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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6 no.2, 2017년, pp.80 - 92
임찬수 (GS칼텍스 에너지업무팀)
This paper attempts to estimate the diesel fuel demand function in Korea using panel data panel data of 16 major cities or provinces which consist of diesel demands, diesel market prices and gross value added from the year 1998 to 2015. I apply panel GLS(generalized least square) model, fixed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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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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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를 수송용 연료로 폭 넓게 활용할 수 있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경유는 수송용 연료로 대표되는 석유제품으로 최근 자동차 엔진기술 및 배출가스저감 기술의 발전으로 버스/트럭 등 대형차량 뿐만 아니라, 승용차량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경유는 대표적인 산업유로 산업현장의 동력장치 에너지원뿐만 아니라,우리나라 물류이동의 가장 핵심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있다. | |
최근 경유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경유는 대표적인 산업유로 산업현장의 동력장치 에너지원뿐만 아니라,우리나라 물류이동의 가장 핵심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 홈쇼핑과 인터넷쇼핑 등 온라인 쇼핑의 증가는 물류이동의 증가를 유도하여, 경유수요를 지속 견인하고 있다. 또한 최근 여가생활의 확대와 디젤엔진기술의 발전 등은 승용디젤차량의 보급확대와이에 따른 경유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우리나라의 1998년에서 2015년까지의 경유수요를 보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시 급속한 수요감소를 겪은 것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
동적 패널 모형을 적용하여 경유제품 수요에 대한 가격탄력성을 추정한 결과는 다른 모형을 사용한 것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 한편, 동적 패널모형을 적용하였을 때, 패널GLS,고정효과, 확률효과 모형보다 단기 가격탄력성과 소득탄력성 모두 작게 추정되었고, 장기 가격탄력성과 소득탄력성은 크게 추정되었다. 이는 석유제품의 장기가격/소득탄력성이 단기 가격/소득탄력성 보다 크게 추정한 선행연구들과 같은 행태를 보여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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