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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개조에 따른 고객 맞춤형 기성품 선형 개발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Customized Ready-Made Hull Forms according to the Retrofi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3 no.4, 2017년, pp.432 - 438  

박동우 (동명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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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목적은 기존선형을 바탕으로 연료 절감이 가능한 표준화된 개조선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설계 흘수와 설계 선속을 고려하여 대상선박의 선수부 형상을 검토하였다. 실제 운항 상태 별로 대상선박에 대하여 저항성능을 평가하였다. 상용 전산유체역학(CFD) 코드와 수조 모형시험 자료는 유효마력 평가를 위해 사용되었다. 실제 운항 상태를 고려하여 최소저항을 가지는 3가지 개조선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개조선형은 고객이 선택가능 하다는 점에서 고객 맞춤형 기성품 선형이라고 명하였다. 개조선형 별로 실제 운항 상태에 따라 유효마력을 추정하였다. 가장 낮은 흘수에서 운항할 경우, 기존선형과 비교하여 볼 때 개조3 선형의 저항성능은 저속영역인 16~18노트에서 약 11~16 %로 향상된 결과를 보여 주었다. 중간 흘수인 8.3m에서 운항할 경우, 개조3 선형의 저항성능은 저속영역에서 기존선형보다 약 6~11 %로 향상된 결과를 보여 주었다. 가장 높은 흘수인 9.5m에서 운항할 경우, 모든 선형의 저항성능은 저속영역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objective of the current work was to develop a standardized retrofit hull form capable of saving energy based on existing vessels. The bow shape of existing vessels was investigated, giving consideration to design draft and speed. Resistance performances were assessed for existing vess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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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주목적은 기존선형을 바탕으로 연료 절감이 가능한 표준화된 개조선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몇 가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절의 핵심은 거대한 구상선수를 포함한 기존 선수부 형상을 가능한 개조 범위 내에서 최소저항을 가지는 개조선 형을 도출하는 것이다. 개조선형은 Table 3에 나타내었듯이 3가지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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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 가스 배출량 감소 목표량은? 7 %를 차지 하며 2050년에는 경제성장을 고려하여 12~18%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IMO는 2030년까지 선박의 온실 가스 배출량을 30% 줄이는 것으로 목표로 설정했으며, 2013 년부터 에너지 효율 설계 지표(EEDI) 및 선박 에너지 효율 관리계획(SEEMP)을 선박에 비치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국제 해양오염방지협약(MARPOL)이 발효되었다.
최근 해운분야에서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려는 배경은? 최근 해운분야에서는 국내·외적으로 경제성장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 우려에 따라,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한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상응하는 감축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국제 해양오염방지협약은? 7 %를 차지 하며 2050년에는 경제성장을 고려하여 12~18%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IMO는 2030년까지 선박의 온실 가스 배출량을 30% 줄이는 것으로 목표로 설정했으며, 2013 년부터 에너지 효율 설계 지표(EEDI) 및 선박 에너지 효율 관리계획(SEEMP)을 선박에 비치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국제 해양오염방지협약(MARPOL)이 발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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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im, I. S., D. W. Park and S. B. Lee(2016), Prediction of Fishing Boat Performance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40, No. 7, pp. 574-579. 

  2. Park, D. W.(2014), A Study on the Speed Performance of a Medium Patrol Boat using CFD, Journal of Navitation and Port Research, Vol. 38, No. 6, pp. 585-591. 

  3. Park, D. W., S. B. Lee, S. S. Chung, H. W. Seo and J. W. Kwon(2013), Effects of Trim on Resistance Performance of a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0, No. 2, pp. 88-94. 

  4. Park, G. Y. and K. H. Cho(2017), A study on the change of EEOI before and after modifying bulbous at the large container ship adopting low speed op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41, No. 1, pp. 15-20. 

  5. Park, I. R., J. Kim and S. H. Van(2004), Analysis of Resistance Performance of Modern Commercial Ship Hull using a Level-set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1, No. 2, pp. 79-89. 

  6. Yang, J. M. and H. C. Kim(2005), Prediction of Propulsive Performance of VLCC at Heeled and Trimmed Condition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2, No. 2, pp. 307-314. 

  7. Yang, J. M., S. H. Rhee and H. C. Kim(2006),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Heeled and Trimmed Conditions on Propulsive Performance of VLCC,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3, No. 3, pp. 275-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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