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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성표피를 통한 빛의 유입에 관한 연구 - 헤르조그 & 드 뫼롱의 작품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nflow of Sunlight through the Active Building Skin - Focusing on Works of Herzog & de Meuron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4 = no.123, 2017년, pp.30 - 41  

나하나 (동서대학교 디지털영상디자인혁신센터) ,  박부미 (동서대학교 디자인대학 환경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nlight is perceived by human beings first through the epidermis to space, and is a non - material medium that provides physical awareness of space, diversified expression of spaces, and plenty experi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active building skin bas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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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표피에 있어서 디자인적 표현 및 구조의 물성에 따른 자연광 유입방법과 관계성을 중심으로 시간과 시점에 따라 변화하는 사차원적 활성표피를 주 대상으로 한다. 그리고 실험적인 표피의 새로운 시공기법이나 재료표현의 기술을 적용시킨 건축가의 작품을 통한 건축공간과 빛의 진정한 관계를 회복하고 다양한 빛의 연출을 분석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 그리고 빛은 양적으로 풍부해졌으나 기본적으로 필요한 자연광의 유입보다는 미디어를 활용한 시각적인 경향으로 치우치고 있다. 따라서 제한되거나 폐쇄적인 빛의 유입과 인공광에 의한 정보전달 위주의 표피 디자인 연구 방향과 차별화된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표피에 있어서 디자인적 표현 및 구조의 물성에 따른 자연광 유입방법과 관계성을 중심으로 시간과 시점에 따라 변화하는 사차원적 활성표피를 주 대상으로 한다.
  • 빛은 공간에 이르기 까지 가장 먼저 표피를 통하여 인간에게 지각되며, 공간에 대한 물리적 인식과 다양한 공간의 표정과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비물성적인 매체로서 주요한 공간적 경험을 제공하는 요소이다. 본 연구는 다른 연구와의 차별화를 위하여 빛의 유입을 차단하거나 제한시키는 인공적인 빛을 활용한 활성표피가 아닌, 인간에게 필요한 자연 빛의 유입을 기반으로 하는 활성표피의 특성을 헤르조그 드 뫼롱의 작품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범위는 건축 표피의 시대적 흐름과 최근 활성표피에 대한 개념적 특성과 유형별 특성을 빛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으로는 자크헤르조그 & 피에르 드 뫼롱 (Jacques Herzog & Pierrede Meuron)의 작품 중에서 2005년 이후에 설계된 건축물 가운데 완공되어 촬영이 가능한 대상으로 한정하되 활성표피의 특성을 보여주는 작품들로서 TEA(2008), Messe Basel(2013), 그리고 Elbphilharmonie(2016)를 선정하였다.
  • 외부에서 본 전시장은 실제로 겹쳐있는 큰 상자더미에 지나지 않지만 채광을 위한 창문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큰 외관이 가진 반복되는 단조로움을 방지하기 위해서 새로운 파사드와 홀에 대해 연구하였다.
  • 마지막으로, 빛의 유입에 관한 시뮬레이션에 있어서, 활성표피의 재료나 두께 그리고 주변 환경을 고려한 실제적인 환경과 동일한 조건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따랐으며, 다양한 빛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적용프로그램의 제한 등은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채광을 도외시하고 정보전달 위주의 제한적이거나 폐쇄적인 표피와는 차별화되는 자연광에 의한 활성화된 표피의 중요성을 통해 빛의 존재와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시키고, 자연광의 유입에 의한 다양한 경험적 공간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선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하여, 새로운 시도와 발전의 가능성에 한 걸음 다가가고자 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라는 말에서 공간의 완성은 건축물을 지각하고 공간 본질을 인식함에 있어서의 시작점이자 건축공간과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표피에 의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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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빛의 사전적 정의는 ? 빛의 사전적 정의로는 ‘빛은 빛을 내는 에너지나 물체를 보이게 하는 것들, 즉 조명이자 광학 같은 것, 그리고 물체를 감지할 수 있는 것이다’로 되어 있다.2) 이와 같이 빛은 태양광이 갖는 에너지로 생명을 유지하거나, 채광이나 조명의 역할로서 외부 표면효과를 좌우한다.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는 공간의 완성을 어떻게 정의했는가 ?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Jorge Luis borges, 1899-1986)의 ‘사과의 맛은 과일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미각과 과일의 접촉(Contract)에 놓여 있다.1) 라는 말에서 공간의 완성은 건축물을 지각하고 공간 본질을 인식함에 있어서의 시작점이자 건축공간과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표피에 의해 시작된다.
시각적인 주체로 빛은 어떤 요소로 간주되는가 ? 인간은 시각적인 주체로서 빛에 의해 모든 사물을 지각하게 되며, 물리적인 인식과 빛과의 상호작용으로 공간도 인지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인간의 이성과 감성을 이어주는 비물성적인 매체인 빛은 실내공간에 유입되는 과정에서 표피를 거쳐야 하며, 건축적 표피에 풍부한 실내 환경 제공을 위한 인지적 디자인 요소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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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 Pallasmaa, Jorge Luis borges, Obra Poetica 서문, 1996 

  2. 김성수, 乾縮理念의 表現으로서의 빛과 構造의 關係에 關한 硏究, 건국대 석사논문, 1997 

  3. 도규환, 건축 조형.의장, 도서출판 서우, 1999 

  4. 곽선영, 현대건축 외피와 도시공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08 

  5. 국어대사전, 이희승, 편저, 민중서림, 2003 

  6. 유진상, 헤르조그 드 뫼롱 건축의 외피구성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2003 

  7. Jeffrey kipnis, 'The Cunning of Cosmetics (Herzog & de Meuron)', El croquis, No.60/84, 2000 

  8. 차지웅, 현대 건축의 활성화된 외피개념을 도입한 초고층 계획안, 고려대 석사논문, 2005 

  9. James S. Russel, FAIA, Architectural Record, March, 2015 

  10. 두산백과사전 

  11. El Croquis 152-153 : Herzog & de Meuron 2005-2010 

  12. http://www.teatenerife.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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