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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을 이용한 교차로 딜레마구간 안전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ilemma Zone Safety Improvement using Drone Video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4, 2017년, pp.122 - 131  

이시복 (영산대학교 드론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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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활용도가 주목받고 있는 드론을 활용하면 기존 현장조사장비로는 불가능했던 수준의 정밀한 영상자료 수집이 가능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진행된 "드론활용 사례연구"의 하나로서, 접근로에서 황색신호 점등시 운전자의 의사결정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드론 촬영 영상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접근로상의 딜레마구간을 파악하고, 황색신호점등 시 실제 운전자들이 정지 혹은 통과하는 의사결정 기준선을 파악하고, 이를 적정 황색신호 셋팅값에 의한 기준선과 비교하여 차이가 있는 구간을 "위험통과구간"으로 정의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황색시간 재설정 및 특정한 가이드 노면표시를 도입하여 운전자들이 안전하게 정지 혹은 통과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 drone-utilized case study motivated by that drones can obtain sophisticated video image data previously not feasible. The dilemma zones on selected intersection approaches were identified and locations of drivers' decision making to stop or go at the onset of yellow were determin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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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ee et al.(2014)은 교차로의 안전성을 제고를 위해, 교차로 접근로의 차량 접근속도분포에 기초하여 차량이 통과할 때 경험할 것으로 기대되는 딜레마 구간 길이를 산정하여 이를 위험도 평가수치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현장 교차로에 모형 적용 결과 많은 접근로에서 딜레마 구간이 발생하고 있었으며 이는 황색시간이 적정하게 적용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황색시간을 적절히 채산정하여 모형에 적용한 결과 위험도가 개선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드론을 교통부문 연구에 활용한 선도적 사례로서, 드론이라는 새로운 자료수집 수단이 있음으로해서 가능하였던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드론은 황색점등시 실제 운전자들의 반응 행태를 정밀하게 관측하는 훌륭한 영상자료 수집수단의 역할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이와 유사한 목적으로 드론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사실이 본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다 하겠다.
  • 본 연구는 드론을 사용하면 기존 현장조사장비의 한계를 뛰어넘어 정밀한 차량의 행태 실측이 가능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시작되었으며, 특별히 의미를 두고자하는 것은 그간 공공부문 특히 군사목적으로만 사용되던 드론이 최근 민수시장에 등장하여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였는데, 교통분야에서 드론을 개념적인 수준을 넘어서 현장에서 직접 활용한 최초의 사례연구의 성격으로서 드론의 교통분야 활용가능성을 함께 제시하고자 한 점이다.
  • 이상에서 살펴본 딜레마존 현장 실측에 관한 일부 연구에서 영상캡쳐장치나 레이다센서 등을 활용함으로써 이전보다는 향상된 분석이 가능해졌으나, 여전히 황색신호점등시 개별차량 한대 한대를 운행하는 운전자의 의사결정 특성을 현장에서 정교하게 파악하는 데에는 한계가 따르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현장조사 방법론으로 드론을 활용하고자 했다는 점에 이전 연구와의 차별성을 두고 있다.
  • (2016)은 레이다센서를 이용해서 미국 전역의 87개 교차로를 대상으로 황색시간, 전적시간 길이, 교차로접근안내 점멸등, 단속카메라 등이 운전자의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빗 모형을 사용하여 운전자의 의사결정 패턴을 설명하고자 하였는데, 모형 적용결과 운전자들은 단속카메라가 설치된 곳, 제한속도가 낮은 곳, 횡단거리가 긴 곳, 횡단보도가 있는 곳에서는 대체로 정지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현장의 황색신호 셋팅값이 적정하지 않은 경우 발생하는 딜레마구간을 파악하고, 이어 황색신호를 받았을 때 통과하거나 정지한 차량의 점등순간의 원 위치조사를 통해 실제 운전자들이 반응하는 기준선(통과한 차량과 정지한 차량의 경계선)을 찾아낸 후, 이를 적정 황색신호 셋팅값에 의한 기준선과 비교하여 차이가 있는 구간을 위험통과구간(정지하여야 하는 위치에서 통과)으로 정의하고자 하였다. 아래 [Fig.
  •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황색시간을 적정한 값으로 재설정하는 것과 더불어, 적정 황색시간에 부합하는 기준위치에 특정한 가이드 노면표시를 도입하여 운전자들로 하여금 통과 또는 정지 가능여부를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운전자들이 적정 황색시간에 의한 “가시적”인 기준선에 반응하게 되면 앞서 정의한 위험통과구간은 존재하지 않게 될 것이다.
  • 이어서, 도출된 안전문제를 보완하는 방안으로서 황색신호시 운전자로 하여금 통과가능한지 혹은 정지해야 하는지를 안전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형태의 안내 노면표시 방식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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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차로 접근로의 황색신호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교차로 접근로의 황색신호는 녹색신호와 적색신호사이에 점등되어 교차로에 접근하는 차량의 운전자로 하여금 교차로를 안전하게 통과하거나, 여의치 않은 경우 정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황색신호 시간의 길이는 제한속도 기준 안전정지거리에 교차로 횡단폭과 차량의 평균길이를 합한 거리를 주파하는데 필요한 시간으로 설정되는데, 접근로상에 이 거리에 해당되는 보이지 않는 통과기준선이 존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황색신호 시간의 길이는 어떻게 설정되나? 교차로 접근로의 황색신호는 녹색신호와 적색신호사이에 점등되어 교차로에 접근하는 차량의 운전자로 하여금 교차로를 안전하게 통과하거나, 여의치 않은 경우 정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황색신호 시간의 길이는 제한속도 기준 안전정지거리에 교차로 횡단폭과 차량의 평균길이를 합한 거리를 주파하는데 필요한 시간으로 설정되는데, 접근로상에 이 거리에 해당되는 보이지 않는 통과기준선이 존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황색시간의 길이가 잘못 설정되어 부족할 경우, 이 기준선이 적정한 위치보다 정지선 쪽에 가깝게 위치하게 되어 그 위치에서 적정위치 사이 구간에서는 운전자가 통과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고 정지하기에는 거리가 모자란 상황이 되는 이른바 딜레마구간이 발생하게 된다.
심리적 딜레마의 방지를 위해 도입되는 노면표시는 어떠한 방식이 될 것인가? 운전자는 황색신호를 인지했을 때 통과 또는 정지 결정을 망설이게 되는 심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새로운 노면표시를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할 만 하다. 이 노면표시는 적정 황색신호시간에 해당되는 기준선 위치에 정지 또는 통과 가능 여부를 문자와 도형으로 표현하는 방식이 될 것인데, 규제나 지시 표시가 아닌 안내표시의 성격으로 규정하고 색상을 녹색과 보라(또는 핑크)색을 사용하여 “가이드 라인”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보인다. 아래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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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Lee S. G. and Lee S. B.(2014), "A Study on Developing Intersection Dilemma Zone Evaluation Model,"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3, no. 1, pp.26-34. 

  2. Lee J. U., Park Y. J., Ryu S. G. and Lim S. H.(2007), "The Minimize of Dilemma Zone at the Intersections Controlled by Automatic Traffic Enforcement," Proceedings of the 56th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300-309. 

  3. Ryu C. N., Kim O. C., Jang T. Y. and Lim S. J.(2008), "Analysis of Dilemma Zone Safety Considering Signal Lo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1, pp.7-14. 

  4. Lim S. J., Lee Y. I. and Kim K. H.(2013), "Analysison Intersection Traffic Signal Locations Changeand Characteristics of Dilemma Zo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1, no. 1, pp.3-13. 

  5. Jang J. A., Choi K. C. and Lee S. S.(2014), "A Study on Point Traffic Sensors' Placement for Detecting the Dilemma Zone Problem,"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8, no. 5, pp.26-37. 

  6. Wei H., Li Z. and Ai Q.(2009), "Onservation-Based Study of Intersection Dilemma Zone Natures," Journal of Transportation Safety & Security, vol. 1, no. 4, pp.282-295. 

  7. Savolainen P. T., Sharma A. and Gates T. J.(2016), "Driver decision -making in the dilemma zone-Examining the influences of clearance intervals, enforcement cameras and the provision of advance warning through a panel data random parameters probit model,"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96, pp.350-360. 

  8. Moon Y. J. and Lee J. I.(2003), "In-vehicle Dilemma Zone Warning System at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 no. 1, pp.53-62. 

  9. Lee S. H., Lee S. H. and Park J. N.(2003), "A Study on Driver Behavior and Dilemma Zone during Yellow Interval at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1, no. 4, pp.7-16. 

  10. Mccoy P. and Pesti G.(2003), "Dilemma Zone Protection with Advance Detection and Active Warning Signs," Nebraska Dept. of Roads, Research Project no. SPR-PL-1.(35). 

  11. Panagiotis P.(2004), "Driver Behavior, Dilemma Zone and Safety Effects at Urban Signalized Intersections in Greece,"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39, pp.147-158. 

  12. Tim J. G., David A. N., Luis L. and Erik V. N.(2007), "Analysis of Driver Behavior in Dilemma Zone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2030, pp.2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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