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효과 연구 -전통춤 프로그램 중심으로- A Study on Effect of the Children Culture Art Education Program Activity in Local Child Care Center -Focusing on Traditional dance program-원문보기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중 전통춤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을 위한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충남지역 A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2016년 3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일주일에 1회 50분 수업으로 16회를 운영하였으며 프로그램명은 "즐거운 전통춤 배우기"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 A지역아동센터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25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 후 좋은점과 아쉬웠던 점에 대해서 질문하였고 지금까지 수업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였다. 연구방법은 현상학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개방적이고 구조화된 질문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목적에 맞추어 질문 목록들을 사전에 준비하여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였다. 아동들은 전통춤프로그램을 통한 문화예술교육활동을 체험함으로 해서 자연스럽게 예의범절 교육을 익혔으며, 대화법도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전통춤 프로그램에 부정적 태도를 보였던 아동들이 차츰 긍정적으로 활동에 참여했다. 둘째, 전통춤을 강의하는 강사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았다. 성실하고 책임감있게 강의를 준비하여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아동들의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전통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사는 수업을 미리 준비하고, 아동을 맞이하며 수업시간을 성실하게 운영하였다. 전통춤을 강의하는 강사들은 무용 전문가, 무용 전공자로 구성되어 아동들을 가르치는데 깊이가 있었다. 풍부한 강의 경험으로 수업시간에 아동들을 다루는데 능숙하였으며, 설명도 아동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여 쉽게 이해되는 전통춤 수업을 진행 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중 전통춤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을 위한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충남지역 A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2016년 3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일주일에 1회 50분 수업으로 16회를 운영하였으며 프로그램명은 "즐거운 전통춤 배우기"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 A지역아동센터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25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 후 좋은점과 아쉬웠던 점에 대해서 질문하였고 지금까지 수업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였다. 연구방법은 현상학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개방적이고 구조화된 질문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목적에 맞추어 질문 목록들을 사전에 준비하여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였다. 아동들은 전통춤프로그램을 통한 문화예술교육활동을 체험함으로 해서 자연스럽게 예의범절 교육을 익혔으며, 대화법도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전통춤 프로그램에 부정적 태도를 보였던 아동들이 차츰 긍정적으로 활동에 참여했다. 둘째, 전통춤을 강의하는 강사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았다. 성실하고 책임감있게 강의를 준비하여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아동들의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전통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사는 수업을 미리 준비하고, 아동을 맞이하며 수업시간을 성실하게 운영하였다. 전통춤을 강의하는 강사들은 무용 전문가, 무용 전공자로 구성되어 아동들을 가르치는데 깊이가 있었다. 풍부한 강의 경험으로 수업시간에 아동들을 다루는데 능숙하였으며, 설명도 아동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여 쉽게 이해되는 전통춤 수업을 진행 하였다.
This study examined traditional dance programs in cultural and arts education in local children's centers. We aimed to contribute to the voluntary and active participation of children in cultural and arts education through differentiated cultural and arts educational programs. Interviews were conduc...
This study examined traditional dance programs in cultural and arts education in local children's centers. We aimed to contribute to the voluntary and active participation of children in cultural and arts education through differentiated cultural and arts educational programs. Interviews were conducted from March 2016- June, 2016 at A Regional Children's Center in Chungnam. Once a week, a 50-minute were held 16 Session as "learning traditional joyful dance". After completing the program, 25 children who participated in the program were asked about the good points and disappointments regarding the program. The interviews used open, structured questions that have been primarily used in phenomenological research. The list of questions was prepared in advance according to the research purpose.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evaluation of the first program was generally positive. By experiencing activities through cultural and arts education through traditional dance programs for children, children learned to be polite. It also changed positively in conversation. Children who showed negative attitudes toward traditional dance programs gradually participated in activities. Second, I examined the evaluation of lecturers who teach traditional dance. The children's response to the program was positive, with sincere and responsible lecture preparation and progress. The instructor prepared the class in advance, welcomed the children and ran the class in good faith. Instructors who taught traditional dances were proficient in dance, majored in dance and teaching children. The learning effect was high by the instruction of the good dance movement. Rich in lecture experience, he is proficient in dealing with children in class. Material was delivered according to the child's dance level.
This study examined traditional dance programs in cultural and arts education in local children's centers. We aimed to contribute to the voluntary and active participation of children in cultural and arts education through differentiated cultural and arts educational programs. Interviews were conducted from March 2016- June, 2016 at A Regional Children's Center in Chungnam. Once a week, a 50-minute were held 16 Session as "learning traditional joyful dance". After completing the program, 25 children who participated in the program were asked about the good points and disappointments regarding the program. The interviews used open, structured questions that have been primarily used in phenomenological research. The list of questions was prepared in advance according to the research purpose.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evaluation of the first program was generally positive. By experiencing activities through cultural and arts education through traditional dance programs for children, children learned to be polite. It also changed positively in conversation. Children who showed negative attitudes toward traditional dance programs gradually participated in activities. Second, I examined the evaluation of lecturers who teach traditional dance. The children's response to the program was positive, with sincere and responsible lecture preparation and progress. The instructor prepared the class in advance, welcomed the children and ran the class in good faith. Instructors who taught traditional dances were proficient in dance, majored in dance and teaching children. The learning effect was high by the instruction of the good dance movement. Rich in lecture experience, he is proficient in dealing with children in class. Material was delivered according to the child's dance level.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중 전통춤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보급하여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문화예술교육에 참여 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프로그램 종료 후, A지역아동센터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25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 후 좋은점과 아쉬웠던 점에 대해서 질문하였고 지금까지 수업 참여 후 느낀 점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현상학적 연구로서 연구 목적에 맞추어 질문 목록들을 사전에 준비하여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목적을 위해 전통춤 프로그램은 무형문화재선생님과 전수교육조교 등 전통무용전문가가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전통춤 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이후의 아동변화와 관찰 및 분석은 사회복지전문가과 심리상담전문가가 함께 하였다.
전통춤 프로그램에 대한 심층면담은 A지역아동센터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25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2016년 7월1일부터 2016년 8월30일까지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연구자가 지역아동센터에 방문하기 전, 센터장의 동의와 아동의 동의를 구한 후, 방문 면담일자를 정하고 방문하였다. 면접시간은 연구 참여자마다 조금씩 달랐으며 면담 횟수는 1∼2회였으며, 1회 면담 시 평균 30분정도의 시간동안 면담이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참여한 지역아동센터의 아동은 총25명으로 여학생은 15명(60%), 남학생은 10명(40%)이다. 학년의 경우는 초등학교 1학년에서 3학년인 저학년은 11명(44%),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인 고학년은 10명(40%), 중학교1학년은 4명(16%)이다.
충남지역 A지역아동센터 25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16회기 “즐거운 전통춤 배우기”프로그램에 대한 실행분석을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프로그램에 따른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로 현상학적 접근법을 사용하였다〔12〕. 현상학은 연구 참여자들이 경험하고 인지하는 특정한 현상에 대해 공통적으로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데 집중한다〔8,12,13,14〕.
성능/효과
둘째, 전통춤을 강의하는 강사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았다. 성실하게 책임감 있게 강의를 준비하고 진행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아동들의 반응은 긍정적이었으며, 수업을 미리 준비하고, 아동을 맞이하며 수업시간을 성실하게 운영하였다.
첫째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였다. 아동들은 전통춤 프로그램을 통한 문화예술교육활동으로 체험활동을 함으로 해서 자연스럽게 예의 범절 교육을 익히게 되었고, 대화법에서도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전통춤 프로그램에 부정적 태도를 보였던 아동들이 차츰 긍정적으로 활동에 참여했다.
풍부한 강의 경험으로 수업시간에 아동들을 다루는데 능숙하였으며, 설명도 아동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여 쉽게 이해되는 전통춤 수업을 진행 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지역아동센터의 문화예술교육으로 전통춤프로그램의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훈련된 능력 있는 우수한 전문 교육인력의 발굴 및 양성과 보급이 필요하다. 전통춤프로그램을 실시할 전문가 인력을 발굴 및 양성해서 지역아동센터에 배치할 경우 지역아동센터의 이용아동들의 특성에 적합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문화예술교육으로 전통춤이 적극적으로 교육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첫째, 교육 인력이 이용 아동들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아동들의 성장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이용 아동들의 적극적인 표현활동과 원활한 소통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와의 긴밀한 협력도 필수적이다.
전통춤프로그램을 실시할 전문가 인력을 발굴 및 양성해서 지역아동센터에 배치할 경우 지역아동센터의 이용아동들의 특성에 적합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에게 적합한 전통춤 프로그램 개발에 힘써야겠다. 문화예술교육 속에 전통춤 프로그램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아동에게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하여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켜 이용아동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기여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아동센터는 언제 법제화 되었는가 ?
지역아동센터는 1980년대 중반 빈곤지역과 농어촌중심의 공부방 활동으로 시작되었으며, 2004년 아동복지법 개정을 통해 법제화되었다. 2015년 12월 기준 전국지역아동센터는 4,102개로, 시도별로는 경기지역이 757개소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이 서울지역 414개소 순으로 조사되었다〔1〕.
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은 ?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각 프로그램이 목표에 맞는 목적을 구체화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진시키는것이다.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아동의 보호(생존과 권리, 건강의 권리보장), 교육(학습의 권리, 교육의 권리보장),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문화의 권리보장), 보호자와 지역사회연계(복지의 권리보장),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한 종합 아동복지서비스 제공(발달의 권리, 참여의 권리 보장)의 역할과 기능을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은 교육, 문화, 정서지원으로 구성되어있다〔2〕.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지역아동센터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활동 속에 특기적성교육이라는 명목 하에 예체능교육이 지원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교육프로그램은 아동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습(숙제지도, 교과학습지도), 특기적성(예체능활동, 적성교육), 성장과 권리(인성, 사회성교육,자치회의 및 동아리활동)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에서도 특히, 특기적성 부분에서 예체능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예체능 활동 속에 전통춤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다.
참고문헌 (1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National Regional Children's Center Survey Report",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Policy documents, 2015.
Regional Children's Center Central Support Team, "2017year Regional Children's Center Deepening evaluation committee Educational materials", Regional Children's Center Central Support Resources, pp. 34. 2017.
Y. J. Kim, A Study on Community-based Art Education of the University Museum : Focused on the Case of Korea University Museum, Old culture, 75, pp. 81-110, 2010.
Y. I. Maeng, K. H. Lee, A Study on the Comprehensive and Wraparound Approach of Career Guidance Through the Lens of Positive Youth Development, 12, pp. 217-239, 2000.
S. U. Yun, The Journal of Art Management, Study on How to Invigorate Art Service through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 - Centered on the Aged Population, 25, pp. 165-203, 2013.
K. Y. Kim , Young Sim Kang, Searching for the Components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 for Student with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vol. 14, no. 2, pp. 187-206, 2012. DOI: https://doi.org/10.21075/kacsn.2012.14.2.187
D. K. Youn, "The current state of affairs and offering options about preservation and Transmission of Korean Traditional Dance", Journal of Korean Dance, vol. 28, no. 2, pp. 57-76, 2010. DOI: https://doi.org/10.15726/jkd.2010.28.2.003
Na-Rae Bae, "Study of the Small Theater of Traditional Dancing as a Cultural Welfare",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 7, pp. 284-289, 2017.
M. S. Song, H. So. Song, "Humanistic Approach and Basic Dance Motions for Integrated Korean Da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Dance, vol. 32, no. 1, pp. 133-162, 2013.
S. J. Cha, Development of Dance Program for Leadership Improvement, The Journal of Sookmyung global leadership, pp. 55-74, 2008. an Dance, vol. 32, no. 1, pp. 133-162, 2013.
J. Y. You, Proposal of Fitness Program of Korean Traditional Dance and Plan for Popularization, Journal of Korean Dance, vol. 30, no. 2, pp. 149-174, 2012. DOI: https://doi.org/10.15726/jkd.2012.30.2.007
M. J. Lee, "A Phenomenological Study of the Meaning of Children's Music Activity", Anthropology of Education, vol. 5, no. 2, pp. 55-82, 2002.
Creswell, J. W. Research design: Qualitative & quantitative approaches. Thousand Oaks, CA: Sage, 1994.
Patton, M. Q.,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Newbury Park, CA: Sage, 1991.
S. J. Cha, A Program Development of the Basic Curriculum for Korean Traditional, Graduate Schoo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