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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농기계의 등화장치가 운전자의 야간시인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Agricultural Machine Lighting systems on Drivers Night Visibility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4, 2017년, pp.25 - 35  

최승현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성렬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장택영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도명식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본 연구는 야간 시간대의 농기계 주행시 등화장치 장착여부에 따른 운전자의 야간시인성분석을 목표로 하였다. 야간시인성 분석을 위해 등화장치에 대한 휘도측정실험과 안구운동측정기기를 활용한 주시시간측정실험을 수행하였다. 휘도측정실험결과, 농기계와의 상대거리가 가까워지며 등화장치의 상태가 양호해질수록 휘도 값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시시간측정실험에서는 주행속도에 상관없이 등화장치의 상태가 양호해질수록 농기계에 대한 총 주시시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농기계에 등화장치를 장착할 경우 농기계에 대한 운전자의 야간 시인성이 향상되어 농기계사고의 예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a driver's night visibility, according to the installation of a lighting system for driving an agricultural machine during the night time. For the night visibility analysis, a luminance measurement test on the lighting system and a gaze duration measurement test through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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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야간 농기계 주행시 야간반사판, 경광등과 같은 등화장치의 장착여부가 운전자의 시인성에 주는 영향을 현장실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흐름은 먼저 등화장치의 설치여부에 따른 휘도 측정을 통해 운전자의 시인성 및 제동거리 확보여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장실험을 통해 야간 등화장치(야간반사판 및 경광등)의 장착여부 및 파손정도가 운전자의 시인성에 주는 영향을 휘도 및 주시시간 측정을 통해 정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차를 위한 인적요인 분석의 일환으로 농기계의 등화장치 상태에 따른 시인성의 변화를 등화장치의 휘도와 운전자의 주시시간 측정을 통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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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적 차량사고 현황은 어떠한가? 세계적으로 차량사고에 의한 사망자수는 연간 124만명에 이르고 이 중 90% 이상이 전방주시 태만, 졸음 운전등과 같은 인적요인(Human factors)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이에 국내외에서는 교통사고의 감소를 위해 자율주행자동차, C-ITS등의 도입을 위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인적요인에 관한 연구 역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야간 시간대(18시~06시)의 농기계 교통사고의 치사율이 주간보다 더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나아가 도로교통공단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18시 이후로 농기계 교통사고 치사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야간 시간대(18시~06시)의 농기계 교통사고 치사율은 19%로 주간(16%)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간선도로의 열악한 조명시설, 농기계의 등화장치 불량, 야간반사판, 경광등 등의 안전장치 미장착등으로 인해 야간 시간대의 도로주행 농기계에 대한 시인성이 낮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Lee et al., 2015).
차량사고의 90%이상이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세계적으로 차량사고에 의한 사망자수는 연간 124만명에 이르고 이 중 90% 이상이 전방주시 태만, 졸음 운전등과 같은 인적요인(Human factors)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이에 국내외에서는 교통사고의 감소를 위해 자율주행자동차, C-ITS등의 도입을 위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인적요인에 관한 연구 역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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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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