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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벡터를 이용한 도로영상의 횡단보도 검출
Crosswalk Detection using Feature Vectors in Road Images 원문보기

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12 no.2, 2017년, pp.217 - 227  

이근모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박순용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osswalk detection is an important part of the Pedestrian Protection System in autonomous vehicles. Different methods of crosswalk detection have been introduced so far using crosswalk edge features, the distance between crosswalk blocks, laser scanning, Hough Transformation, and Fourier Transform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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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DAS의 다양한 기능들 중에서 본 논문에서는 보행자 보호 시스템을 위한 실제 도로 환경에서의 횡단보도 검출 기술을 제안한다. 한국도로교통공단에서 제공하는 TAAS 교통사고 분석시스템의 통계치에 따르면 매년 횡단보도와 횡단보도 부근에서 발생하는 보행자 교통사고는 감소하고 있지만 일정한 비율로 횡단보도와 관련된 교통 사고가 발생한다[5].
  • 본 논문에서는 국내의 실제 주행도로에서 변색되거나 노후화된 횡단보도 블록이나 다양한 조명 환경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새로운 횡단보도 검출방법을 제안하였다. 입력영상을 조감도 영상으로 변형한 후 적응적 이진화 방법으로 영상에서 배경과 도로 표시부분을 분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도로영상에서 횡단보도 영역을 정확히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검출 방법은 횡단보도의 시작점과 끝점을 정확히 판정하는 기술을 포함하였다.
  • 기존 횡단보도 검출 방법들은 이러한 계산 비용을 줄이기 위해 입력 영상에 대해 관심영역을 설정하여 관심영역 내부에서 횡단보도가 가지는 특징을 이용하여 횡단보도를 검출한다[13]. 본 논문에서는 횡단보도 검출에 걸리는 계산 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입력영상의 이진화 영상에서 횡단보도의 후보영역을 먼저 추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그리고 마지막 단계로 검출된 후보 영역에서 7차원의 횡단보도 특징벡터를 추출하고 기계학습으로 횡단보도의 시작과 끝 지점을 정확히 검출하는 기술을 제안한다. 본 논문은 국내 도로의 주행 영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횡단보도 검출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x축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검출된 횡단보도 후보영역에 대해 실제 횡단보도 여부를 판단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절에서는 검출된 후보 영역에 대해 실제 횡단보도를 판단하기 위한 횡단보도 특징 벡터를 추출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본 절에서는 도로 영상에서 횡단보도를 검출하는 기존 방법을 분석한다. S.
  • 본 절에서는 횡단보도 검출방법에 대해 이미지 전처리 과정인 영상 이진화에 대해 설명 한다. 많은 횡단보도검출 방법에서는 횡단보도 블록들의 윤곽선을 추출하기 위해 먼저 입력영상을 이진화한다.
  • 본 절에서는 횡단보도 후보 영역에서 실제 횡단보도영역을 판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먼저 앞 절에서 정의한 7차원의 특징 벡터 F를 SVM 입력 벡터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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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AS에는 어떤 기능을 포함하는가? 국내외의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운전자의 운전의 보조를 위한 ADAS (Advanced Driving Assistant System) 기술은 자율 주행 자동차 연구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ADAS는 운전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Lane Departure Warning System)[1], 사각지대 경고 장치(Lane Change Assistance)[2], 충돌 예방 시스템(Collision Avoidance System)[3], 보행자 보호 시스템(Pedestrian Protection System)[4] 등 다양한 기능들이 있다.
최근 차량에 탑재되는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가? 최근 차량에 탑재되는 네비게이션 시스템에는 GPS와라이다(Lidar) 센서를 이용하여 차량 전방에 있는 과속방지턱을 감지 및 적정 속도까지 속도를 줄이도록 안내하는 기능이 있다[6]. 이와 비슷하게 차량의 주행 차선 위에 그려진 횡단보도를 인식하여 운전자에게 사전에 알려줌으로써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에 대한 안전을 증가 시킬 수 있으며 자율 주행 자동차의 독립된 주행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논문의 도로영상에서 횡단보도 영역을 정확히 검출하는 방법의 처리 과정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제안하는 횡단보도 검출 방법은 크게 세 단계의 처리과정으로 구성한다. 첫째, 도로의 조감도(bird-eyeview)영상에서 횡단보도 영역을 포함한 이진화 영상을 획득한다. 둘째, 이진화 영상의 결과에서 x축 누적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횡단보도의 후보 영역(candidate area)을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로 검출된 후보 영역에서 7차원의 횡단보도 특징벡터를 추출하고 기계학습으로 횡단보도의 시작과 끝 지점을 정확히 검출하는 기술을 제안한다. 본 논문은 국내 도로의 주행 영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횡단보도 검출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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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J. Claudio Rosito and K. Christian Roberto, "A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based on a Linear-Parabolic Lane Model," in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arma, Italy, pp. 891-895, 2004. 

  2. H. Stefan, W. Hermann, B. Sven, S. Fabian and K. Peter, "A maneuver-based lane change assistance system," in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Baden-Baden, Germany, pp. 375-380, 2011. 

  3. A. Hideo, Y. Kenichi, H. Yasuhisa and I. Toshio, "Development of rear-end collision avoidance system," JSAE review, vol. 18, no. 3, pp. 314-316, July, 1996. 

  4. G. Tarak and T. M. Mohan, "Pedestrian protection systems: Issues, survey, and challenges,"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8, no. 3, pp. 413-430, Sep., 2007. 

  5.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Online] http://taas.koroad.or.kr/, Accessed: Dec., 12, 2016. 

  6. Y. Gwon, "Method of controlling a navigation system". Korea Patent 10-2012-0069279, June, 28, 2012. 

  7. C. Corinna and V. Vladimir, "Support-vector networks," Machine Learning, vol. 20, no. 3, pp. 273-297, Sep., 1995. 

  8. S. Se, "Zebra-crossing detection for the partially sighted," i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Hilton Head Island, USA, pp. 211-217, 2000. 

  9. H. P. V. C., "Method and means for recognizing complex patterns". U.S Patent 3,069,654, Dec., 18, 1962. 

  10. M. Fischler and B. Robert, "Random sample consensus: a paradigm for model fitting with applications to image analysis and automated cartography,"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24, no. 6, pp. 381-395, June, 1981. 

  11. Y. Zhai, C. Guolong and K. Lingjiang, "Crosswalk detection based on MSER and ERANSAC," i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Las Palmas, Spain, pp. 2770-2775, 2015. 

  12. J. Matas, O. Chum, M. Urban and T. Pajdla, "Robust wide-baseline stereo from maximally stable extremal regions," Image and Vision Computing, vol. 22, no. 10, pp. 761-767, Sep., 2004. 

  13. S. Sichelschmidt, H. Anselm and K. Anton, "Pedestrian crossing detecting as a part of and urban pedestrian safety system," i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San Diego, USA, pp. 840-844, 2010. 

  14. C. John, "A computational approach to edge detection,"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8, no. 6, pp. 679-698, Nov., 1986. 

  15. J. Jung, "Crosswalk detection algorithm based on vision sensor for unmanned vehicle," in Proceedings of ICROS, Chun Cheon, Korea, pp. 91-95, 2010. 

  16. H. Jang, S. Baek and S. Park, "Lane marking detection in various lighting conditions using robust feature extraction," in International Conferences in Central Europe on Computer, Plzen, Czech, pp. 83-88, 2014. 

  17. G. C. Rafael and R. W. E, Digital image processing, 2nd Ed., Prentice Hall, 2002, pp. 598-600. 

  18. A. Takuya and O. Kengo, "Crosswalk location, direction and pedestrian signal state extraction system for assisting the expedition of person with impaired vision," in Proceeding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echatronics, Tokyo, Japan, pp. 285-29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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