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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스터링 기법을 활용한 중소기업 지원 지식서비스의 성과유형 분류: K 연구원 사례를 중심으로
Classification of Performance Types for Knowledge Intensive Service Supporting SMEs Using Clustering Techniques: Focused on the Case of K Research Institute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2 no.3, 2017년, pp.87 - 103  

이정우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Consulting, Hanyang University) ,  김성진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Consulting, Hanyang University) ,  김민관 (Institution of Knowledge Services, Hanyang University) ,  유재영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  한혁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  박훈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  한창희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Han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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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제조기반의 중소기업들은 프로세스나 제품을 혁신하기 위해 공공 및 사기업의 지식서비스를 아웃소싱하고 있다. 본 연구의 사례인 K 연구원은 여러 지식서비스를 다양한 조합형태로 제공하는데, 이러한 제공형태의 복잡성으로 인해 지식서비스 사업성과를 정확히 분석한다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다. 본 연구는 기존에 성과평가 항목을 상향식으로 선정하는 방식이 아닌 하향식 관점에서 성과항목을 도출하였다. K 연구원 지식서비스 수혜기업인 82개 기업사례에서 74개의 성과항목이 도출되었고, 최종적으로 17개 항목으로 정제하였다. 이후 사례-성과 행렬을 구조화하여 기업별 성과의 유무를 조사하여 이진 데이터로 입력하였다. K-means 클러스터링 분석을 통해 3개의 군집을 각각 '핵심 경쟁력 강화(제품 및 특허)', '국내 및 해외시장 확대', '운영 효율성 제고'로 식별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many small and medium-sized manufacturing companies are making process innovation and product innovation through the public knowledge services. K Research institute provides different types of knowledge services in combination and due to this complexity, it is difficult to analyz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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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서비스 조합형태 활용성과를 수혜자 관점에서 파악하여 성과유형을 분류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목적에 맞는 연구를 위해서 지식서비스 활용 수혜자의 관점에서 성과를 파악할 수 있는 사례 데이터를 확보하고 데이터에서 성과 키워드를 도출하여 군집분석을 통해 성과유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에 나타나는 내용의 맥락에서 성과를 파악해야 하므로 키워드를 추출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이를 성과항목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군집분석을 적용하여 지식서비스의 성과를 유형별로 파악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 지식서비스 수혜자 관점으로 성과를 파악하였고 조합 형태로 제공 및 활용되는 지식서비스의 성과유형을 분류하였다.
  • 이런 흐름 아래 지식서비스 산업이 국가적으로 육성되어 왔으며[9], 특히나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관련 사업이 각 부처 및 기관별로 기획․ 추진되어 실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공공기관 중 한 곳인 K 연구원을 분석 사례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서비스 조합형태 활용성과를 수혜자 관점에서 파악하여 성과유형을 분류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목적에 맞는 연구를 위해서 지식서비스 활용 수혜자의 관점에서 성과를 파악할 수 있는 사례 데이터를 확보하고 데이터에서 성과 키워드를 도출하여 군집분석을 통해 성과유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지식서비스의 성과에서 충분히 다루지 않았던 성과에 대해서도 넓은 관점으로 파악하고자 지식서비스의 성과에 대한 정의를 지식서비스 활용을 통해 과거, 기존과는 다르게 수혜자 관점에서 상향식으로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이유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기존 성과평가 방식을 사용한다면, 지식서비스별로 성과지표를 선정해야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한계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째, 데이터 수집 방식을 사례를 수집하는데 그쳤다는 것이다. 수혜자 관점으로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경영 전반에 걸친 성과에 관한 인터뷰를 통해 데이터를 구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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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 부처가 독자적으로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지식서비스 지원 사업을 추진해옴에 따라 서비스의 유형이 어떻게 되었는가? 이러한 국가전략에 발맞추어 공공 영역에서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컨설팅, 자문, R&D 지원 등의 지식서비스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 역시 경쟁력 향상을 위해 공공 영역의 지식서비스 컨설팅을 수진 받고 있다[14]. 각 부처가 독자적으로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지식서비스 지원 사업들을 추진해옴에 따라 서비스의 유형이 다양화, 전문화되었다. 이에 따라 개별 공공기관에서도 사업관리가 점차 어렵게 되었고 국가적으로도 유사, 중복되거나 비효율적인 사업집행의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8].
성과평가를 위해 기존에 주로 사용된 방법론은 무엇인가? 성과평가를 위해 기존에 주로 사용된 방법론은 크게 BSC와 Logic Model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 방법론은 균형성과지표(Balanced Score Card)로써 재무적 지표에 치우친 성과평가의 한계점을 지적하며 비 재무적 성과를 고려한 균형있는 성과평가를 위해 Kaplan and Noton[20]에 의해 개발된 방법론이다.
지식 기반의 서비스업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지식 기반의 서비스업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산업중심 사회에서 지식중심의 사회로 변모함에 따라 지식의 활용과 서비스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흔히 지식서비스라고 일컫는 이 산업에 대한 성장 전망은 2000년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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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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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anks, R. L. and Wheelwright, S. C., "Operations versus Strategy Trading tomorrow Fortoday," Harvard Business Review, May/June, pp. 112-120,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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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Brewer, G. A. and Selden C. S., "Why Elephant Gallop Assessing and Predicting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Federal Agencies,"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and Theory, Vol. 10, No. 4, 2000. 

  6. Cho, G., Jeong, G. H., Lee, G. J., and Park I. S., “A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of Technology Support Programs for Small and Medium Industries using BSC and AHP-Focusing on Technology Support Programs for Photonics Industries,”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Vol, 24, No. 6, pp. 3389-3410, 2011. 

  7. Cho, G. T., Hong, S. W., Cho, Y. G., Kim, D. S., and Choi, H. C., “Performance Evaluation of Government R&D Programmes: A Case of KFDA,”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Vol. 9, No. 3, pp. 391-41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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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Park, S. W., “An Economic Ripple Effect Analysis of Knowledge Service Industry,” The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s, Vol. 26, No. 3, pp. 65-8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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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Willcocks, L. P. and Lacity, M. C., "Global Sourcing of Business and IT Services" Technology, Work and Globalization, Basingstoke, Palgrave Macmilla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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