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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phi를 활용한 융합 서비스 설계에 관한 연구 : 은행지점 도입용 금융 서비스 로봇 사례
Convergence Service Design Using Delphi Technique : Financial Service Robot for Introduction to Bank Branche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9 no.3, 2020년, pp.1 - 15  

송영규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 ,  이정우 (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연구원 정책연구실) ,  한창희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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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pplies the Delphi method to design services with convergence characteristics in the financial sector. In designing a service robot for practical deployment that can support and replace bank teller, the opinions and judgments of various expert groups were extracted and a consensus proces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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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IT 융합서비스 설계에 있어 델파이 기법을 적용하였다. 금융 분야에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시할 수 있는 서비스 로봇의 개발을 위해 기업내부 및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동창조유형을 적용하여 금융서비스 로봇이 갖춰야할 서비스요소의 도출 및 서비스모델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델파이 조사를 위하여 금융전문가, AI 전문가, 서비스 로봇 전문가, 경영정보학 박사급 연구원으로 구성된 패널을 구성하였다.
  • 상술하였듯이 본 연구에서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인 고객경험 향상 수단으로의 금융서비스 로봇을 새롭게 설계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금융 전문가, 로봇 전문가, 서비스혁신 전문가들이 가진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금융 분야의 융합적 특성을 가진 서비스 디자인을 통해 은행지점 도입용 금융서비스 로봇의 서비스요소를 도출하고 델파이 라운드를 통하여 전문가 패널의 의견수렴을 거쳐 최종 서비스모델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 조사자료는 이메일 회신과 직접 수거를 병행하였으며, 3차 조사에 걸쳐100% 회수율을 보였다. 설문 내용을 설명하고자 한다. 첫째, 1차 라운드 조사는 비접촉 개방형 질문을 제시하는 것으로 지점 도입용 금융 서비스 로봇에 적용되어야 할 금융서비스 혹은 유스케이스에 대한전문가들의 서술식 의견을 확보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신규 IT 융합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 분야의 전문가의 아이디어를 합리적으로 수렴하기 위한 도구로서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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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디자인이란? 최근 서비스 개발 수행에는 서비스 디자인(ser-vice design)이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서비스디자인은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방식(Frost and Lyons, 2017)을 통해 서비스 혁신을 지원하고, 실제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수단으로서의 다학제적 연구 분야이다(Patrício et al., 2018).
신규 서비스 개발의 원리를 기초로 하는 방법론은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가? 서비스 디자인의 신규 서비스 개발(New Service Development) 절차는 일반적으로 기회 탐색, 아이디어 발굴, 컨셉 개발, 프로토타입 평가 및 검증, 최종 서비스 구현으로 되는데, 주요 철학은 확산적 사고와 당면한 상황에 최선의 해결방법을 찾는 수렴적 사고의 반복으로 혁신적 결과를 창출하는 원리로 구성된다. 이 같은 원리를 기초로 다양한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이 활용되고 있으나, 아이디어 발산에 집중되는 측면이 있으며, 다학제적 전문가의 의견을 합리적인 절차나 도구로 수렴하는 것은 다소 부족한 현실이다.
신규 서비스 개발의 주요 철학은 어떠한 원리로 구성되는가? 서비스 디자인의 신규 서비스 개발(New Service Development) 절차는 일반적으로 기회 탐색, 아이디어 발굴, 컨셉 개발, 프로토타입 평가 및 검증, 최종 서비스 구현으로 되는데, 주요 철학은 확산적 사고와 당면한 상황에 최선의 해결방법을 찾는 수렴적 사고의 반복으로 혁신적 결과를 창출하는 원리로 구성된다. 이 같은 원리를 기초로 다양한서비스 디자인 방법론이 활용되고 있으나, 아이디어 발산에 집중되는 측면이 있으며, 다학제적 전문가의 의견을 합리적인 절차나 도구로 수렴하는 것은 다소 부족한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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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민관, "IT융합 서비스 수요예측을 위한 시나리오 기반 방법론",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2. 안세윤, 김소연, 주한나, "스마트시티의 User Centered Design 개념 설계 및 활용", 한국콘텐츠학회, 제19권, 제12호, 2019, 440-451. 

  3. 이종성, "연구방법 21 : 델파이 방법", 교육과학사, 2001. 

  4. 한창희, 김민관,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업협력 촉진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산업통상자원부 정책연구과제, 2017. 

  5. Anderson, D., "Strand of system, The Philosophy of C", Pierce, West lafayette : Purdue University Press, 1997. 

  6. Dalkey, N.C., "The Delphi method : An experimental study of group opinion", Rand Corporation Memorandum, 1969(SRI-ARC Catalog Item 3896). 

  7. De Jong, J.P.J. and P.A.M. Vermeulen, "Organizing Successful New Service Development : A Literature Review", Management Decision, Vol.41, No.9, 2003, 844-858. 

  8. De Jong, J.P.J., A. Bruins, W. Dolfsma, and J. Meijaard, "Innovation in Service Firms Explored : What, How and Why?", EIM Business and Policy Research, 2003, 1-73. 

  9. El-Haik, B. and D.M. Roy, Service Design for Six Sigma : A Roadmap for Excellence, Hoboken, NJ : John Wiley and Sons, 2005. 

  10. Gordon, T.J., "The Delphi method", Futures Research Methodology, Vol.2, No.3, 1994, 1-30. 

  11. IT 융합 R&D 포럼 리포트, 산업기술진흥원, 2010. 

  12. Johnson, S.P., L.J. Menor, A.V. Roth, and R.B. Chase, "A Critical Evaluation of the New Service Development Process : Integrating Service Innovation and Service Design", In : New Service Development: Creating Memorable Experiences, 2000, 1-32. 

  13. Lawshe, C.H.,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Vol. 28, No.4, 1975, 563-575. 

  14. Lusch, R.F. and S.L. Vargo, "Service-dominant logic : Premises, perspectives, possibiliti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2014. 

  15. Orcik, A., T. Stojanova, and R. Freund, "Cocreation : Examples and lessons learned from south-east europ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entrepreneurship innovation and regional development, 2013. 

  16. Pater, M., "The 5 guiding principles of co-creation", Fronteer Strategy, Amsterdam, 2009. 

  17. Prahalad, C.K. and V. Ramaswamy, "The Future of Competition : Co-Creating Unique Value with Customers", Boston :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4. 

  18. Ranjan, K.R. and S. Read, "Value co-creation : concept and measurement",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44, No.3, 2016, 295. 

  19. Rowe, G. and G. Wright, "Expert opinions in forecasting : the role of the Delphi technique", Principles of forecasting, Berlin :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2001, 125-144. 

  20. Spagnoli, F., S. van der Graaf, and M. Brynskov, "The paradigm shift of living labs in service co-creation for smart cities : Synchroni-City Validation", Organizing for digital innovation : at the interface between social media, human behavior and inclusion, Springer, 2019, 135-147. 

  21. Stickdorn, M. and J. Schneider, "This is Service Design Thinking", BIS Publishers, 2011. 

  22. Trischler, J., T. Dietrich, and S. Rundle-Thiele, "Co-design : from expert-to user-driven ideas in public service design", Public Management Review,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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