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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인벤터 활용 SW 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과 컴퓨터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W Education Using App Inventor on Computational Thinking and Attitude towards Compute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4, 2017년, pp.371 - 380  

김거현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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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학문이 융합하는 현시대에 SW 교육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우리나라의 정규교육과정에 학습자의 CT 신장을 목적으로 하는 SW 교육이 포함되었다. 이에 따라 CT 관련 연구와 교육 도구에 관한 연구가 활성화되고 있다. 앱 인벤터는 간단한 앱 개발 도구로써 기존의 도구들보다 장점이 많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CT 개발을 목적으로 인벤터 활용 SW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였다. 또한 SW 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 CT를 계산적 인지력과 계산적 창의력 2개 요소로 나누어 검사하였고, 컴퓨터 관련 태도를 컴퓨터 불안, 컴퓨터 호감, 컴퓨터 자신감 3개 요소로 나누어 검사하였다. 검사 결과를 사전 사후 검사 대응표본 t검정해 본 결과, 프로그램 적용 대상 학습자들의 CT가 신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컴퓨터 관련 태도 또한 긍정적인 변화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W education is considered important in the present age where various sciences converge. According to this tendency, SW education was included in the regular education course in Korea, which aims to develop the learner's CT. Therefore, researches on CT and educational tools are being activated. App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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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진희는 비전공자 대상의 SW 교육을 위한 앱 인벤터 교육과정을 CT에 기반을 두고 설계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해당 연구는 CT에 기반을 두기 위해 CT의 세부 역량을 6가지로 도출하고, 도출한 역량을 기반으로 앱 인벤터 학습요소를 구성하고 맵핑하였다.
  • 이상의 여러 연구들을 포함해 다양한 연구 결과를 살펴본 결과, 앱 인벤터를 활용하여 앱을 개발하고 앱 프로그래밍을 교육하는 것은 학습자의 학습흥미 유발, 고등사고력 증진 등에 큰 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적으로 유용한 앱 인벤터를 CT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에 활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최근 교육계에서 CT가 중요시되고 있지만 아직 CT 증진에 중점을 둔 앱 인벤터 활용교육이 부족한 실정이기에 본 연구는 유의미한 교육적 의의를 가질 것이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관련 태도의 변화도 측정·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실제 현장의 교육 관계자들이 CT 신장을 목표로 하는 SW 교육을 계획하고자 할 때, 적절한 교육도구를 선정하기 위한 참고자료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앱 인벤터를 활용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구성·개발될 때 예제 개발, 수업 구성 등에 참고가 될 수 있으며, 일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공적 적용사례로서 앱 인벤터의 일반 초등학습자 교육 적용 촉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앱 인벤터 학습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표는 학생들이 미래사회에서 주어질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컴퓨팅의 기본적 개념, 원리를 사용해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CT를 증진시켜주는 것이다.
  • 한편, 최근 스마트 디바이스가 빠르게 보급되어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스마트 디바이스에 익숙해져 있고, 많은 수의 학습자들이 모바일 앱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이 높다[8].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맥락에서 CT를 효과적으로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도구로 앱 인벤터를 선택하여 이를 활용한 SW교육의 CT신장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 같은 상황을 개선하고 효과적으로 일반학습자들의 CT 신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대안 중 하나로 앱 인벤터를 활용하여 SW 교육을 하는 것을 제시하고 그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안상진과 이영준은 앱 인벤터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방안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해당 연구를 위해 이들은 교사와 초·중·고 학생들에게 자체 개발한 앱 인벤터 수업을 투입하여, 학생들에게 앱 인벤터 활용 교육을 하였을 때 나타나는 장·단점을 파악하였다.
  • 유인환은 로봇과 앱 개발도구 사용해 프로그래밍을 하는 SW 교육 방안을 연구하였다. 그는 해당 연구에서 NTX와 앱인벤터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교육 방안을 개발하고 컴퓨터교육 전공 대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앱 인벤터를 활용한 기존의 연구들을 분석하여, ‘학습자의 흥미 유발’, ‘학습만족도 향상’, ‘고등사고력 증진’, ‘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자의 관심과 자신감 향상’등의 여러 면에서 앱 인벤터가 큰 교육적 장점과 실제적 유용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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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앱 인벤터란 무엇인가?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 방식으로 배포되는 앱 인벤터는 웹페이지와 자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앱을 개발할 수 있는 구글 파일럿 프로그램(Google Pilot Program)이다. 2010년에 Google사가 기존의 환경보다 쉽게 앱 개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앱 인벤터를 개발하였다.
앱 인벤터의 앱 개발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앱 인벤터의 앱 개발 시스템은 애플리케이션 디자이너(The Application Designer)와 블록 에디터(The Blocks Editor)로 구성되어 있다. 애플리케이션 디자이너에서는 앱에서 다양한 요소와 기능을 선택 · 배치하여 개발할 앱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한다.
2015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에서 발표한 CT의 정의와 구성요소들은 무엇에 기반한 것인가? 우리나라의 교육부에서 발표한 ‘2015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에서는 이 CT의 정의를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으로 명시하였고 그 구성요소 또한 6가지로 분류해 놓았다. 이 정의와 구성요소들은CSTA(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와 ISTE(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Education)의 연구결과인 Computational Thinking Teacher Resources를 기반한 것이다[32]. Computational Thinking Teacher Resources에서는 CT의 구성요소를 [Table 1]과 같이 9개 요소로 나누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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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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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2011). Computational Thinking Teacher Resources, https://c.ymcdn.com/sites/www.csteachers.org/resource/resmgr/472.11CTTeacherResources_2ed.pdf. 

  24. NSF (2012). Computing Education for 21st Century (CE21). https://www.nsf.gov/pubs/2012/nsf12609/nsf12609.htm. 

  25. Wikipedia(2017). App Inventor for Android. https://en.wikipedia.org/wiki/App_Inventor_for_Andr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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