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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팅 활용 교육 프레임워크 제안 및 적용의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about the Activity Framework for 3D Printing in Education and Implement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4, 2017년, pp.451 - 462  

소효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이지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계보경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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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에서 도입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 신기술인 3D 프린팅 활용 교육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는 크게 3D 프린팅 활용을 위한 학습활동 프레임워크 제안과 3D 프린팅 활용 교육의 현장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두 단계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3D 프린팅 활용 학습활동 프레임워크'는 '문제 해결과정의 복잡성'과 '협동적 상호작용'을 두 축으로 하여, 1단계는 재현을 통한 제작, 2단계는 상상 표현의 수단, 3단계는 근접한 문제 해결, 4단계는 확장된 문제 해결의 네 단계로 활동을 구분하였다. 두 번째 연구목적인 학교현장에서의 사례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23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학교과에 3D 프린팅 활동을 접목한 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1단계 재현을 통한 제작'에 3D 프린팅을 활용하여 다양한 도형의 형태와 부피를 학습하였다. 연구결과 참여 학습자들이 전반적으로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성에 대해 긍정적인 학습경험을 보였으며 학습경험의 질 및 만족감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3D 프린터 및 CAD 프로그램의 사용성에는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3D 프린팅 활동 설계를 가이드할 수 있는 거시적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단순 흥미를 넘어서 교과연계성을 가지는 3D 프린팅 활동의 가능성을 탐색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lected 3D printing that is highly likely to be adopted in schools. This research was conducted in two stages: 1) proposing the learning activity framework for utilizing 3D printing in education, and 2) exploring the potential of integrating 3D printing in the school field. The '3D pri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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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 번째 목표는 3D 프린팅의 교육적 활용 수준에 대한 개념과 가능성을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3D 프린팅 활용 교육의 단계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3D 프린팅 활동이 교육과정과의 밀접한 연관성을 기반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 및 예상되는 이슈들을 학교현장연구를 통해 탐색하는 것이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학습활동 프레임워크 제시 및 학교현장 연구를 통해 3D 프린팅을 통한 메이커스페이스 교육이 학교현장에 적용 및 확산되기 위한 실질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3D 프린터를 사용한 학습자의 전반적 학습경험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과 수업 담당 교사의 인터뷰를 실시하여 교수자와 학습자 양 집단의 관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마지막으로 사례 연구가 한 학급만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므로 학습경험 및 남녀 학생 간차이에 관한 통계적 결과를 일반화기에 제한점을 가진다. 이러한 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향후 3D 프린팅 활동 설계를 가이드 할 수 있는 거시적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단순 흥미를 넘어서 교과연계성을 가지는 3D 프린팅 활동의 가능성을 탐색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두 번째 목표는 3D 프린팅 활동이 교육과정과의 밀접한 연관성을 기반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 및 예상되는 이슈들을 학교현장연구를 통해 탐색하는 것이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학습활동 프레임워크 제시 및 학교현장 연구를 통해 3D 프린팅을 통한 메이커스페이스 교육이 학교현장에 적용 및 확산되기 위한 실질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러한 한계점을 인식하여 본 연구는 두 가지 목적성을 가지고 진행되었다. 첫 번째 목표는 3D 프린팅의 교육적 활용 수준에 대한 개념과 가능성을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3D 프린팅 활용 교육의 단계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표는 3D 프린팅 활동이 교육과정과의 밀접한 연관성을 기반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 및 예상되는 이슈들을 학교현장연구를 통해 탐색하는 것이다.
  • 학습의 지식적 가치 측면에서 본 수업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3D 프린팅 활동과 ‘교과와의 연계성’을 주요하게 설계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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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어떤 변화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가? 기술의 발달은 새로운 학습 환경 및 도구의 개발에 영향을 미친다. 최근 초연결과 초지능을 핵심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인공지능, 빅데이터, 3D 프린팅 등 신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신기술의 교육적 활용과 관련하여 미국의 New Media Consortium(NMC)은 디지털 미디어의 역할과 현장 도입 시기를 예측하는 Horizon Report를 매해 발간하고 있다.
메이커스페이스란? 메이커스페이스는 지역사회나 교육기관 내에 위치하며, 사람들이 창작과 팅커링(thinkering) 활동에 몰두할 수 있는 비형식적 워크샵 환경을 의미한다[1]. 제조산업의 혁신을 가져온 3D 프린팅은 메이커스페이스의 확산에 큰 기여를 한 신기술이다.
프레임워크의 첫 번째 축인 문제해결 과정의 복잡성은 개인 학습자가 문제에 대해 느끼는 거리감에 따라 어떻게 나누어 지는가? 프레임워크의 첫 번째 축인 ‘문제해결 과정의 복잡성’은 개인 학습자가 문제에 대해 느끼는 거리감(distance) 에 따라 비교적 ‘단순한 문제’(1단계 & 2단계), ‘근접한 문제’(3단계)와 ‘확장된 문제’(4단계)로 나누어진다. 여기서 근접한 문제란 개인 학습자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개인에게 적합성 및 중요성이 높은 문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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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Adams Becker, S., Cummins, M., Davis, A., Freeman, A., Hall Giesinger, C., & Ananthanarayanan, V. (2017). NMC horizon report: K-12 education edition. Austin, Texas: The New Media Consort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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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rown, A. (2015). 3D Printing in instructional settings: Identifying a curricular hierarchy of activities. TechTrends, 59(5),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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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Leigh, S. J., Bradley, R. J., Purssell, C. P., Billson, D. R., & Hutchins, D. A. (2012). A simple, low-cost conductive composite material for 3D printing of electronic sensors. PloS one, 7(11), e49365. 

  18. Linnenbrink, E. A., & Pintrich, P. R. (2004). Role of affect in cognitive processing in academic contexts. Motivation, emotion, and cognition: Integrative perspectives on Intellectual functioning and development, 57-87. 

  19. Park, K. (2014). Applications of 3D CAD and 3D printing in engineering desig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31(12), 1085-1091. 

  20. Smith, R. C., Iversen, O. S., & Hjorth, M. (2015). Design thinking for digital fabrication in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Computer Interaction, 5,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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