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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차에 관한 신문기사 내용 분석
Analysis of Newspaper Articles on Korean Style Medicinal Tea 원문보기

대한예방한의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21 no.2, 2017년, pp.95 - 103  

박소연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과) ,  이상록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과) ,  채승범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과) ,  이상재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양생기능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news contents of Korean style medicinal tea and investigate how it is portrayed in the consumer market. Methods : Total of 355 articles are selected by inputting "Korean style medicinal tea" and analyzed; 108 articles for 2013, 107 articles for 20...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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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장 많이 기사화된 5종의 한방차에 대해서는 언급되고 있는 기능성의 종류와 빈도도 분석하였다. 또한, 2013년 1월1일부터 2015년 12월31일까지 한방차 기사의 월별 게재 빈도와 주요 이슈들을 분석하여 한방차의 계절별, 이슈별 추이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중이 건강정보를 얻는 가장 유용한 매체로 평가되는 미디어11)를 통해 한방차에 관한 어떤 정보가 제공되고 있는 지를 분석해 봄으로써 한방차의 대중적 인식을 짚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향후 한방차 음용 확대를 위한 한방차의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라 생각한다.
  • 우선 본격적인 한방차 분석에 앞서서 어떤 종류의 한방차가 미디어를 통해 소개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 기간 동안 언론에 노출된 한방차는 단방차 117종, 복방차 58종으로 나타났다(Table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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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방차란? 우리나라 다류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한방차다. 한방차는 유자, 모과, 귤피, 국화, 오미자 등 한약재로 쓰이는 재료를 이용하여 만든 차를 이르는 말로 국산차(國産茶), 민속차(民俗茶), 전통차(傳統茶) 등으로 불리다가 1980년대 이후 한방차(韓方茶)라는 용어가 언론에서 사용되기 시작된 이래 ’몸에 좋은‘, ’기능성 한방 재료로 만든‘ 등의 이미지와 함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종류도 다양해지면서 한국차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1).
한방차의 외연 확장 부분에서 아쉬운 이유는? 기사에 언급된 고전문헌으로는 대부분 동의보감과 방약합편을 인용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방차 기사가 한의학적 정보를 함께 전달하는 경향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지만 대부분은 한방차의 한의학적 효능 언급에 그치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점은 한방차의 외연 확장 부분에서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한방차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는 있지만 로스팅 온도나 방법에 따라 어느 정도의 생리활성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 등은 역시 부족한 실정이다17).
한의학과 관련된 한약재나 한방차에 관한 정보들이 미디어에서 다루어지는 빈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100세 시대를 맞아 현대인들의 건강 정보에 대한 니즈(Needs)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부응하여 ‘건강’과 관련한 주제는 신문, 지상파TV, 종합편성채널 등을 막론하고 다양한 매체에서 광범위하게 다루어지고 있다2). 또한 내용적으로도 질병과 치료가 주를 이루던 것에서 점차 예방법 소개, 생활습관 개선, 건강식품 등으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3). 이에 한의학과 관련된 한약재나 한방차에 관한 정보는 활용가치가 높은 건강정보 소재로서 미디어에서 다루어지는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박호영, 진선영, 박소연, 이상재. 한방차의 원료로 사용된 한약재 조사연구. 대한예방한의학회지. 2016:20(3):75-82. 

  2. 장영희. 의료계 종사자들의 TV 건강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평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언론출판학과. 2016. 

  3. 한국방송공사. 방송매체의 건강생활실천에 미치는 영향분석 및 건강 프로그램의 효과성 제고방안 연구. 보건복지부. 2001:86. 

  4. 박준식, 이순영. 석박사 학위논문을 통해 본 한국차문화 관련 연구동향의 분석.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2005:36(2):31-48. 

  5. 조헌철. 조선왕조실록 '茶時' 기사에 대한 고찰. 한국차학회지. 2015:21(4):1-12 

  6. 오유자. 조선후기 사대부의 書.畵속에 나타난 차문화 연구: 다산과 추사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예문화와다도학과. 2009. 

  7. 김지은. 국내 차 전문잡지의 내용분석.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예절다도학과. 2005. 

  8. 김영욱, 김성해, 이토 요이치, 장궈량. 미디어에 나타난 이웃. 한국언론재단. 2006. 

  9. 김진규, 김진아, 이심열. 한국 전통차에 대한 섭취 실태 및 기호도 조사. 동아시아식생활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5:49:126-126. 

  10. 유양석. '차(茶)'관련 스마트폰 앱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와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5:15(3):352-361. 

  11. 이민규, 김영은. 질병 관련 인터넷 정보 이용 효과 연구. 언론과학연구. 2009:9(4):506-539. 

  12. 이상록, 윤영민. 스마트 폰 앱 뉴스의 연성화 분석: 동아닷컴, 인터넷한겨레, 네이버, 다음의 인터넷 사이트와 스마트 폰 앱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2012:12(3): 330-354. 

  13. 임종수. 포털미디어에 의한 뉴스 미디어의 기능적 대체와 미디어 레퍼토리 연구 : 포털미디어 이용수준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2007:51(4):437-465. 

  14. 장미경. 중국 차(茶)음료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개발을 위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트랜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8. 

  15. 이소영. 조선시대 약용차에 대한 고찰. 남도민속연구. 2008:17(0):243-267. 

  16. 진화정, 백영화, 이영섭, 이재철, 김명, 김상혁. 미병 연구의 네트워크 분석. 동의생리병리학회지. 2012:26(4):546-550. 

  17. 손종연, 김태옥. 한국 전통차의 생리활성 및 항산화작용.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2011:27(5):567-575. 

  18. 김종오. 조선시대 약차 연구 - 의학서적과 승정원일기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한의역사학과. 2010. 

  19. 송지성, 신희영. 민속차 고유브랜드 창출을 위한 한국전통차 시장 및 스타벅스 사례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02:8(2):251-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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