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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정보영재 대상의 앱 인벤터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
The Effects of Learning App Inventor Programming Education Plan for Gifted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1, 2017년, pp.13 - 22  

서형석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용배 (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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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정보영재교육에 있어서 최근에 강조되고 있는 사안 중 하나는 지식기반 사회를 이끌어갈 정보 분야에서의 창의적 인재의 육성에 있다. 이와 함께 학습자에게는 새롭게 제시되는 문제 상황들을 해결하기 위해 고차원적인 지적능력과 문제해결능력 신장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초등정보영재 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한 앱 인벤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 후 초등정보영재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및 자기효능감, 프로그래밍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하여 초등정보영재 학생들 수준에 적합한 앱 인벤터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을 설계하였으며 설계한 프로그램을 렌줄리(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을 변형한 교수 학습 모형을 통해 적용하였다. 초등정보영재 20명을 대상으로 5주간 15차시에 걸쳐 교수 학습활동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앱 인벤터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정보영재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로그래밍 개념과 알고리즘을 이해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emphasis on education of informatics gifted elementary students is to make creative leader in knowledge-based society. It need the high mental facultie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to solve many problem situations for students. In this paper, we developed App Inventor programming edu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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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앱 인벤터를 활용한 초등정보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적용한 후 초등정보영재의 문제해결력과 자기효능감의 변화, 프로그래밍의 성취도의 향상 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실시한 연구이다. 검사 도구는 문제해결력 검사지와 자기효능감 검사지, 자체 제작한 프로그래밍 성취도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앱 인벤터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정보영재의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 프로그래밍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실험 처치는 5주간(15차시) 초등정보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기존 연구를 종합해 보면 앱 인벤터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는 부분이 미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정보영재에게 적합한 앱 인벤터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에 중점을 두고 프로그래밍 교육 이후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자기효능감, 프로그래밍 성취도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정보영재 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한 앱 인벤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즉 앱 인벤터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정보영재의 문제해결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고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알고리즘에 대한 학습이 어느 정도 도달하는지를 프로그래밍 성취도 평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정보영재 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한 앱 인벤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즉 앱 인벤터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정보영재의 문제해결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고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알고리즘에 대한 학습이 어느 정도 도달하는지를 프로그래밍 성취도 평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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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앱 인벤터 교육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 앱 인벤터는 초등정보영재 학생들의 고등사고능력을 개발할 수 있고 스마트폰의 물리적 요소(카메라, GPS, 블루투스, 사운드 등)를 쉽게 프로그래밍 교육과 융합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더욱 가깝게 접근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개발을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다[14]. 앱 인벤터는 스크래치와 같은 블록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와 유사하게 블록 쌓기를 통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면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을 심화․보충하면서 스스로 오류를 수정하고 산출물을 직접 확인하는 경험을 통해 학습자 본인의 능력에 대한 기대감, 자신감 등과 같은 자기효능감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알파고라는 바둑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구글의 데미스 하사비스(Demis Hassabis)가 개발한 알파고(AlphaGo)라는 바둑 프로그램은 수천, 수만 가지의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바둑의 확률을 계산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공지능 프로그램이다.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로 학습 시에 단점은 무엇인가? 엔트리(Entry), 스크래치(Scratch), 앨리스(Alice) 등과 같은 블록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는 학습자들에게 인지적 부하를 줄여주고 알고리즘을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이 있다. 반면 기존의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C언어, Java, Python 등)로 학습하는 것은 프로그래밍 결과물이 컴퓨터라는 가상 세계에서만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가 실제 세계와 연관을 짓지 못하고 결과물을 피상적인 수준에서 확인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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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mber Wagner, Jeff Gray, Jonathan Corley, & David Wolber(2013). Using App Inventor in a K-12 Summer Camp. ACM special Interest Group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621-626. 

  2. App Inventor. http://ai2.appinventor.mit.edu/ 

  3. Bandura, A.(1997).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Y : W. H. Freeman And Company. 

  4. David Wolber(2011). App Inventor and Real-World Motivation. ACM special Interest Group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601-606. 

  5. Facebook. https://www.facebook.com/ 

  6. Hwa-kyung Rim(2013). Android App. Implementation Teaching using App. Inventor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16(12). pp.1495-1507. 

  7. Moon-gu Seol, Chang-ik Son(2013). A Study on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for App Inventor Programming Using the Waterfall Model ,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4), December 2013. pp.409-419. 

  8. Ok-hee Woo(2000). The Effects of a PBL(Problem-Based Learning)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of Students by Their Meta-cognitive Levels, Major in Curriculum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9. Ralph Morelli(2010). 'Can Android App Inventor Bring Computational Thinking to K-12?', Computer Science Department, Trinity College Hartford, CT, USA. 

  10. Renzulli, J. S.(1984). The Three Ring Conception of Giftedness : A Developmental Model for Creative Productivity. 

  11. Salomon, G. & Perkins, D. N.(1987). Transfer of cognitive ability from programming : When and how?.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3, 149-169. 

  12. Sang-jin An, Young-jun Lee(2014). Elementary and Secondary Programming Education Plan Using App Inventor,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5). 

  13. Seong-geun Lee(2003). A Web-based Programming Learning System Imporve Problem-solving Ability, Major in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4. Sung-jin Hwang(2015). Effect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pp Inventor on Informatics Gifted Elementary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Learning Flow, Major in Informatics Gifte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5. Tae-hun Kim, Jong-hoon Kim(2013). The Effect of Kodu Programming Learning on Logical Thinking and Learning Interest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3). 

  16. Tae-ok Song, Sung-hoon Ahn, Tae-young Kim(1999).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ducation Hangul LOGO Language using Object-Oriented Development Method,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 No.4. 

  17. Yeon-hee Choi(2001).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Attribution Style and Learned Helplessness Self-Efficacy, Major in Educational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8. Yu-sun Lee(1995). The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for the Extension of Log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Faculties : A comparative study of BASIC and LOGO programming, Major in Education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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