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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형수조에서 정적 상사성을 지닌 절단계류선 모델링에 관한 연구
Study on Design of Truncated Mooring Line with Static Similarity in Model Test Basins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1 no.4, 2017년, pp.257 - 265  

김윤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플랜트연구부) ,  김병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플랜트연구부) ,  조석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플랜트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eries of numerical simulations was conducted in order to design a truncated mooring line with a static similarity to the prototype. A finite element method based on minimizing the potential energy was utilized to describe the dynamics of mooring lines. The prototype mooring lines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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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제 모형시험을 통한 심해에 투입되는 계류선의 안정성 평가를 위한 절단계류선 설계가 수치적으로 연구되었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공학수조와 심해공학수조에서 수심 1,000m에 투입되는 현수식 계류선과 정적 특성이 맞는 계류선을 찾기 위해 계류선 길이, 물 속 중량, 축 강성 세 값을 조합하면서 넓은 범위에서의 절단계류선 모사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수심 1,000m에 설치되는 현수식 계류선에 대하여 정적 상사성을 만족하는 절단계류선을 KRISO 해양공학수조 및 심해공학수조 조건에서 설계하였다. 수조시험의 용이성을 위해서 단일 제원으로 절단계류선 모사가 가능한지를 검토하였다. 구조물의 Fairlead위치를 종 방향으로 이동시키며 부유체에 작용하는 전체 계류력 및 각 계류선에 걸리는 장력을 계산하였다.

가설 설정

  • 8Llongest 범위 내에서 등 간격으로 총 30개의 절단계류선 길이를 구성하였으며, 물 속 중량과 축강성은 원형 계류선의 130% ~ 700%사이를 30%간격으로 총 20개로 나누었다. 물 속 중량과 축 강성에 대한 모형시험을 위한 현실 적용성 여부도 고려되어야 하지만,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 초기 절단계류선 설계가 본 연구의 목적으로써, 이에 대한 범위는 가정 하에 시작되었다.
  • 단일 제원의 계류선으로써 원형 계류선과 정적 특성이 일치하는 절단계류선을 설계하기 위해 변화할 수 있는 인자는 계류선의 길이, 물 속 중량, 축강성(EA)으로 축약하였다. 휨과 비틀림에 의한 영향은 미미하다고 가정하였다. 먼저 한 계류선에 대해 길이와 지점에 대한 정의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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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해공학수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현재 동 기관에서는 심해공학을 보다 체계적이고 엄밀하게 연구할 수 있는 심해공학수조(Deepwater Ocean Engineering Basin, DOEB)를 건설 중이다. 본 시설은 수조 수심을 최대 15m까지 조절 가능하며, 수조 가운데에는 50m 원통형 피트가 자리 잡고 있어 심해에 설치되는 해양구조물의 계류선 및 라이저 연구에 큰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 심해에 설치되는 계류시스템을 완전히 상사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해저 석유 개발 수심이 깊어지는 이유는? 지속적인 에너지 수요 증가와 육상 및 연안에서의 에너지 개발이 포화상태에 이름에 따라 해저 석유 개발 수심은 점점 더 깊어지는 상황이다. 그러나 실험수조의 경우 깊이, 폭의 물리적 제약으로 인해 실제 계류선과 기하학적 및 동역학적 상사성을 지닌 모형 계류선 투입이 상당히 어렵다.
실험수조 사용의 어려움은? 지속적인 에너지 수요 증가와 육상 및 연안에서의 에너지 개발이 포화상태에 이름에 따라 해저 석유 개발 수심은 점점 더 깊어지는 상황이다. 그러나 실험수조의 경우 깊이, 폭의 물리적 제약으로 인해 실제 계류선과 기하학적 및 동역학적 상사성을 지닌 모형 계류선 투입이 상당히 어렵다. 현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and Ocean Engineering, KRISO)에서 운용 중인 해양공학수조(Ocean Engineering Basin, OEB)는 수심이 최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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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aarholm, R., Stansberg, C.T., Fylling, I., Lee, M.Y., Ma, W., 2007, A Robust Procedure for Ultra Deepwater Model Testing, Proc. of 17th International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Conference, Lisbon Portugal, 2229-2238. 

  2. Bernitsas, M.M., Choi, H.S., Crudu, L., Hirata, K., Incecik, A., Kinoshita, T., Moxnes, S., 1999, The Specialist Committee on Deep Water Mooring: Final Report and Recommendations to the 22nd ITTC. Proceedings of the 22nd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Shanghai, China, 1-24. 

  3.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ITTC), 2002, ITTC Recommended Procedures and Guidelines: Procedure 7.5-02-07-03.4. Stationary Floating Systems Hybrid Mooring Simulation Model Test Experiments, Rev. 00. 

  4.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ITTC), 2005, ITTC Recommended Procedures and Guidelines: Procedure 7.5-02-07-03.5. Truncation of Test Models and Integration with Numerical Simulations, Rev. 00. 

  5. Kim, B.W., Sung, H.G., Hong, S.Y., Jung, H.J., 2010. Finite Element Nonlinear Analysis for Catenary Structure Considering Elastic Deformation. Computer Modeling in Engineering & Sciences, 63(1), 29-45. 

  6. Kim, B.W., Sung, H.G., Kim, J.H., Hong, S.Y., 2013. Comparison of Linear Spring and Nonlinear FEM Methods in Dynamic Coupled Analysis of Floating Structure and Mooring System, Journal of Fluids and Structures, 42, 205-227. 

  7. Kim, Y.H., Cho, S.K., Sung, H.G., Seo, J.H., Suh, Y.S., 2014, Numerical Study on Designing Truncated Mooring Lines for FPSO Stability Analysis.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8(5), 387-395. 

  8. Stansberg, C.T., Ormberg, H., Oritsland, O., 2002, Challenges in Deep Water Experiments: Hybrid Approach, Journal of Offshore Mechanics and Arctic Engineering, 124, 90-96. 

  9. Waals, O.J., van Dijk, R.R., 2004, Truncation Methods for Deep Water Mooring Systems for a catenary moored FPSO and a Semi Taut Moored Semi Submergible. Deep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New Orleans USA, Paper No. 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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