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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의 RTGC작업 분산지표 적용연구 - H사를 중심으로 -
Case Study of Workload Distribution Index for RTGC in Container Terminal Yard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1 no.4, 2017년, pp.229 - 234  

신창훈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박종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권민균 ((주)한국허치슨터미널) ,  신재영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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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의 장치장은 선박의 입출항과 관련된 작업과 외부트럭의 반출입과 관련된 작업이 만나는 접점으로 높은 불확실성을 가진다. 장치장의 레이아웃과 장비의 운영방식, 작업 순서에 따라 작업의 지연과 원활함이 결정되므로 높은 작업의 효율을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터미널 운영사인 H사는 높은 작업 부하가 한 곳에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작업을 여러 군데 분산시키고자 WDI라는 지표를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다. WDI는 각 RTGC에 동등하게 작업을 배분하여 한 곳에 정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자 H사에서 사용되는 지표로서 본 논문은 WDI도입의 효과를 분석하고 WDI도입 효과의 원인과 결과를 정량적 측면과 정성적 측면으로 파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ainer terminal yards operate under a high degree of uncertainty as the contact point between inbound and outbound operations of vessels and external trucks. The layout, equipment operations. and job orders at the yards determine the efficacy and delays of the work, so many studies have investig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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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인 H사에서는 기존 홍콩에서 사용 중인 운영방식을 벤치마킹하는 동시에 국내 실정을 고려하여 블록 간 장비의 작업을 균일하게 배분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 WDI(Work Distribution Index)라는 운영지표를 홍콩 터미널로부터 벤치마킹 하여 2016년부터 도입, 활용하고 있다. 본 논문은 WDI의 도입효과에 대하여 H사의 사례를 통해 효과를 살펴보고 문제점 및 시사점을 정량적, 정성적 측면에서 분석해 보도록 한다. 2장에서는 H사의 터미널 현황과 WDI의 개념을 정의하고 3장에서 H사가 WDI를 도입한 효과에 대하여 분석하고 4장에서 분석 결과와 시사점을 살펴보도록 한다.
  • 주간 평균 작업시간과 야간 평균 작업시간, 주야 총 작업시간으로 구분하였으며 작업시간의 편차에 대한 추이를 살펴봄으로써 장비들 간 작업 분산이 얼마나 이루어졌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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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의사결정 문제 중 장치장의 특성은 무엇인가?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의사결정 문제는 크게 선석, 장치장, 게이트에서의 운영 문제로 나뉘어져 있다. 특히 장치장의 운영을 위한 의사결정 문제는 선박의 입출항 스케줄과 외부트럭의 반출입 스케줄이 만나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므로 불확실성과 복잡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장치장의 운영 효율성은 컨테이너터미널의 비용 절감 및 서비스 수준 향상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의사결정 문제는 어디에 있나?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의사결정 문제는 크게 선석, 장치장, 게이트에서의 운영 문제로 나뉘어져 있다. 특히 장치장의 운영을 위한 의사결정 문제는 선박의 입출항 스케줄과 외부트럭의 반출입 스케줄이 만나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므로 불확실성과 복잡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장치장의 운영 효율성은 어떤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특히 장치장의 운영을 위한 의사결정 문제는 선박의 입출항 스케줄과 외부트럭의 반출입 스케줄이 만나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므로 불확실성과 복잡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장치장의 운영 효율성은 컨테이너터미널의 비용 절감 및 서비스 수준 향상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만약 장치장의 작업이 지연되면 선박의 정박시간이 길어지거나 외부트럭의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등의 비효율로 인한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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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arlo, Hector J., Iris FA Vis, and Kees Jan Roodbergen.(2014) "Storage yard operations in container terminals: Literature overview, trends, and research direction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235, No. 2, pp. 412-430 

  2. Cha, S. H. and Noh, C. K. (2014),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ransfer Equipment Pooling Systems for Enhancing Productivity at Container Terminal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rch Vol.38 No.4 pp. 399-407. 

  3. Chung, C. Y. and Shin, J. Y.(2009), "Dual Cycle Plan for Efficient Ship Loading and Unloading in Container Terminal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3, pp. 555-562. 

  4. Goodchild, Anne V., and Carlos F. Daganzo.(2006) "Double-cycling strategies for container ships and their effect on ship loading and unloading operations." Transportation Science, Vol. 40, No. 4, pp. 473-483. 

  5. Bae, J. W. and Park Y. M. (2012), "Yard Crane Dispatching for Remarshalling in a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6, pp. 665-671. 

  6. Won, S. H. and Kim, K. H. (2009), "Deployment of Yard Cranes Considering Storage Plans in Container Terminal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3, pp. 79-90. 

  7. Shin, J. Y. and Kwon S. C. (2009), "Effective Operation Strategies for Pooling Yard Tractors m Container Terminal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rch, Vol. 33, No. 6, pp. 401-407. 

  8. Jeon, S. M., Kim, K. H., Kim, J. J., Ryu, K. R., Park, N. K., Choi, H. R. (2006), "A Study on Yard Operation in Container Terminal",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12, No. 1, pp. 125-137. 

  9. Wiese, J., Suhl, L., Kliewer, N. (2011), "Planning container terminal layouts considering equipment types and storage block design" Handbook of terminal planning, Springer New York, pp. 219-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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