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늘 추출물의 고등어육에서의 히스타민 생성 억제
Inhibitory Effect of Garlic Extract on Histamine Accumulation in Mackerel Meat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6 no.8, 2017년, pp.957 - 964  

심재훈 (건국대학교 농축대학원 바이오식품공학과.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  백현동 (건국대학교 축산식품생명공학과) ,  이시경 (건국대학교 축산식품생명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 고등어육을 $4^{\circ}C$$15^{\circ}C$에서 저장하면서 마늘 추출물을 2.5, 5.0, 7.5%를 첨가한 시험구와 대조구를 비교하여 히스타민의 저감화 효과를 조사하였다. 일반세균수는 저장 초기에 대조구와 추출물 처리구의 일반세균수는 비슷하게 측정되었으나 저장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차이가 있어 6일 경과 후 7.5% 첨가구는 대조구의 일반세균수 대비 1 log cycle 정도 균이 억제되었다. 저장기간 경과에 따른 지방산 조성의 변화는 $4^{\circ}C$$15^{\circ}C$에서 저장 중 eicosapentaenoic acid(EPA, C20:5)와 docosahexaenoic acid(DHA, C22:6)가 대조구에서 감소하였으나 마늘 추출물 첨가구에서는 다소 상승하였다. 휘발성 염기질소$4^{\circ}C$$15^{\circ}C$ 저장실험 모두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지속해서 상승하였으나 마늘 추출물 첨가구의 휘발성 염기질소 함량이 낮게 나타나 마늘 추출물의 첨가는 고등어의 부패지연에 효과가 있었다. 히스타민 발생은 저장 초기에는 모든 실험구에서 히스타민이 검출되지 않았고 $4^{\circ}C$ 저장 실험구의 경우 3일차에서 대조구만 42.87 mg/kg 검출되었다. $15^{\circ}C$ 저장 시에도 저장기간이 경과할수록 지속해서 히스타민이 증가하였으나 마늘 추출물 첨가 농도가 높을수록 히스타민 생성억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고등어의 저장성 연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garlic extract on histamine reduction in mackerel meat stored at $4^{\circ}C$ and $15^{\circ}C$, respectively. The number of total bacteria in mackerel meat treated with 7.5% garlic extract was ten times lower than tha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체 유해성분인 히스타민을 저감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등어육에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천연 향신료인 마늘의 추출물을 제조하여 0, 2.5, 5, 7.5%를 첨가 후 4°C와 15°C에서 저장하면서 저장 기간에 따른 히스타민과 휘발성 염기질소(volatile basic nitrogen, VBN)의 생성량을 조사하여 고등어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삼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등어의 분류학적 위치는? 고등어(Scomber japonicus)는 경골어류 농어목 고등어과에 속하며 우리나라 전 연근해에 분포하고, 전 세계 아열대 및 온대 해역 연안에 주로 서식한다(1). 고등어는 단백질과 지질이 풍부한 고열량 식품으로 지질의 주요 성분은 docosahexaenoic acid(DHA), eicosapentaenoic acid(EPA) 등 omega-3 지방이다.
어육의 부패 시 발생하는 히스타민이 유발하는 증상은 무엇인가? 히스타민은 생리전달물질로서 체내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조직 내에서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비활성의 상태로 존재함으로써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5,6). 하지만 어육의 부패 시 발생하는 히스타민은 보통 발진, 두드러기, 구토, 설사, 홍조, 피부 가려움증 등의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는 가벼운 질환이나 히스타민에 대한 섭취량이나 개개인의 감수성에 따라 심각한 증상을 보일 수 있다. 고등어는 근육 내에 높은 수준의 free histidine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자주 scombroid poisoning 사건과 연관된다(7,8).
scombroid poisoning의 원인물질인 히스타민의 전구물질 free histidine이 고등어에서 많이 함유된 부위는? 하지만 어육의 부패 시 발생하는 히스타민은 보통 발진, 두드러기, 구토, 설사, 홍조, 피부 가려움증 등의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는 가벼운 질환이나 히스타민에 대한 섭취량이나 개개인의 감수성에 따라 심각한 증상을 보일 수 있다. 고등어는 근육 내에 높은 수준의 free histidine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자주 scombroid poisoning 사건과 연관된다(7,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