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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열공법이 적용된 겨울철 도로터널의 동결저감 효과 분석
Analysis on Freezing Reduction of Road Tunnels with Heat Insulation Method during Winter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3 no.8, 2017년, pp.17 - 27  

손희수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전경재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윤찬영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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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북동부에 위치하고 있는 강원지역은 겨울철 일 평균온도가 영상권을 유지하는 타 지역들과는 달리 일평균온도가 영하로 떨어지는 가장 추운 지역이다. 이에따라 지속적으로 도로터널의 라이닝부에 대한 동결피해 발생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나 동결피해 저감을 위한 단열설계 기준 및 관련 연구는 아직까지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단열공법 적용에 따른 도로터널의 동결저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겨울철 강원지역 도로터널의 지반특성과 기후특성을 고려한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라이닝부의 콘크리트와 숏크리트 두께의 차이는 동결심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단열재의 적용 시에는 동결심도가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배면지반의 열전도율과 외기온도 지속지간의 변화에 따라서 동결심도가 큰 영향을 받으므로 이러한 영향을 고려하여 단열재의 두께를 산정하여 적용한다면 우수한 동결저감 효과를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angwon province which is located in northeast of Korea is the coldest region where average daily temperature is below zero during winter while the other regions are above zero. However, there have been insufficient researches on the insulation design and the effect of the insulation on the freez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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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랭지역 도로터널에 대하여단열재 및 라이닝 두께 등 터널의 구조적 특성과 터널이 시공되는 지역의 지반특성을 고려하여 열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한랭지역인 강원도의 겨울철 기후조건을 고려하여 다양한 설계조건 변화에 따른 동결범위를 산정하고, 적용된 단열공법의 동결저감 효과에 대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겨울철 동결피해에 노출되어 있는 강원지역 도로터널의 단열공법 적용에 따른 동결저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콘크리트와 숏크리트의 두께, 배면지반의 열전도율, 외기온도 지속시간의 차이에 따른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각각의 동결범위를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대표적 한랭지역인 강원지역의 겨울철 기후특성을 고려하여 터널 구조체 및 배면지반 내에서의 열전달 거동을 모사하였으며, 지반의 동결 심도 및 단열재의 단열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열-수리-역학적(THM) 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PLAXIS2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열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앞서 수행된 해석에는 기존의 연구를 참고하여 겨울철 3개월 동안 일정한 외기 온도가 유지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하지만 도로터널 배면지반의 동결발생에 있어서 영하의 온도에 노출되는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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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 라이닝부의 콘크리트 두께 차이는 동결 범위에 영향을 미치는가? (1) 터널 라이닝부의 콘크리트 두께 차이에 따라서 해석을 수행한 결과, 콘크리트의 두께를 증가시킴에 따라 동결심도는 감소하나 두께 증가량 대비 동결심도의 감소폭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숏크리트 두께 차이에 따른 해석결과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는 단열재 적용 유・무에 상관없이 콘크리트와 숏크리트의 두께 증가는 동결범위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강원지역의 겨울철 기후 특징으로 인하여 도로 터널에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북동부에 위치하고 있는 강원지역은 겨울철 일 평균온도가 영상권을 유지하는 타 지역들과는 달리 일평균온도가 영하로 떨어지는 가장 추운 지역이다. 이에따라 지속적으로 도로터널의 라이닝부에 대한 동결피해 발생 사례가 보고되고 있으나 동결피해 저감을 위한 단열설계 기준 및 관련 연구는 아직까지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단열공법 적용에 따른 도로터널의 동결저감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겨울철 강원지역 도로터널의 지반특성과 기후특성을 고려한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강원도의 도로 터널에 발생하는 동결피해의 유형은 무엇인가? (2005)은 강릉방향 대관령 1터널에서2002년 1월 개통 직후 입구로부터 진행방향으로 200~300m 안쪽의 라이닝 시공이음부에서 누수 현상이 발생하고, 결빙 현상이 발생한 것을 보고한 바 있다. 또한Hwang(2013)은 강원도 내의 10개 지역에 위치한 도로터널 표면균열에서의 누수 및 동결, 배수시설 동결 여부를 검사하였으며, 그 결과 평창, 인제, 양구, 화천, 홍천, 원주 지역에서 동결에 의한 터널의 균열, 도로의 동결융해, 누수, 배수시설 동결, 터널 천정부와 어깨부에서 고드름 생성 등과 같은 유형의 동결피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동결 피해는 터널의 내구성을 저하시키며, 차량 운행을 방해하거나 심각한 경우 터널 내에서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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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roch, E., Grov, E., and Davik, K. I. (2002), "The Inner Lining System in Norwegian Traffic Tunnel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17, No.3, pp.305-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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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00), Road Design Manual I, Vol. 6 Tunnel. 

  14. Park, J. M., Kim, H. C., Lee, Y. M., Shim, B. O., and Song, M. Y. (2009), "Thermal Properties of Rocks in the Republic of Korea", The Korean Society of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Vol.42, No.6, pp.596-598. 

  15. Shin, K. Y., Chung, M., Kim, S. B., and Kim, J. C. (1998), "Measured Data of Thermophysical Properties of Concrete for a Temperature Range of $20^{\circ}C\;to\;1000^{\circ}C$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B, Vol.22, No.5, pp.596-606. 

  16. Son, H. S., Jun, K. J., and Yune, C. Y. (2017), "Numerical Analysis of Frost Depth behind the Lining of Road Tunnel in Gangwon Province",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18, No.3, pp.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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