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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2 no.3, 2017년, pp.57 - 74
양재용 (Department of Business Consulting, Hanyang University) , 이상열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Hanyang University)
The Electronic Shelf Label (ESL) is an alternative to the paper price label attached to merchandise shelves and is attracting attention as a retail IoT infrastructure that will lead the innovation of offline retail outlets. In general, when introducing a substitute product, the company tends to c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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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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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도입비용과 재무적 요인만을 평가요소로 채택하면 안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ESL은 전통적인 소매매장이 갖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는 차세대 서비스와 수익증대의 출발점[2]이며 유통 IoT의 교두보로서의 가치를 갖는 산업재이다. 따라서 초기 도입비용과 재무적 요인만을 평가요소로 채택할 경우 앞서 기술한 오프라인 유통매장이 고려하는 대안전략으로서의 역할을 상실할 수도 있다. | |
ESL이란 무엇인가? | ESL은 쇼핑고객에게 빠르고 정확한 가격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종이가격라벨보다 증진된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는 솔루션이다. 특히 매장 혁신의 측면에서는, 가격라벨 운영상에서 발생하는 인쇄비용의 절감과 가격라벨을 수작업으로 교체하는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매장운영에 있어서 업무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다. | |
한국의 경우 ESL 도입속도는 어떤 편인가? | 이러한 가치로 인해 유럽의 대형 유통매장에서는 일찍이 ESL이 도입되어왔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에는 ESL의 도입이 시작된 지 10여년의 시간이 경과되었지만 그 도입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린 편이다. 그 이유는 종이가격라벨에 비해서 ESL의 초기 도입비용의 회수기간이 유통사업자들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관련업계의 중론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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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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