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경
(Medical Tourism Projects, Institute of Medical Security, Chung-Ang University)
,
백종선
(Medical Tourism Projects, Institute of Medical Security, Chung-Ang University)
세계의료관광 서비스의 시장 규모는 날로 커지고 있으며, 국내 의료관광 시장 또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가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정상적인 가격경쟁의 불가 등 의료 서비스 제공으로 인한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정형화 되지 않은 의료 서비스 제공으로 인한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의료 생태계 조사를 통하여 ICT 기반 한국형 의료관광 서비스 모델을 설계하였다. 우선적으로 국내외 의료 생태계 현황 분석을 진행하여 국내 시장에서의 의료관광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을 위한 주요한 방향성을 제시하여 전략을 수립하였다. 이를 반영하여 국내 실정에 맞으며 고객이 접근 가능하고 편리한 ICT 기반 의료관광 서비스 모델, 클라우드, O2O 서비스 기반 역경매 시스템, 빅데이터 기반 라이프사이클 관리 그리고 모바일 중심 헬퍼 서비스를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의료관광 서비스 모델은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며 향후 한국 의료관광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활성화에 기여하며 산업적으로도 파급력 있는 효과를 기대한다.
세계의료관광 서비스의 시장 규모는 날로 커지고 있으며, 국내 의료관광 시장 또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가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정상적인 가격경쟁의 불가 등 의료 서비스 제공으로 인한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정형화 되지 않은 의료 서비스 제공으로 인한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의료 생태계 조사를 통하여 ICT 기반 한국형 의료관광 서비스 모델을 설계하였다. 우선적으로 국내외 의료 생태계 현황 분석을 진행하여 국내 시장에서의 의료관광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을 위한 주요한 방향성을 제시하여 전략을 수립하였다. 이를 반영하여 국내 실정에 맞으며 고객이 접근 가능하고 편리한 ICT 기반 의료관광 서비스 모델, 클라우드, O2O 서비스 기반 역경매 시스템, 빅데이터 기반 라이프사이클 관리 그리고 모바일 중심 헬퍼 서비스를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의료관광 서비스 모델은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며 향후 한국 의료관광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활성화에 기여하며 산업적으로도 파급력 있는 효과를 기대한다.
The market for medical tourism services in the world is steadily increasing and the medical tourism market in the South Korea is also showing high growth. However, they have also problem such as informal various information and services, irregularity price competition etc. In order to solve this pro...
The market for medical tourism services in the world is steadily increasing and the medical tourism market in the South Korea is also showing high growth. However, they have also problem such as informal various information and services, irregularity price competition etc.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We have designed a medical tourism service model based on ICT specific on domestic medical ecosystem. First, analysis trends of domestic and overseas medical ecosystem and identify current problem of medical tourism. In order to solve existed problem we also have designed a medical tourism strategy. Based on the strategy, we have designed business service model based on ICT platform for as fit as Korea medical tourism status. The proposed medical tourism business service model can provide usability to customer and also can solve current medical tourism problem. We expect industrial effect and contribution to the activation.
The market for medical tourism services in the world is steadily increasing and the medical tourism market in the South Korea is also showing high growth. However, they have also problem such as informal various information and services, irregularity price competition etc.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We have designed a medical tourism service model based on ICT specific on domestic medical ecosystem. First, analysis trends of domestic and overseas medical ecosystem and identify current problem of medical tourism. In order to solve existed problem we also have designed a medical tourism strategy. Based on the strategy, we have designed business service model based on ICT platform for as fit as Korea medical tourism status. The proposed medical tourism business service model can provide usability to customer and also can solve current medical tourism problem. We expect industrial effect and contribution to the acti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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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재 한류의 영향으로 인하여 한국은 의료관광산업 이미지가 향상되어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의료관광 시장에서 선진국 수준의 의료수준과 인프라, 가격 경쟁력을 갖춤으로써 세계적으로 의료관광국이 되기 위해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가 정형화 되어있지 않고, 정상적인 가격경쟁의 불가 등 의료 관광 서비스에서 발생되는 문제점들로 인해 발전이 저해 되고 있으며, 이러한 국내 의료관광 서비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점을 제시하였다.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국내 의료관광 비즈니스 서비스 발전 방향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상세 서비스에 반영하여 우리 삶의 전반적으로 응용되고 있고 미래 사회에 변화를 줄 수 있는 ICT 기술을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였다.
현재 높은 의료수준으로 국내의 의료관광 시장은 블루오션으로 부상 하고 있다. 그러나 정형화 되지 않은 서비스 제공으로 인한 문제점들이 대두되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ICT 기반 의료관광 서비스 모델을 설계한다.
본 논문에서는 의료 생태계 조사를 통하여 ICT 기반 한국형 의료관광 서비스 모델을 설계 하고자 한다. 이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방법론을 [Figure 5]와 같이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의료 생태계 조사를 통하여 의료관광 서비스 현황과 사례들을 파악하고 최근 의료관광 동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국내 의료관광 산업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과 잠재력을 도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 국내 의료관광 산업이 발전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전략을 수립하고 국내 의료관광 산업의 특화점을 반영하여 향후 수행 가능한 의료관광 서비스 모델을 설계하였다.
이렇게 정형화 되지 않은 의료 서비스 제공으로 인한 문제점들로 인하여 한국의료관광 발전에 방해가 되고 세계적으로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훼손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국내 실정에 맞는 ICT 기반 의료관광 서비스 모델을 설계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Figure 8]과 같이 O2O 개념의 서비스로서 가격적인 메리트를 확보하기 위해 직거래와 역경매를 활용하여 유통단계의 거품을 제거한 투명한 가격을 확보하는 것을 경쟁력으로 보았다.
그러나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가 정형화 되어있지 않고, 정상적인 가격경쟁의 불가 등 의료 관광 서비스에서 발생되는 문제점들로 인해 발전이 저해 되고 있으며, 이러한 국내 의료관광 서비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점을 제시하였다.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국내 의료관광 비즈니스 서비스 발전 방향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상세 서비스에 반영하여 우리 삶의 전반적으로 응용되고 있고 미래 사회에 변화를 줄 수 있는 ICT 기술을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였다.
이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방법론을 [Figure 5]와 같이 설계하였다. 먼저, 국내외 의료관광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의료생태계 현황 조사를 수행한다. 이러한 의료관광 서비스 현황과 사례들을 통하여 최근 의료관광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한다.
먼저, 국내외 의료관광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의료생태계 현황 조사를 수행한다. 이러한 의료관광 서비스 현황과 사례들을 통하여 최근 의료관광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한다. 선행연구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국내 의료관광 산업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과 잠재력을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국내 실정에 특화된 의료관광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 설계를 위해 실제 수행되어야 하는 내용은 직거래, 역경매를 통하여 가격의 투명성을 제공하고 맞춤형 상품제안, 견적상담과 그에 대한 정보제공,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채팅상담 그리고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렇게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기 위한 켄버스를 통하여 3가지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 즉, 클라우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트랜드 기반 역경매 시스템, 빅데이터 기반 상품제안 및 라이프사이클 관리 그리고 모바일 중심 헬퍼 시스템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Figure 7]과 같이 의료관광 서비스 모델을 설계하였고, 설계 방법은 기존 경영학 분야에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분야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비즈니스 모델 켄버스[14]’ 를 참조하여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였다.
선행연구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국내 의료관광 산업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과 잠재력을 도출한다.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 국내 의료관광 산업이 발전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전략을 수립하고 국내 의료관광 산업의 특화점을 반영하여 향후 수행 가능한 의료관광 서비스 모델을 설계한다.
본 연구에서는 의료 생태계 조사를 통하여 의료관광 서비스 현황과 사례들을 파악하고 최근 의료관광 동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국내 의료관광 산업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과 잠재력을 도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 국내 의료관광 산업이 발전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전략을 수립하고 국내 의료관광 산업의 특화점을 반영하여 향후 수행 가능한 의료관광 서비스 모델을 설계하였다.
성능/효과
한국의 선진 의료기술을 80~90%로 암, 장기 이식은 세계 최고 수준을 확보하였다. PET-MRI, 양성자 치료기, 다빈치 로봇 수술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최첨단 의료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높은 기술력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진료비로 선진국 해외 환자 유치에 유리한 강점을 보유하였다. 특히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의 의료관광산업 이미지가 향상되었고, 성형 및 미용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12].
오픈 시에는 가장 필수적인 상담채널 기능 구현을 위해 채팅 UI를 활용한 채팅 상담 형식으로 구현할 계획으로, 전문 의료 상담원 배치를 통해 최대 3시간 내 응답 및 견적 제공을 의무화 한다. 그리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본 FAQ를 제공하고, 추가적인 의문사항에 대해 질문할 수 있도록 하여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고도화 단계에서는 [Figure 10]에서와 같이 온라인은 물론, 위치기반 서비스로 연계된 오프라인 헬퍼 파견 서비스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우리는 여기서 한국 여행 중 여행 일정으로서의 ‘Medical Experience’를 상품화할 수 있다는 방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논문은 제안한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 도출 방법과 설계한 의료관광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에 대하여 검증이 결여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로는 본 논문에서 사용한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 도출 방법에 대한 과학적 검토가 필요로 하며, 본 논문에서 제시한 국내 의료관광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 에 대하여 실제 구현 가능 여부 혹은 국내 실정에 적합성 여부 등을 전문가 회의를 통하여 검토를 수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검증 단계를 거치게 되면 본 연구의 결과물이 향후 클라우드, 모바일, 빅데이터 등을 중심으로 한 ICT 기반의 의료관광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다양한 의료관광 정보 정형화, 정상적인 가격경쟁 가능 등 국내 의료관광 산업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은 제안한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 도출 방법과 설계한 의료관광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에 대하여 검증이 결여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로는 본 논문에서 사용한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 도출 방법에 대한 과학적 검토가 필요로 하며, 본 논문에서 제시한 국내 의료관광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 에 대하여 실제 구현 가능 여부 혹은 국내 실정에 적합성 여부 등을 전문가 회의를 통하여 검토를 수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향후 연구로는 본 논문에서 사용한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 도출 방법에 대한 과학적 검토가 필요로 하며, 본 논문에서 제시한 국내 의료관광 비즈니스 서비스 모델 에 대하여 실제 구현 가능 여부 혹은 국내 실정에 적합성 여부 등을 전문가 회의를 통하여 검토를 수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검증 단계를 거치게 되면 본 연구의 결과물이 향후 클라우드, 모바일, 빅데이터 등을 중심으로 한 ICT 기반의 의료관광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다양한 의료관광 정보 정형화, 정상적인 가격경쟁 가능 등 국내 의료관광 산업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관광은 치료의 형태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의료관광은 치료의 형태에 따라 중증 치료형, 선택 치료형, 복합형과 같이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 될 수 있다. 중증 치료형의 경우 난치병 환자 치료 및 프리미엄급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선택 치료형의 경우 성형 및 미용 등 관광 및 휴양과 연계된 상업적인 의료관광을 제공하고, 복합형의 경우 연구 개발과 선택 및 중증치료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합 육성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의료관광이란 무엇인가?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의료관광”은 다양한 의료행위를 통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웰니스 관광(Wellness Tourism)”으로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의료관광은 목적을 의료에만 두는 여행과 의료 및 관광을 동시에 고려한 여행 등으로 정의된다. 의료에 초점을 둔 의료관광은 경제적이나 다른 이유로 자국에서 특정 의료과정의 접근이 어려울 때 이를 해소하기 위해 출국하는 행위를 의미한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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