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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성거동을 고려한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의 설계
Structural Design of Coupled RC Structural Wall Considering Plastic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0 no.4, 2017년, pp.351 - 361  

유승윤 (연우건축구조기술사사무소) ,  엄태성 (단국대학교 건축공학과) ,  강수민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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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를 갖는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에 대한 성능기반설계의 타당성과 이에 따른 모멘트 재분배 개념의 적용성을 분석하기 위해 횡력을 지지하는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에 대한 비선형해석을 수행하였다. 설계변수(철근비, 콘크리트변형률, 벽체높이)가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의 성능기반 설계를 위한 고려사항을 제안하였다. 비선형해석 결과,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 성능기반 설계와 모멘트 재분배 개념의 적용을 위해서는 연결보의 항복여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높은 벽체의 경우, 연결보가 항복하지 않고 탄성 상태로 거동할 수 있기 때문에 고층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에 대해 성능기반 설계 및 모멘트 재분배 개념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벽체에 높은 수준의 소성변형능력을 필요로 하며, 이를 위해 벽체 압축단부에 횡보강을 필수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inforced concrete(RC) structural walls are major lateral load-resisting structural member in building structures. Generally these RC structural walls are coupled with each other by the coupling beams and slabs, and therefore they behave as RC coupled structural wall system. In the design of these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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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aulay와 Priestley(1992)는 연결보의 소성거동을 고려하여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 개별 벽체의 강도를 결정하는 성능기반 설계방법과 벽체의 모멘트 재분배 개념을 제시하였다. 성능기반 설계 및 모멘트 재분배 개념은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의 소성거동을 가정한 이론적인 방법으로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의 실제 소성거동을 반영하여 기존의 탄성해석 및 설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RC 구조벽체설계를 가능하게 하고자 하였다. 또한 Kang 등(2015)의 연구에서는 성능기반 설계 및 모멘트 재분배 개념의 고층 병렬 RC 구조벽체에 대한 적용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층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의 대한 성능기반 설계 및 모멘트 재분배 개념의 적용성을 검토하고 설계 시 고려해야 할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면밀히 분석하기 위해 비선형 해석을 수행하였다. Kim 등(2011)의 연구를 통해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의 정확한 거동파악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된 LDLEM(longitudinal and diagonal line element model)과 비선형 재료모델을 사용하여, 병렬 RC 구조벽체 시스템의 철근비, 콘크리트 극한변형률, 벽체 높이를 변수로 한 해석모델을 구성하였다.
  • 이는 성능기반 설계 적용의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Type 1 model에 대한 성능기반 설계식의 성립 여부에 관한 검증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성능기반 설계는 개별 벽체 및 연결보의 소성거동을 가정한 이론이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부재별 항복시점을 분석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 003까지로 정의한다. 본 연구에서는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의 연성거동에 필요한 콘크리트의 극한변형률을 판단하기 위하여 0.003보다 큰 변형률에 대해서도 해석을 실시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를 갖는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에 대한 성능기반 설계의 타당성과 이에 따른 모멘트 재분배개념의 적용성을 분석하기 위해 Wall 1(인장측) 벽체의 폭(l1 = 5m), Wall 2(압축측) 벽체의 폭(l2 = 5m), 벽체 높이(40m≤h≤120m), 연결보 깊이(d = 0.5m)에 대한 모델을 구성하고 이에 대한 비선형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hw는 벽체 복부의 단면폭, bw는 벽체 복부의 두께를 의미한다(본 연구에서는 계산상의 편의를 위해 벽체 복부의 두께를 벽체폭 hm으로 가정하였다). 이와 같이 대각 트러스 콘크리트 요소의 모델링을 통해 벽체의 횡력에 의한 전단거동을 나타내게 된다.
  • Kwon et al(2013),Kim 등(2017) 등의 연구에 의하면, RC 구조벽체를 연결하는 연결보는 전단경간비와 철근상세 등에 의해 연성능력이 크게 달라지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병렬 RC 구조 벽체시스템에서 RC 구조벽체의 거동을 중점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연결보는 충분한 연성을 발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의 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콘크리트의 극한변형률을 기준(KBC 2016; ACI 318-10)에서 가정한 0.003으로 설정하여 재료모델을 구성하였다. 이를 적용한 Type 1 model의 해석 결과에서는 성능기반 제안식 강도와 해석 강도 차이가 최대 -4.
  • 7은 Type 1-1 model의 콘크리트 극한변형률의 변화에 따른 벽체의 거동을 나타내는 그림이다. 각 모델별(Type 1-1-A~H)로 극한변형률은 기준에서 가정한 0.003부터 벽체압축단부 횡보강을 통해 확보 가능한 0.010까지 산정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일반적으로 횡보강되지 않은 콘크리트의 극한변형률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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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C 구조벽체란 무엇이며,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최근 고층 RC 건축물의 설계에 있어 지진하중, 풍하중과 같은 횡하중이 작용할 때, 대부분의 횡하중을 RC 구조벽체로 저항하게 설계한다(Paulay and Priestley, 1992; Taranath, 2009). RC 구조벽체는 횡력저항부재로서 타 부재에 비해 긴 폭으로 인한 큰 강성과 강도를 가지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건축물의 전체 변형을 제어하고 강도를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고층 RC 건축물의 구조설계에 있어 합리적인 RC 구조벽체의 설계는 전체 시스템 설계의 구조성능과 경제성 및 시공성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Choi et al.
LDLEM의 거시요소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LDLEM 거시요소는 콘크리트 및 철근 트러스 요소들로 구성되며, Fig. 4(a), Fig.
성능기반 설계방법 적용을 위해서는 어떠해야 하는가? 성능기반 설계방법은 병렬 RC 구조벽체시스템의 개별 벽체 및 연결보의 소성거동을 가정하여 전체 시스템 강도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본 설계방법의 적용을 위해서는 벽체가 극한 강도를 발현하기 이전에 연결보가 항복하여야 한다. 본 연구의 분석에 따르면, 10층(40m), 20층(80m)의 병렬벽체의 경우, 최대강도 발현 시 모든 연결보가 항복하였으나 30층(120m)를초과하는 경우, 벽체의 항복 강도 발휘시점에서 연결보가 항복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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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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