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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도 비승차 이용객을 고려한 역사 시설물별 적정규모 산정방안
Estimating an Optimal Scale of a Railway Station with Non-Passenger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4, 2017년, pp.76 - 91  

오태호 (국립공주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이선하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강희업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 수송교통국) ,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이상재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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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철도역사는 규모설계 시 4단계 교통수요모델을 기반으로 산출된 1일간의 철도 승 하차 이용객을 기준으로 한다. 하지만 역사기능의 다양화로 비승차객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철도역사 설계 시 비승차객 할증율을 역사 유형에 따라 적용하고 있지만, 적용기준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가 미비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형별 철도역사를 대상으로 역사 이용객의 실측자료를 바탕으로 비승차객 할증율을 재산정하고자 한다. 이후 콘코스, 편의시설, 화장실 등이 포함된 철도역사를 대상으로 보행자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면적의 적정성평가를 시행하였다. 실측조사에 따른 비승차객 비율을 고려한 역사 설계 시 현황 기준을 적용한 역사 대비 전체 면적이 감소(약 45%)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시설물 별 적정서비스수준을 만족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rea of a domestic railway station is designed based on the 4-step traffic demand forecasting model with the average daily passenger count as one of its parameter. However, nowadays, due to increasing rate of railway station's function, the non-passengers are increasing. In order to consider t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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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배까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실측조사를 통해 산출된 이용객별 승객수를 활용하여 실제 역사 내에서 발생되고 있는 승차객 대비 비승차객 비율을 산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도구를 선정하고자 다음과 같이 보행시뮬레이션의 입출력 데이터 및 보행행태 모형에 대해 검토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하여 철도역사 내 시설물의 적정면적 설계검증을 시행하기 위해 도심-중간-고속 유형에 해당하는 역사를 설계하였다. 이때, 신규 역사에 입력될 철도이용객 패턴데이터는 동일한 유형(도심-중간-고속)의 대표역사인 대전역의 추적조사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비승차객 할증율에 따른 가상의 철도역사 설계를 시행하고 철도이용객이 면적설계에 영향을 받는 시설물(콘코스, 편의시설, 화장실)에 대한 혼잡밀도 기반의 서비스수준분석을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검증하기 위해 가상의 역사를 설계하여 기존의 방법론(비승차객 할증율 고려)을 기반으로 구축된 역사와 실제적인 비승차객수를 고려하여 재설계한 역사를 사전 시뮬레이션 분석을 시행함으로써 철도역사 시설물별 설계면적의 적정성 평가를 시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역사 규모설계 시 활용되는 비승차객 할증율에 대한 적정성평가를 위해 철도역사 내부에서 행해지는 실제적인 이용객 영상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비승차객 할증율을 산정하였다. 다음으로 현행·개선안의 비승차객 할증율을 기반으로 가상의 역사 설계하고 역사 시설물(콘코스, 편의시설, 화장실)에 대해서 혼잡밀도 분석을 통한 적정성 평가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하여 철도역사 내 시설물의 적정면적 설계검증을 시행하기 위해 도심-중간-고속 유형에 해당하는 역사를 설계하였다. 이때, 신규 역사에 입력될 철도이용객 패턴데이터는 동일한 유형(도심-중간-고속)의 대표역사인 대전역의 추적조사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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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철도역사는 무엇을 기준으로 규모설계를 하는가? 국내 철도역사는 규모설계 시 4단계 교통수요모델을 기반으로 산출된 1일간의 철도 승 하차 이용객을 기준으로 한다. 하지만 역사기능의 다양화로 비승차객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전통적인 4단계 교통수요모델은 무엇이 고려되는가? 국내 철도역사는 규모설계 시, 장래 지역사회 및 산업경제의 발전, 인구증감 및 유입이 고려된 전통적인 4단계 교통수요모델을 적용하여 산출된 1일간의 철도이용객 승·하차 이용객수를 기반으로 한다.
Node와 Arc를 기반으로 한 재난대피분석 프로그램인 EXODUS의 한계는 무엇인가? Node와 Arc를 기반으로 한 재난대피분석 프로그램으로 실제 설계된 건물을 프로그램에 반영하여 최단경로 및 지정된 경로에 따라 행동하는 보행자의 물리적 이동을 고려한다. 프로그램에 적용된 규정과 상황에 따른 보행자 흐름에만 집중되어 대중교통과의 상호작용으로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경우는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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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i. J. P.(2016), "The Development of a Method with Pedestrain Tracking Utilizing Video Clips for Passenger Facilities in the Railway Station," A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32, no. 6, pp.22-28. 

  2. Fruin J. J.(1971), "Pedestrian planning and design," Metropolitan Association of Urban Designer and Environmental Planner. 

  3. Korea Rail Network Authority(2016), Building size planning pp.1-8. 

  4. Korea Rail Network Authority(2016), Document of prooved Surge Factor pp.1-9. 

  5. Korea Rail Network Authority(2016), General Information p.5.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3), Highway Capacity Manual, pp.4-7. 

  7. PTV Group(2016), PTV VISSIM 9 User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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