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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딜레마 구간 위험도 평가 모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Intersection Dilemma Zone Evaluation Mode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3 no.1, 2014년, pp.26 - 34  

이승규 (영산대학교 교통공학과 대학원) ,  이시복 (영산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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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차로의 안전성을 제고를 위해, 교차로 접근로의 차량 접근속도분포에 기초하여 차량이 통과할 때 경험할 것으로 기대되는 딜레마 구간 길이를 산정하여 이를 위험도 평가수치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현장 교차로에 모형 적용 결과 대체로 모든 접근로에서 딜레마 구간이 발생하고 있었는데, 이는 황색시간이 잘못 적용된 결과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황색시간을 적절히 재산정하여 모형에 적용한 결과 위험도가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위험도 평가시 속도분포를 정규분포로 가정하고 적용했을 때, 실제 속도분포를 적용했을 때의 근사치에 해당되는 값을 얻을 수 있었다. 교차로의 위험도를 평가하여 위험도 수치가 높은 교차로 경우, 위험도를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황색시간을 재조정하여 딜레마 구간의 크기를 줄어들게 하거나, 황색시간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면 단속카메라 등 차량의 접근속도를 낮출 수 있는 수단을 활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황색시간 산정 기준속도 이하가 되도록 제어해야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development of a risk level evaluation model for the intersection dilemma zone based on vehicle speed distribution approaching the intersection. The study results show that dilemma zone exists for all approaches selected for the study because the values of amber time have not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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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는 근래 교통사고 전체 건수는 줄어드는 반면, 교차로에서의 사고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교차로의 사고의 상당부분은 딜레마 구간의 발생에 일정부분 기인하고 있음이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의 딜레마 구간 위험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론을 개발하여 교차로의 안전성을 제고하는 데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선행연구를 검토해 본 결과, 현재까지 딜레마 구간을 제거하기보다 신호체계개선 등을 통해 최소화하여 교차로의 안전성을 높이려는 다수의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개선 노력이전에 특정 접근로가 딜레마 구간과 관련하여 얼마나 위험한지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 또한, 속도분포에 대해 정규분포를 가정할 경우 실제 속도분포와 비교하여 위험도 수치가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분석해 보고, 나아가 분석대상 접근로에 딜레마 구간이 존재할 경우, 황색시간을 재산정하여 다시 위험도 평가를 수행하여 비교분석을 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조사지점 여건차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는 표본값의 편차를 최소화하여 정확도를 확보하기 위해 조사지점의 선정조건을 명확히 정립하여 조사를 시행하였다. 교통흐름이 유사하고 평지, 직진구간 등을 고려하고 속도 및 주차단속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며 교차로 정지선에서 75m 이내에 버스정류장, 주차 및 건물로의 진출입이 없어 주이동류가 주변여건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제한속도 역시 동일한 접근로 4곳을 본 연구의 대상 지역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 접근로에서 차량의 접근속도 분포에 따라 딜레마 구간의 위험도가 어떻게 달라지는가 그리고 속도분포에 통계적 모형을 적용했을 때와의 차이, 황색시간 산정방식에 따른 차이 등 딜레마구간 위험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차별성을 두고 있다.
  • 이러한 형태의 위험도 평가모형 개발을 위해, 우선 실제 접근로 몇 개를 선정하여 속도분포를 조사하고 이를 활용하여 위험도를 비교분석하는 방식으로 이들 접근로간의 상대적인 위험도 평가를 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분석대상 접근로의 속도분포에 기초하여 속도구간별로 딜레마 구간의 길이를 산정하고 차량 1대가 접근할 때 이 차량이 각 속도구간에 속할 확률값을 산정한 후, 이를 합산하여 이 차량이 경험할 것으로 기대되는 딜레마 구간 길이의 기댓값을 구하는 것으로 위험도에 대한 정량적 평가가 가능할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게 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차로 접근로의 딜레마구간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한 정량적 방법으로서, 대상 접근로의 차량 접근속도분포에 기초하여 차량 한 대가 해당 접근로를 통과할 때 경험할 것으로 기대되는 딜레마 구간 길이, 즉 기댓값을 산정하여 이를 위험도 평가수치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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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딜레마 구간이란 무엇인가? 신호교차로의 황색시간은 신호교차로의 이동류 간의 진행방향의 변화를 운전자에게 인식시켜 상충을 미리 방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황색신호가 등화 시 운전자가 정지 할 것인가 혹은 교차로를 통과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의사결정 요소로서 이러한 상황을 유발하게 되는 구간을 딜레마 구간이라 한다.
신호교차로의 황색시간은 어떤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가? 신호교차로의 황색시간은 신호교차로의 이동류 간의 진행방향의 변화를 운전자에게 인식시켜 상충을 미리 방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황색신호가 등화 시 운전자가 정지 할 것인가 혹은 교차로를 통과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의사결정 요소로서 이러한 상황을 유발하게 되는 구간을 딜레마 구간이라 한다.
딜레마 구간의 위험도 평가 모형 수식의 결과값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전 장에서 설명된 접근방법에 따라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딜레마 구간의 위험도 평가 모형은 다음 식(5)과 같이 구축하였다. 이 수식의 결과값은 특정 접근로에서 황색신호로 인해 차량들이 경험하게 되는 평균 딜레마 구간의 길이, 또는 접근차량 1대가 경험할 것으로 기대되는 딜레마 구간길이의 기댓값을 나타낸다. 즉 이 값이 크면 클수록 그 교차로의 위험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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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oon Y. J, Lee J I.(2003, 6), In-vehicle Dilemma Zone Warning System at Signalized Intersections. J Korean Soc. Transp. vol. 2, no. 1, pp.53-62 

  2. Lee S. H, Lee S. H, Park J. N(2003. 8), A Study on Driver Behavior and Dilemma Zone during Yellow Interval at Signalized Intersections, J. Korean soc. Transp., vol. 21, no. 4, Korean Society of Transpotation, pp.7-16 

  3. McCoy. P., Pesti. G.(2003), Dilemma Zone Protection with Advance Detection and Active Warning Signs, Nebraska Dept. of Roads, Research Project no. SPR-PL-1.(35) 

  4. Panagiotis P.(2004), Driver brhavior, dilemma zone and safety effects at urban signalised intersections in greece,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9, pp.147-158 

  5. Lee J. U, Lim S. H, Ryu S. G(2007. 6), A Surveillance Permissible Range of Traffic Light Violation Considering a Dilemma Zone. 

  6. Tim J. G., David A. N., Luis L., and Erik V. N.(2007), Analysis of Driver Behavior in Dilemma Zone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2030, TRB, pp.29-39 

  7. Lee J. U, Park Y. J, Ryu S. G, Lim S. H(2007, 7), The Minimize of Dilemma Zone at the Intersections Controlled by Automatic Traffic Enforcement. 

  8. Ryu. C. N, Kim O. C, Jang T. Y, Lim S. J(2008, 2), Analysis of Dilemma Zone Safety Considering Signal Location, J. Korean soc. Transp., vol. 26, no. 1, Korean Society of Transpotation, pp.7-14 

  9. Lim S. J, Lee Y. I, Kim K. H(2013, 1), Analysis on Intersection Traffic Signal Locations Change and Characteristics of Dilemma Zone. J Korean Soc. Transp. vol. 31, no. 1, pp.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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