)’, ‘아니다(6%)’로 [Q3) 제품을 구입할 때, 여러 기능보다 기본기능에 충실한 제품을 선호한다] ‘그렇다(61%)’, ‘보통이다(34%)’, ‘아니다(5%)’로 상당수의 사람이 제품을 구입할 때 기본 기능에 충실하며, 에코(절약) 등의 기능이 있는 것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식’설문결과 사용자들은 [Q1) 집밥을 자주 먹는다]의 항목에서 ‘그렇다(31%)’, ‘보통이다(28%)’, ‘아니다(41%)’로 나타났으며, [Q2) 매 식사시간의 메뉴 고민이 걱정이다]의 항목에서 ‘그렇다(58%)’, ‘보통이다(24%)’, ‘아니다(19%)’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사람이 외식이 잦으며, 식사시간마다 메뉴 고민이 걱정인 것으로 알 수 있었다.
‘의’ 설문결과 사용자들은 [Q1)집의 크기보다는 내부구조나 기능적 편리성이 더 중요하고 생각한다]의 항목에서 ‘그렇다(67%)’, ‘보통이다(25%)’, ‘아니다(8%)’로 알 수 있었으며, [Q2) 에너지가 절감되거나 친환경 소재로 이루어진 집에서 살고 싶다]의 항목에서는 ‘그렇다(70%)’, ‘보통이다(27%)’, ‘아니다(2%)’로 에코 거주 형태를 많이 선호한다.
위의 10가지 항목 중 1) 몸이 아프거나 돌봐줄 사람이 없을 때 2) 택배와 같은 아무도 없을 시 누군가 방문했을 경우 3) 생필품 구입 시기에 바빠서 구입하지 못한 경우 불편 및 필요 사항을 알 수 있었다. 추가 질문 2) 1인 가구의 필요 서비스 조사 질문에서 기존 기술 및 문헌을 토대로 사용 가능한 서비스들을 가정하여 사용자들의 서비스의향을 물어 보았다.
그 결과, 1) 가스, 전기와 같은 자동 차단시스템, 2) 미세먼지와 같은 유해물질 자동 환기 시스템, 3) 아픈 몸을 점검해줄 수 있는 의료 케어시스템 등 3가지가 가장 높은 필요 서비스로 알 수 있었다.
[Q3) 평상시 집에서 건강을 간편하게 점검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었으면 한다]의 항목에서는 ‘그렇다(68%)’, ‘보통이다(31%)’, ‘아니다(2%)’로 [Q4) 집안 내 가전제품들을 통합한 하나의 기기로 손쉽게 컨트롤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의 항목에서는 ‘그렇다(70%)’, ‘보통이다(26%)’, ‘아니다(5%)’로 거주 영역에서의 IoT 기술의 결합은 매우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각 항목별 결과는 [Q1) 여유형] ‘그렇다(66%)’, ‘보통이다(25%)’, ‘아니다(9%)’로 [Q2) 활동형] ‘그렇다(50%)’,‘보통이다(34%)’, ‘아니다(17%)’ [Q3) 자기계발형] ‘그렇다(23%)’, ‘보통이다(40%)’, ‘아니다(38%)’ [Q4) 소비형]‘그렇다(56%)’, ‘보통이다(29%)’, ‘아니다(14%)’ [Q5) 문화생활형] ‘그렇다(66%)’, ‘보통이다(25%)’, ‘아니다(9%)’로 일반적으로 여가생활을 보내는 형태는 ‘여유형, 문화생활형>소비형>활동형>자기계발형’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스마트 홈서비스는 사용자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적합한 서비스를 적용해야 하며, 1인 가구의 필요를 추출하여 다양한 스마트 홈서비스 및 생태계가 구축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 본 연구는 일부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을 토대로 알아보았으며 결과적으로 모든 항목은 실효성이 포함된 서비스가 도출되어야 하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현재 급증하는 1인 가구의 스마트 홈서비스의 기존 방안 개선 및 발전 방향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하며, 향후 라이프스타일은 더 신뢰성 높은 연구결과를 위해 추가적 설문조사가 필요할 것이다.
온라인 정량조사 결과 ‘남자(22%)’, ‘여자(78%)’의 비율로 조사되었으며 모두 1인 가구이고, 직업은 ‘학생(32%)’, ‘전문직(27%)’, 사무직(25%)’, ‘미취업(9%)’, ‘서비스직(5%)’, ‘관리직(2%)’ 순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급증하는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그에 관한 스마트 홈 필요 서비스를 파악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이 스마트 홈서비스는 사용자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적합한 서비스를 적용해야 하며, 1인 가구의 필요를 추출하여 다양한 스마트 홈서비스 및 생태계가 구축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 본 연구는 일부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을 토대로 알아보았으며 결과적으로 모든 항목은 실효성이 포함된 서비스가 도출되어야 하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이용 교통현황을 알기 위한 질문에서는 [Q2)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편이다]에서 ‘그렇다(78%)’, ‘보통이다(11%)’, ‘아니다(12%)’로[Q3) 자가용을 주로 이용하는 편이다]의 항목에서는 ‘그렇다(22%)’, ‘보통이다(18%)’, ‘아니다(61%)’로 20·30세대의 과반수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스마트 서비스 관심 분야 분석 결과 ‘스마트 홈 보안(66%)’, ‘스마트융합 가전(47%)’의 순으로 가장 요구가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스마트TV&엔터테인먼트(37%)’, ‘스마트홈 헬스(34%)’, ‘스마트 그린홈(17%)‘, ’홈오토메이션(7%)‘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런 의미에서 본 연구는 일부 1인 가구의 라이프스타일을 토대로 알아보았으며 결과적으로 모든 항목은 실효성이 포함된 서비스가 도출되어야 하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현재 급증하는 1인 가구의 스마트 홈서비스의 기존 방안 개선 및 발전 방향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하며, 향후 라이프스타일은 더 신뢰성 높은 연구결과를 위해 추가적 설문조사가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홈오토메이션이란 무엇인가?
스마트 홈은 새로운 개념이 아닌 ‘홈오토메이션'이란 개념의 연장선이다. 홈오토메이션이란 조명, 보안, 냉난방 등을 한 군데에서 편하게 제어하는 것으로 스마트 홈의 뼈대이자 기본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다[3]. 최근 스마트폰과 같은 각종 스마트 기기들이 시장에 나오면서 각종 디지털 기기들과 네트워크로 상호작용 되는 것이 현재 ’스마트 홈‘으로 굳어지고 있다.
스마트 홈은 기존의 홈 네트워크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최근 스마트폰과 같은 각종 스마트 기기들이 시장에 나오면서 각종 디지털 기기들과 네트워크로 상호작용 되는 것이 현재 ’스마트 홈‘으로 굳어지고 있다. 스마트 홈은 기존의 홈 네트워크와 차이가 있는데 바로 Cloud 서버를 같이 사용한다는 점이다. 이 서버는 IoT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집안을 보고 및 제어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한다.
스마트 홈의 Cloud 서버는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
스마트 홈은 기존의 홈 네트워크와 차이가 있는데 바로 Cloud 서버를 같이 사용한다는 점이다. 이 서버는 IoT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집안을 보고 및 제어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집 내·외부 정보를 취합해 인공지능이 판단한 뒤 분석을 한다는 점에서도 홈 네트워크와의 차이를 둘 수 있다[4].
참고문헌 (15)
http://www.lgblog.co.kr/life-culture/business/41
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51709
Craggs, C. E. Media education in the primary school, New Fetter Lane, London Routledge, 1992
http://mediask.co.kr/35787-2
http://blog.isusystem.com/?p5012
http://blog.isusystem.com/?p5012
www.saforum.or.kr/board/download.html?seq245
S.H Hong,"Research on IoT International Strategic Standard Mode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8. No.2, pp.21-26, 2017.
J,M Lee and S.G Hwang, 2015, "Analyses and Suggestions on Healthcare Devices and Services on the basis of IoT,"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5, No. 2, pp. 963-971
H.W Park and K. Nah, 2015, "Study on restaurant francise service reflected on a single household consumer patterns - Focus on 2030 generation -,"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5, No. 3, pp. 697-704.
J.H Soo, G.S Chae, "Detection of Forgery of Mobile App and Study on Countermeasure,"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5, No. 3, pp. 27-31, 2015
B.M Kim, Sangjun Ma, "A Study of Response and Plan to Decrease Damage of ISP Secure Payment,"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5, No. 2, pp. 33-38, 2015
B.O Kank, S.H Lee, "Requirements Analysis in ID-based Future Internet,"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3, pp. 43-48, 2016.
S.J Shin, C.K Ahn, K.Y Park, "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new hand splint using 3D printing,"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2, pp. 25-29, 2017.
H.J Oh, H.Y Doo, S.H Sim, S.M Choi, S.J Oh, "The Study of tear film stability for normal eyes in adults,"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93-98, 20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