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BSC와 AHP를 활용한 IoT 인프라 도입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전자가격라벨(ESL)을 중심으로
A Study on Introduction of IoT Infrastructure based on BSC and AHP: Focusing on Electronic Shelf Label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2 no.3, 2017년, pp.57 - 74  

양재용 (Department of Business Consulting, Hanyang University) ,  이상열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Hanyang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자가격라벨(ESL)은 상품진열대에 부착되어 있는 종이가격라벨의 대체재로서 오프라인 소매매장의 혁신을 선도할 유통 IoT 인프라로 주목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대체재 성격의 제품도입 시 기업은 기존 제품 대비 투자비용의 효율성이나 운영비용 절감 등의 재무적 요인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의사결정과정에서 재무적 요인만 고려할 경우 기업전략과 연결된 다양한 가치와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가격라벨과 같은 IoT 인프라의 도입 의사결정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평가요인들에 관해 BSC의 4대 관점(재무, 고객, 프로세스, 성장)을 기반으로 8개 평가항목(투자비용, 운영비용, 품질수준, 고객관리, 업무효율성, 유지보수, 기능확장성, 매장이미지)을 선정하고, AHP(분석적 계층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국내 중소형 슈퍼마켓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평가항목의 우선도를 측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가격라벨의 대안 채택을 위한 평가항목 중에서 고객, 학습과 성장,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무관점 순으로 우선도가 산출되었고, 전자가격라벨이 종이가격라벨보다 높은 중요도로 지지되었다.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재무관점의 평가항목들의 우선도가 높았던 것과 달리 학습과 성장, 고객관점의 평가항목들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특히 직군별, 가격라벨 교체업무 연관 여부에 의해 구분된 응답자 그룹들 간에 8개 세부평가 항목들의 우선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ESL의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유통매장)과 ESL을 공급하는 기업(제조사 및 서비스 사업자) 모두에게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ctronic Shelf Label (ESL) is an alternative to the paper price label attached to merchandise shelves and is attracting attention as a retail IoT infrastructure that will lead the innovation of offline retail outlets. In general, when introducing a substitute product, the company tends to c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가격라벨 시스템의 도입 의사결정 평가항목으로서 기업의 성과지표인 BSC를 인용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기업 내 이해관계자들의 모든 활동은 성과에 대한 평가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기업의 성과는 기업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 이해관계자들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 응답자가 소속된 부서와 팀의 KPI에 의해 본 연구의 조사결과에 차이가 발생할 것이라는 추론은 응답자의 직군 그룹 간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논증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들과 달리 설문응답자 내의 그룹특성별로 평가항목들의 우선도 차이가 있는지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ESL의 도입의사결정 평가항목들을 정의하고, 각각의 평가항목들 간의 우선도, 즉 상대적 중요성을 규명함으로써 ESL의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유통매장)과 ESL을 공급하는 기업(제조사 및 서비스 사업자) 모두에게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 도입비용과 재무적 요인만을 평가요소로 채택하면 안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ESL은 전통적인 소매매장이 갖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는 차세대 서비스와 수익증대의 출발점[2]이며 유통 IoT의 교두보로서의 가치를 갖는 산업재이다. 따라서 초기 도입비용과 재무적 요인만을 평가요소로 채택할 경우 앞서 기술한 오프라인 유통매장이 고려하는 대안전략으로서의 역할을 상실할 수도 있다.
ESL이란 무엇인가? ESL은 쇼핑고객에게 빠르고 정확한 가격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종이가격라벨보다 증진된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는 솔루션이다. 특히 매장 혁신의 측면에서는, 가격라벨 운영상에서 발생하는 인쇄비용의 절감과 가격라벨을 수작업으로 교체하는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매장운영에 있어서 업무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 ESL 도입속도는 어떤 편인가? 이러한 가치로 인해 유럽의 대형 유통매장에서는 일찍이 ESL이 도입되어왔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에는 ESL의 도입이 시작된 지 10여년의 시간이 경과되었지만 그 도입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린 편이다. 그 이유는 종이가격라벨에 비해서 ESL의 초기 도입비용의 회수기간이 유통사업자들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관련업계의 중론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Choi, Y. Y., Jin, K. J., Ha, H. K., “A Study on Criteria of Selecting Small Package Express Service Provider for e-Commerce Companies with the AHP,” Korea Logistics Review, Vol. 18, No. 3, pp. 45-62, 2008. 

  2. Drubin, C., “Electronic Shelf Labels Revenue to Reach $2 Billion by 2019,” Microwave Journal, Vol. 17, No. 10, pp. 51, 2014. 

  3. Garaus, M. and Wolfsteiner, E., "Shoppers' Acceptance and Perceptions of Electronic Shelf Label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69, pp. 3687-3692, 2016. 

  4. Grembergen, W. V., Saull, R., and Haes, S. D., “Linking the IT Balanced Scorecard to the Business Objectives at a Major Canadian Financial group,”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Cases & Applications, Vol. 5, No. 1, pp. 23-50, 2003. 

  5. Gu, J. H. and Choi, J. I., “A Study on the Selection of Technology Development Supporting Business by AHP Method in a BSC Viewpoi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8, pp. 3371-3380, 2012. 

  6. Ji, Y. C., Ahn, J. J., Lee, J. H., and Kim, S. H., "The Selection Method of Green Suppliers Based on AHP and BSC," Fall Conference of Korea IE Society, pp. 646-658, 2009. 

  7. Kaplan, R. S. and Norton, D. P.,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as a strategic Management System," Harvard Business Review, Jan.-Feb., pp. 75-85, 1996. 

  8. Kim, J. S., "A Review on the Basic Variables of the Organizational Buying Behavior Research," Collection Of Dissertations, Vol. 23, pp. 705-733, 1996. 

  9. Kim, S. J., “An Empirical Study on the Evaluation of Supplier Selection Factors Using the AHP,”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2, No. 4, pp. 169-177, 2007. 

  10. Ko, I. S. and Lee, C. S., “A Study on the Evaluation Model for CMS using the AHP,”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9, No. 1, pp. 123-137, 2004. 

  11. Kwon, M. Y., Koo, B. J., and Lee, K. H., "Establishing the Importance Weight Model of IT Investment Evaluation Criteria through AHP Analysis," Information System Review, Vol. 7, pp. 265-285, 2005. 

  12. Lee, D. H., “A Development of BSC model for Evaluating B2B Network Project in Korea,” Journal of KECRA, Vol. 11, No. 4, pp. 157-174, 2010. 

  13. Lee, J. B., Hong, Y. J., and Chang, Y. H., “A Case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the Quantitative and the Qualitative Evaluation of IT Investment Performance,” Information System Review, Vol. 9, No. 2, pp. 149-168, 2007. 

  14. Lee, S. S. and Cho, C. W., “Study on a Web-based Business Process Evaluation Model for BPM using BSC and Fuzzy AHP,” IE interfaces, Vol. 22, No. 1, pp. 26-37, 2009. 

  15. Park, J. S. and Jang, B. J., "Electronic Shelf Label System Employing a Visible Light Identification Link," IEEE, pp. 1-4, 2016. 

  16. Rigby, D. K., "Digital-Physical Mashups," Harvard Business Review, September, pp. 84-92, 2014. 

  17. Saaty, T. L., “Priority Setting in Complex Problems,” IEEE Transaction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 30, No. 3, pp. 140-155, 1983. 

  18. Schwab, K.,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Penguin Books Ltd.. London, United Kingdom, 2017. 

  19. Seo, K. K., “A Combined Fuzzy AHP and BSC Model based Green Supplier Selection Problem,”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13, No. 3, pp. 63-69, 2011. 

  20. Seo, K. K., “A Selection Problem of SCM System based on Fuzzy AHP and BSC,” Journal of the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 Vol. 16, No. 2, pp. 49-62, 2011. 

  21. So, S. H., “Fuzzy AHP Approach for the Logistics Outsourcing Decision in Supply Chain Management,”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Vol. 19, No. 4, pp. 1631-1651, 2006. 

  22. Wei, M. and Hsieh, Y., "An Application Sstudy of Electronic Sshelf Label on Cultural Creation Merchandise," Springer, Lecture Notes in Electrical Engineering, Vol. 2016, No. 369, pp. 515-522, 2016. 

  23. Yoon, J. G., “Selection of Supply Chain Partner in Auto Industry by using AHP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lant Engineering, Vol. 9, No. 4, pp. 13-30, 2004. 

  24. Yu, J. N., “The Suggestion of Electronic Shelf Label System for Smart Shopping,” KSCI Review, Vol. 19, No. 2, pp. 25-29, 2011. 

  25. Yun, H. J. and Lee, I. K., “A Study on the Interference Impact between Wi-Fi Celluar Phone and Electronic Shelf Label system of Tag,” Journal of Satellit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Vol. 9, No. 2, pp. 101-106,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