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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선박의 선수부 개조에 의한 에너지 효율 성능 분석
Assessment on the Energy Efficiency Performance by the Fore-body Retrofit of the Coastlin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7, 2017년, pp.965 - 971  

박동우 (동명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김경성 (동명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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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주 목적은 기존선형과 저항을 최소화하는 최적선형에 대한 에너지효율 성능을 평가하는 것이다. 설계 흘수와 설계 선속을 고려하여 대상선박의 선수부 형상을 검토하였다. 실제 운항 상태에서 대상선박의 저항성능을 평가하였다. 상용 전산유체역학(CFD) 코드와 수조 모형시험 자료는 유효마력 평가를 위해 사용되었다. 실제 운항 상태를 고려하여 최소저항을 가지는 최적선형을 제시하였다. 기존선형과 최적선형에 대하여 3가지 선속에서 유효마력을 추정하였다. 최적선형의 저항성능은 기존선형과 비교하여 볼 때 설계속도(12노트)에서 약 6 % 향상된 결과를 보여 주었다. 준추진효율 계수(ETAD, ${\eta}_D$)는 모형시험 자료를 활용하였다. 에너지 효율 성능은 년간 운항일수, 벙커C유 가격, 1일 연료사용량 그리고 연료소비계수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최적선형의 에너지 효율 성능은 기존선형과 비교하였을 때 12노트에서 연간 약 3천만원 절약된 결과를 보여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energy efficiency performance of an optimized hull form capable of saving energy based on existing vessels. The bow shape of existing vessels was investigated, giving consideration to design draft and speed. Resistance performances were also as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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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주 목적은 기존선형(이하, Existing이라고도 함)과 선수부 최적화 기술을 적용한 선형(이하, Optimized이라고도 함)의 저항성능 차이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에너지효율 성능을 분석하는 것이다. 선수부 최적화란 주어진 대상선박의 주 운항조건(주 운항선속과 주 운항배수량)에서 최소저항을 가지는 최적선형을 도출하는 것을 말한다.
  • 본 수치 해석의 주 목적은 예인수조 모형선에 대한 저항예측이므로 계산 영역 및 격자의 크기 또한 모형선을 기준으로 정하였다. 본 계산을 위하여 적용된 좌표계 및 계산영역은 유동방향이 양(+)의 x축이고 선박의 우현이 양(+)의 y축이며 중력의 반대방향이 양(+)의 z축으로 하는 직교 우수 좌표계를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81원으로 최근 상승세를 보임에 따라 향후 가격이 오를 수 있는 여지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내용연수 동안 최저 벙커C유 가격을 반영하는 것을 현실적으로 불합리한 것으로 판단하여 가격 상승 및 하락세를 보인 최근 6년 동안의 벙커C유 평균 가격 리터당 841.033원으로 연료가격을 가정하여 경제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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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해사기구 보고서에 의해 어떤 목표를 세웠으며 어떠한 협약을 발효하였는가? 7 %를 차지 하며 2050년에는 경제성장을 고려하여 12~18 %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IMO는 2030년까지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30% 줄이는 것으로 목표로 설정했으며, 2013년부터 에너지 효율 설계 지표(EEDI) 및 선박 에너지 효율 관리계획(SEEMP)을 선박에 비치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국제 해양오염방지협약(MARPOL)을 발효되었다.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한 목표를 수립한 이유는? 최근 해운분야에서는 국내·외적으로 경제성장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 우려에 따라,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한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상응하는 감축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 보고서에 따르면 국제해운분야의 온실가스 배출량의 현황과 예측은 어떻게 되는가? 국제해사기구(IMO) 보고서에 따르면 2007년 기준 국제해운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체 지구 배출량의 2.7 %를 차지 하며 2050년에는 경제성장을 고려하여 12~18 %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IMO는 2030년까지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30% 줄이는 것으로 목표로 설정했으며, 2013년부터 에너지 효율 설계 지표(EEDI) 및 선박 에너지 효율 관리계획(SEEMP)을 선박에 비치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국제 해양오염방지협약(MARPOL)을 발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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