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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조등 조도변동에 대한 운전자의 인식연구 : 5. 조도변동 기준 및 평가 알고리즘 개발
A Study on Driver's Perception over the Change of the Headlamp's Illuminance : 5. Development of the Standard and the Algorithm for Limiting Brightness Change 원문보기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y 11, 2006년, pp.131 - 136  

김기훈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  김현지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 ,  안옥희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 ,  임태영 (현대 기아연구개발본부) ,  민재웅 (현대 기아연구개발본부) ,  임준채 ((주)NGV) ,  강병도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 ,  김훈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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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등의 밝기 변동에 대한 운전자의 시인성 및 뇌파측정, 심리평가를 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조등 밝기변화의 한계값과 운전자의 안전성을 고려한 평가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전조등의 밝기 변화 한계치는 심리평가의 설문지 작성을 통한 주관적 평가를 바탕으로 밝기 변화, 눈 깜박임, 불쾌감 등에 대한 한계값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뇌파측정을 바탕으로 정신적, 시각적 스트레스에 대한 한계값을 제시하였으며, 운전자의 시인성 측정을 바탕으로 차량을 장애물의 위협 없이 안전하게 정지하기 위한 한계값을 제시하였다. 안전성 평가 알고리즘은 장애물을 인식하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기 시작하기 까지 최대한 허용할 수 있는 시간인, 여유 시간 이내에 전압변동을 완료하고 최초의 정상 전압으로 복귀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적용할 수 있는 2종류의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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