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인집단(예비노인층과 노인층)의 지역별 자살률과 사회경제적 요인을 검토하고, 자살률과 사회 경제적 요인의 관련성을 분석하며, 또 지역별 노인집단 자살률의 격차요인을 파악한 후 이를 바탕으로 노인집단 자살 예방서비스의 제공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책적 제언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최근 10년(2006-2015) 동안 통계청에서 발표한 지역별 노인집단 자살률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사회경제적 요인과 노인집단 자살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복지예산비중, 이혼율, 경제활동 참가율, 재정자립도 등의 사회경제적 요인들이 연령대별과 지역특성별로 노인집단 자살률에 상이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비노인층과 노인층의 자살예방을 위해 중앙정부의 자살예방 대책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와 예산지원 하에 지역차원에서의 연령대별 예방대책의 수립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노인집단(예비노인층과 노인층)의 지역별 자살률과 사회경제적 요인을 검토하고, 자살률과 사회 경제적 요인의 관련성을 분석하며, 또 지역별 노인집단 자살률의 격차요인을 파악한 후 이를 바탕으로 노인집단 자살 예방서비스의 제공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책적 제언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최근 10년(2006-2015) 동안 통계청에서 발표한 지역별 노인집단 자살률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사회경제적 요인과 노인집단 자살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복지예산비중, 이혼율, 경제활동 참가율, 재정자립도 등의 사회경제적 요인들이 연령대별과 지역특성별로 노인집단 자살률에 상이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예비노인층과 노인층의 자살예방을 위해 중앙정부의 자살예방 대책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와 예산지원 하에 지역차원에서의 연령대별 예방대책의 수립을 제언하였다.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atus and trends of regional elderly group(pre-elderly and elderly segment)'s suicide rates and socio-economic factors, to analyze the relevance of suicide rates and socio-economic factors, and to understand differential factors of elderly group's suicide rates between ...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atus and trends of regional elderly group(pre-elderly and elderly segment)'s suicide rates and socio-economic factors, to analyze the relevance of suicide rates and socio-economic factors, and to understand differential factors of elderly group's suicide rates between metropolitan areas and small-medium sized areas. For this, analysis on relevance between socio-economic factors and elderly group's suicide rates has been done using regional statistical data for the past ten years(2006~2015) by National Statistical office. According to research findings, Socio-economic factors such as welfare budget ratio, divorce rates, economic activity rates, and financial independent rates have shown different effects on elderly group's suicide rates by age range and regional characteristics. Based on these analyses, this study suggested policy tasks for alleviating suicide rates of elderly group.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atus and trends of regional elderly group(pre-elderly and elderly segment)'s suicide rates and socio-economic factors, to analyze the relevance of suicide rates and socio-economic factors, and to understand differential factors of elderly group's suicide rates between metropolitan areas and small-medium sized areas. For this, analysis on relevance between socio-economic factors and elderly group's suicide rates has been done using regional statistical data for the past ten years(2006~2015) by National Statistical office. According to research findings, Socio-economic factors such as welfare budget ratio, divorce rates, economic activity rates, and financial independent rates have shown different effects on elderly group's suicide rates by age range and regional characteristics. Based on these analyses, this study suggested policy tasks for alleviating suicide rates of elderly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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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노인집단(예비노인층과 노인층) 지역별 자살률과 사회경제적 요인의 현황과 추이를 검토하고, 지역(전체, 대도시, 중소도시) 간 노인집단 자살률과 사회경제적 요인의 관련성을 분석하며, 또 노인집단 자살률의 고위험지역의 특성과 자살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아울러 이를 바탕으로 노인집단 자살 예방서비스의 제공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책적 제언을 도출하고자 한다.
첫 번째 집단인 예비노인층은 50-64세로 구성할 것이고, 두 번째 집단인 노인층은 65세 이상인 자로 구성한다. 본 연구는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지난 10년간의 지역별 자살률에 기초하여 한국의 노인집단(예비노인층과 노인층)의 자살률의 현황과 추이를 비교 분석한다. 그리고 최근 10년 동안 통계청에서 발표한 지역별 사회경제적 요인들과 노인집단 자살률에 관한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사회경제적 요인과 자살률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노인집단(예비노인층과 노인층) 지역별 자살률과 사회경제적 요인의 현황과 추이를 검토하고, 지역(전체, 대도시, 중소도시) 간 노인집단 자살률과 사회경제적 요인의 관련성을 분석하며, 또 노인집단 자살률의 고위험지역의 특성과 자살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아울러 이를 바탕으로 노인집단 자살 예방서비스의 제공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책적 제언을 도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지난 10년간의 지역별 자살률에 기초하여 한국의 노인집단(예비노인층과 노인층)의 자살률의 현황과 추이를 비교 분석한다. 그리고 최근 10년 동안 통계청에서 발표한 지역별 사회경제적 요인들과 노인집단 자살률에 관한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사회경제적 요인과 자살률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종속변수는 예비노인층 자살률(50-64세 해당인구 10만 명당 자살자수)과 노인층 자살률(65세 이상 해당인구 10만 명당 자살자수)이고, 독립변수에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 파악된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요인들 중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면서 자료수집이 가능한 고령인구비율(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의 비율), 경제활동참가율(15세 이상 생산 가능 인구 중 노동공급에 기여한 사람의 비율), 재정자립도(지방자치단체의 전체 재원에 대한 자주재원의 비율), 이혼율(인구 1천 명당 이혼자수), 복지예산비중(일반회계 중 복지예산 비중)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별 예비노인층과 노인층을 포괄하는 노인집단의 자살률과 사회경제적 지표 관련 통계자료를 근거로 연구목적에 부합한 자료들을 이차적으로 분석하여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16개 지역의 2개의 연령 집단으로 나누고자 한다.
그리고 최근 10년 동안 통계청에서 발표한 지역별 사회경제적 요인들과 노인집단 자살률에 관한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사회경제적 요인과 자살률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종속변수는 예비노인층 자살률(50-64세 해당인구 10만 명당 자살자수)과 노인층 자살률(65세 이상 해당인구 10만 명당 자살자수)이고, 독립변수에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 파악된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요인들 중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면서 자료수집이 가능한 고령인구비율(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의 비율), 경제활동참가율(15세 이상 생산 가능 인구 중 노동공급에 기여한 사람의 비율), 재정자립도(지방자치단체의 전체 재원에 대한 자주재원의 비율), 이혼율(인구 1천 명당 이혼자수), 복지예산비중(일반회계 중 복지예산 비중)을 포함하였다. 지역 간의 사회경제적 요인이 노인집단 자살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사회경제적 요인과 노인집단 자살률과의 상관관계분석 및 선형회귀모형을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지역별 예비노인층과 노인층을 포괄하는 노인집단의 자살률과 사회경제적 지표 관련 통계자료를 근거로 연구목적에 부합한 자료들을 이차적으로 분석하여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16개 지역의 2개의 연령 집단으로 나누고자 한다. 첫 번째 집단인 예비노인층은 50-64세로 구성할 것이고, 두 번째 집단인 노인층은 65세 이상인 자로 구성한다.
데이터처리
노인집단자살률과 사회경제적 요인의 보다 엄격한 관련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지역규모별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선 전체지역의 경우, 노인자살률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표준화 계수로 분석한 결과 경제활동참가율(-.
이 연구에서 종속변수는 예비노인층 자살률(50-64세 해당인구 10만 명당 자살자수)과 노인층 자살률(65세 이상 해당인구 10만 명당 자살자수)이고, 독립변수에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 파악된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요인들 중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면서 자료수집이 가능한 고령인구비율(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의 비율), 경제활동참가율(15세 이상 생산 가능 인구 중 노동공급에 기여한 사람의 비율), 재정자립도(지방자치단체의 전체 재원에 대한 자주재원의 비율), 이혼율(인구 1천 명당 이혼자수), 복지예산비중(일반회계 중 복지예산 비중)을 포함하였다. 지역 간의 사회경제적 요인이 노인집단 자살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사회경제적 요인과 노인집단 자살률과의 상관관계분석 및 선형회귀모형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노인집단 자살률은 대도시지역 보다 중소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았다. 특히 충남과 강원 지역이 자살 고 위험 지역으로 판명되었다.
6명) 순으로 밝혀졌다. 독립변수인 사회경제적 요인을 살펴보면, 고령화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전남지역(18.6%) 이었으며, 경제활동참가율은 제주지역이 68.0%로 가장 높았으며, 재정자립도와 이혼율 그리고 복지예산비중은 각각 서울 88.9%, 인천 2.7%, 광주 36.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노인집단의 자살률이 높은 충남지역과 강원지역은 타 지역과 비교해 볼 때 특히 재정자립도와 복지예산비중이 낮게 나타났다.
첫째, 예비노인층 자살률은 이혼율, 재정자립도, 경제활동참가율과 밀접한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대도시지역(특별․광역시)은 이혼율이, 중소지역(도 지역)은 재정자립도와 경제활동참가율이 예비노인층 자살률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노인층 자살률은 경제활동참가율, 이혼율, 복지예산비중과 상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대도시지역은 이혼율이, 중소지역은 경제활동참가율과 복지예산비중이 노인층자살률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노인집단인 예비노인층과 노인층의 자살률이 대도시보다 중소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특히 재정자립도와 복지예산비중이 낮은 충남과 강원 지역에서 노인집단의 자살률이 월등히 높아서 노인집단 자살의 고 위험 지역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경제활동참가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에 노인층 자살률은 이혼율, 복지예산비중, 경제활동참가율 등의 사회경제적 요인들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구체적으로는 경제활동참가율과 복지예산비중과 자살은 부적(-)인 상관관계를, 이혼율과 자살률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하지만 고령인구비율과 재정자립도와는 통계적인 유의미성은 발견되지 않았다.
노인집단 연령대별과 지역별 자살현상과 그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의 사회경제적 요인들이 자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노인집단(예비노인층과 노인층)의 자살률은 경제활동참가율, 이혼율, 복지예산비중, 재정자립도 등의 다양한 지역별 사회경제적 요인들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살이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현상이라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뒷받침하는 것이다.
둘째, 노인층 자살률은 경제활동참가율, 이혼율, 복지예산비중과 상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대도시지역은 이혼율이, 중소지역은 경제활동참가율과 복지예산비중이 노인층자살률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노인집단인 예비노인층과 노인층의 자살률이 대도시보다 중소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특히 재정자립도와 복지예산비중이 낮은 충남과 강원 지역에서 노인집단의 자살률이 월등히 높아서 노인집단 자살의 고 위험 지역으로 드러났다.
노인집단자살률과 사회경제적 요인의 보다 엄격한 관련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지역규모별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선 전체지역의 경우, 노인자살률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표준화 계수로 분석한 결과 경제활동참가율(-.424), 이혼율(.343), 복지예산비중(-.297)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대도시 지역의 경우에는 노인층 자살률에 이혼율(.
노인집단의 자살률이 높은 충남지역과 강원지역은 타 지역과 비교해 볼 때 특히 재정자립도와 복지예산비중이 낮게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대도시지역의 재정자립도가 월등히 높았으며, 중소도시지역의 복지예산비중은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노인층 자살률은 이혼율, 재정자립도, 경제활동참가율과 밀접한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대도시지역(특별․광역시)은 이혼율이, 중소지역(도 지역)은 재정자립도와 경제활동참가율이 예비노인층 자살률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노인층 자살률은 경제활동참가율, 이혼율, 복지예산비중과 상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대도시지역은 이혼율이, 중소지역은 경제활동참가율과 복지예산비중이 노인층자살률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후속연구
셋째, 예비노인층을 대상으로 그 자살률의 증가를 집중적으로 완화하기 위하여서는 중소지역의 재정자립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지방교부세율의 차등적인 인상과 국민기초생활을 보장하는 복지사업의 국비전담지원 등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베이비부머의 고령층으로의 이동과 여성노동인구의 경력단절 그리고 높은 실업률 등으로 인하여 경제활동참가율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중소도시 지역에 역점을 두고 고용창출, 직업훈련, 취업지원, 소득향상 등 정부의 정책입안을 통하여 경제활동참가율과 그 효과를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지방교부세율의 차등적인 인상과 국민기초생활을 보장하는 복지사업의 국비전담지원 등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한편으로 노인층을 중점 대상으로 그 자살률의 증가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서는 중소지역의 복지예산을 대폭 증액하여 대도시 지역에서 시행하고 있는 수준 상당의 노인복지 프로그램을 시행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집단 자살의 일차적인 이유는?
노인집단 자살의 위험요인은 복합적이고 다차원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일차적인 이유는 노인은 동일한 집단을 형성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령, 50대와 60대 초반의 예비노인층(베이비부머세대)과 65세 이상의 노인층의 자살위험 요인은 다를 수 있다.
베이비부머가 자살에 노출 될 수 있는 이유는?
5%를 차지하는 집단이다[1]. 이들은 연령상 아직 노인집단은 아니지만, 2020년이면 노년기에 진입하게 되어 소득상실을 비롯한 사회경제적 심리적 위험 때문에 자살에 노출될 수 있는 집단이다. 노인집단 자살의 위험요인은 복합적이고 다차원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베이비부머가 우리나라 전체 인구에서 차지 하는 비율은?
최근 들어 예비노인층인 베이비부머들의 자살률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현재 베이비부머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4.5%를 차지하는 집단이다[1]. 이들은 연령상 아직 노인집단은 아니지만, 2020년이면 노년기에 진입하게 되어 소득상실을 비롯한 사회경제적 심리적 위험 때문에 자살에 노출될 수 있는 집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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