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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6 no.8, 2017년, pp.1285 - 1290
김호영 (Dept. of IT Applied System Engineering,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방준호 (Dept. of IT Applied System Engineering,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김태형 (Dept. of IT Applied System Engineering,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유인호 (Dept. of IT Applied System Engineering, Chonbuk National University)
In this paper, we developed a core module of the steering system to control and operate the outboard ship with the automatic steering system, and implemented it as a complete integrated system. In particular, this paper presents the problem of the rudder sensor used in the existing system and imp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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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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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사용하는 러더센서의 문제점은? | 특히 본 논문에서는 기존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있는 러더센서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개선한 비접촉식 러더센서를 구현하였다. 기존 러더센서의 경우, 선외기용 선박에 사용 시에 침수로 인한 오동작으로 선박운행의 안전 및 경제적인 손실을 야기하는 문제를 안고 있었으나, 센서를 회전축으로부터 분리하여 비 접촉형태로 구성하고 회전축에 원형 자석을 고정함으로써 그 회전하는 값을 홀센서로 검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침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2장에서 새로운 비접촉식 러더센서 설계에 대하여 그리고 3장에서 설계된 러더센서를 이용한 리모트 자동조타 시스템 구성 및 특성 실험결과에 대하여 나타내었다. | |
현재 선박 자동조타 시스템의 문제점은? | 선박 자동조타 시스템은 리모트 컨트롤의 입력을 받아 유압구동장치를 동작시켜 자동조타가 이루어진다. 하지만 현재 선외기 선박에서는 수동조타핸들이 헬륨펌프를 사용하는 반유압형태로 이루어져 있어 완전유압형태의 오비트롤 펌프에 의한 솔레노이드 밸브 제어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본 논문을 통하여 선외기 엔진을 사용하는 선박의 리모트 자동조타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각각의 장치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 |
선외기 선박에서 리모트 자동조타 시스템을 사용 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 선외기 선박의 어업은 일반적으로 2명 이상이 1조로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부족한 인력 현황으로 부부 어업종사자가 많아지고 있고, 또한 부족한 인력을 외국인 노동자로 대체하고 있으나, 어업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현재 어획활동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선외기 선박에서 리모트 자동조타 시스템을 사용하게 되면 선박운전 및 작업자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3∼4명이 작업을 하던 것을 2∼3명으로 줄여 작업을 할 수 있어 인건비 절감 효과가 있으며, 자동항법에 의한 작업자 피로도 감소로 인한 작업의 효율성과 연료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선박용 선외기 선박에 적용 가능한 리모트 자동조타시스템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1]-[7]. 선외기선박용 리모트 자동 조타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선외기 엔진의 타각 위치 값을 전달하는 러더센서와 유압실린더를 동작시킬 수 있는 유압장치(Hydraulic System), 엔진의 전후진과 RPM을 조절하는 구동레버 장치(Engine Control System)와 GPS와 선수방위의 정보를 표시하고 제어하는 통합 컨트롤러를 필요로 한다[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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