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효과 연구 -전통춤 프로그램 중심으로-
A Study on Effect of the Children Culture Art Education Program Activity in Local Child Care Center -Focusing on Traditional dance progra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8, 2017년, pp.115 - 123  

배나래 (건양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중 전통춤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을 위한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충남지역 A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2016년 3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일주일에 1회 50분 수업으로 16회를 운영하였으며 프로그램명은 "즐거운 전통춤 배우기"였다. 프로그램 종료 후, A지역아동센터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25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 후 좋은점과 아쉬웠던 점에 대해서 질문하였고 지금까지 수업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였다. 연구방법은 현상학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개방적이고 구조화된 질문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목적에 맞추어 질문 목록들을 사전에 준비하여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이였다. 아동들은 전통춤프로그램을 통한 문화예술교육활동을 체험함으로 해서 자연스럽게 예의범절 교육을 익혔으며, 대화법도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전통춤 프로그램에 부정적 태도를 보였던 아동들이 차츰 긍정적으로 활동에 참여했다. 둘째, 전통춤을 강의하는 강사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았다. 성실하고 책임감있게 강의를 준비하여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아동들의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전통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강사는 수업을 미리 준비하고, 아동을 맞이하며 수업시간을 성실하게 운영하였다. 전통춤을 강의하는 강사들은 무용 전문가, 무용 전공자로 구성되어 아동들을 가르치는데 깊이가 있었다. 풍부한 강의 경험으로 수업시간에 아동들을 다루는데 능숙하였으며, 설명도 아동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여 쉽게 이해되는 전통춤 수업을 진행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raditional dance programs in cultural and arts education in local children's centers. We aimed to contribute to the voluntary and active participation of children in cultural and arts education through differentiated cultural and arts educational programs. Interviews were condu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중 전통춤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보급하여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문화예술교육에 참여 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아동센터는 언제 법제화 되었는가 ? 지역아동센터는 1980년대 중반 빈곤지역과 농어촌중심의 공부방 활동으로 시작되었으며, 2004년 아동복지법 개정을 통해 법제화되었다. 2015년 12월 기준 전국지역아동센터는 4,102개로, 시도별로는 경기지역이 757개소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이 서울지역 414개소 순으로 조사되었다〔1〕.
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은 ?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각 프로그램이 목표에 맞는 목적을 구체화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진시키는것이다.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아동의 보호(생존과 권리, 건강의 권리보장), 교육(학습의 권리, 교육의 권리보장),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문화의 권리보장), 보호자와 지역사회연계(복지의 권리보장),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한 종합 아동복지서비스 제공(발달의 권리, 참여의 권리 보장)의 역할과 기능을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은 교육, 문화, 정서지원으로 구성되어있다〔2〕.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지역아동센터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활동 속에 특기적성교육이라는 명목 하에 예체능교육이 지원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교육프로그램은 아동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습(숙제지도, 교과학습지도), 특기적성(예체능활동, 적성교육), 성장과 권리(인성, 사회성교육,자치회의 및 동아리활동)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에서도 특히, 특기적성 부분에서 예체능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예체능 활동 속에 전통춤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National Regional Children's Center Survey Report",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Policy documents, 2015. 

  2. Regional Children's Center Central Support Team, "2017year Regional Children's Center Deepening evaluation committee Educational materials", Regional Children's Center Central Support Resources, pp. 34. 2017. 

  3. Y. J. Kim, A Study on Community-based Art Education of the University Museum : Focused on the Case of Korea University Museum, Old culture, 75, pp. 81-110, 2010. 

  4. Y. I. Maeng, K. H. Lee, A Study on the Comprehensive and Wraparound Approach of Career Guidance Through the Lens of Positive Youth Development, 12, pp. 217-239, 2000. 

  5. S. U. Yun, The Journal of Art Management, Study on How to Invigorate Art Service through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 - Centered on the Aged Population, 25, pp. 165-203, 2013. 

  6. K. Y. Kim , Young Sim Kang, Searching for the Components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 for Student with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vol. 14, no. 2, pp. 187-206, 2012. DOI: https://doi.org/10.21075/kacsn.2012.14.2.187 

  7. D. K. Youn, "The current state of affairs and offering options about preservation and Transmission of Korean Traditional Dance", Journal of Korean Dance, vol. 28, no. 2, pp. 57-76, 2010. DOI: https://doi.org/10.15726/jkd.2010.28.2.003 

  8. Na-Rae Bae, "Study of the Small Theater of Traditional Dancing as a Cultural Welfare",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 7, pp. 284-289, 2017. 

  9. M. S. Song, H. So. Song, "Humanistic Approach and Basic Dance Motions for Integrated Korean Da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Dance, vol. 32, no. 1, pp. 133-162, 2013. 

  10. S. J. Cha, Development of Dance Program for Leadership Improvement, The Journal of Sookmyung global leadership, pp. 55-74, 2008. an Dance, vol. 32, no. 1, pp. 133-162, 2013. 

  11. J. Y. You, Proposal of Fitness Program of Korean Traditional Dance and Plan for Popularization, Journal of Korean Dance, vol. 30, no. 2, pp. 149-174, 2012. DOI: https://doi.org/10.15726/jkd.2012.30.2.007 

  12. M. J. Lee, "A Phenomenological Study of the Meaning of Children's Music Activity", Anthropology of Education, vol. 5, no. 2, pp. 55-82, 2002. 

  13. Creswell, J. W. Research design: Qualitative & quantitative approaches. Thousand Oaks, CA: Sage, 1994. 

  14. Patton, M. Q.,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Newbury Park, CA: Sage, 1991. 

  15. S. J. Cha, A Program Development of the Basic Curriculum for Korean Traditional, Graduate Schoo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